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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22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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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난도 알론소, 세팡 수중전 제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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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난도 알론소(페라리)가 2012 F1 말레이시아 그랑프리 정상에 올랐다.3월 25일,세팡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열린말레이시아 그랑프리에서 알론소는 5.543km 서킷 56랩을2시간 44분 51.812초의 기록으로 주행해 가장 먼저 피니시라인을 갈랐다.
알론소의 예선 기록은 9위. 페라리의 시즌 초반 전력으로 볼 때 상위권 진입이 어려울 전망이었지만,레이스 도중 내린 폭우 속에서 베테랑 드라이버의 위용을 뽐낸 알론소가 우승의 기쁨을 누렸다.
말레이시아 그랑프리는 일정대로 오후 5시에 문을 열었다. 그러나 9랩째부터 폭우가 내려 40여분간 레이스가 중단된 이후 이변이일어났다.호주 그랑프리 정상주자 젠슨 버튼(맥라렌)이 하위권으로 구른 반면알론소가 대열 선두로 도약한 것이다.
하지만 피니시 체커기를 향해 순항할 듯했던 알론소의 강적이 등장하면서 말레이시아 그랑프리 종반 판도는 쉽게 예측하기 어려웠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세르지오 페레즈(자우버)가 챔피언 출신 드라이버의 그림자를 물고 늘어졌기때문이다.
그러나 데뷔 후 첫 우승을 꿈꾸던 페레즈는 레이스 종료 6랩을 남겨 두고 일어난 한 순간 실수에 빛이 바랬다.50랩째 잠시 트랙을 벗어나는 실수럴 범하고 만 것이다.이후 남은 6랩을 힘겹게 마친 알론소가 2012 시즌 첫 우승컵을 차지했다.지난해 영국 그랑프리 이후 9개월만의 일이다.
2011년 자우버 소속으로 F1에 데뷔한 세르지오 페레즈는 말레이시아 그랑프리에서 자신의 역대 최고 성적인 2위를 기록했다. 10그리드에서 결승에 돌입한 페레즈는레이스 초반부터 선두권에 나서며 이변을 예고했고, 결국루이스 해밀턴과 세바스찬 베텔 등 쟁쟁한 드라이버를 제치고 2위 포디엄에 우뚝 섰다.
루이스 해밀턴은 호주 그랑프리에 이어 예선 1위를 기록했으나 피트레인에서 주춤거리는 사이3위로 밀렸다.4위는 마크 웨버(레드 불).돌아온 챔피언 키미 라이코넨(로터스)은 모처럼 패스티스트랩을 기록하며 5위 체커기를 받았다.
한편, 월드 챔피언 세바스찬 베텔은 포인트 획득권 밖인 11위에 머물렀다.48랩째 일어난 타이어 트러블에 덜미를 잡혀 연속 포디엄 등정에실패했다.나레인 카디키얀과의 접촉사고로 프론트윙이 손상된 젠슨 버튼은14위.
시리즈 2전 말레이시아 그랑프리를 마친 현재페르난도 알론소(35점)가 드라이버즈 선두로 나섰다.호주 그랑프리에 이어연속 3위에 오른 해밀턴(30점)이2위.젠슨(25점)과 마크 웨버(24점)는 3, 4에 이름을 올렸다.파란의 주인공 세르지오 페레즈는드라이버즈 5위를 기록 중이다.컨스트럭터즈 순위에서는맥라렌(55점)이 정상. 이 부문 2, 3위는 레드 불(42점)과 페라리(35점)가 지키고 있다.
2012 F1 제3전 중국 그랑프리는 4월 15일에 결승을 치른다.
2012 F1 제2전 말레이시아 그랑프리 결승 결과
순위
드라이버/국적
팀/엔진
기록
1
페르난도 알론소/스페인
페라리/페라리
2시간 44분 51.812
2
세르지오 페레즈/멕시코
자우버/페라리
+2.263초
3
루이스 해밀턴/영국
맥라렌/메르세데스
+14.591초
4
마크 웨버/호주
레드 불/르노
+17.688초
5
키미 라이코넨/핀란드
로터스/르노
+29.456초
6
브루노 세나/브라질
윌리엄즈/르노
+37.667 초
7
폴 디 레스타/영국
포스 인디아/메르세데스
+44.412초
8
장 에릭 베르뉴/프랑스
토로 로소/페라리
+46.985초
9
니코 휠켄베르크/독일
포스 인디아/메르세데스
+47.892초
10
미하엘 슈마허/독일
메르세데스/메르세데스
+49.996초
※ 3월 15일, 말레이시아 세팡=5.543km, 56랩=310.408km
※ 패스티스트랩 : 키미 라이코넨 1분 40.722초(53랩)
※ 2위 이하의 기록은 1위와의 시간차
TRACKSIDE NEWS,사진/LAT Photographic

1점 차이로 엇갈린 챔피언의 명암(1981~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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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81년 F1은 윌리엄즈의 해였다. 페라리와 로터스를 선두에서 밀어낸 윌리엄즈는 컨스트럭터즈 타이틀 2연패를 거두며 강팀의 반열에 올라섰다. 윌리엄즈 시대를 개척한 드라이버는 앨런 존스와 카를로스 로이트만. 80년 드라이버즈 챔피언 존스는 로이트만과 함께 2년 연속 팀 우승을 이끌었다.
그러나 81년 드라이버즈 우승컵은 윌리엄즈 듀오의 품으로 들어가지 않았다. 브라밤의 유망주 넬슨 피케가 3승, 4PP, 50점을 기록하며 윌리엄즈의 막강 듀오를 따돌리고 드라이버즈 정상을 정복한 것이다. 시즌 초반 분위기는 윌리엄즈가 압도했다. 미국 롱비치 개막전을 원투승(존스 우승, 로이트만 2위)으로 장식한 윌리엄즈는 이어진 브라질 그랑프리에서도 표창대를 휩쓸었다(로이트만 우승, 존스 2위).
넬슨 피케의 반전은 아르헨티나에서 시작되었다. 브라질에서의 폴포지션을 승리로 연결짓지 못한 피케는 부에노스 아이레스 53랩을 폴투피니시로 마무리하며 시즌 첫 승리를 기록했다. 이태리 이몰라 수중전 우승 트로피도 피케에게 돌아갔다. 이로써 81년 초반 4전에서 2승 포함 세 차례 포디엄에 올라간 피케는 윌리엄즈 듀오를 위협하는 강력한 우승 후보로 급부상했다.
하지만, 드라이버즈 정상으로 향하는 길은 쉽게 열리지 않았다. 로이트만과 질 빌르너브, 자크 라피테, 알랭 프로스트가 만만치 않은 추격전을 벌였기 때문이다. 캐나다 그랑프리까지의 순위는 로이트만(49점), 피케(48점), 라피테(43점) 순. 로이트만이 시리즈 최종 15전 폴포지션을 잡아 피케의 역전은 한층 힘겨워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라스베이거스의 대형 주차장에서 열린 미국 그랑프리 승자는 앨런 존스였고, 폴시터 로이트만은 8위로 굴렀다. 결국 5위를 기록한 넬슨 피케가 로이트만을 1점 차이로 따돌리고 첫 월드 챔피언 자리에 올랐다.
80년 중후반 F1은 맥라렌과 윌리엄즈의 양강 구도가 주류를 이루었다. 전설의 드라이버로 불리는 니키 라우다, 알랭 프로스트, 아일톤 세나가 펼친 명승부가 그랑프리 팬들의 시선을 잡아끈 시기였다.
90년대 들어서도 이어진 이들 팀의 접전에 베네통이 가세하면서 F1의 열기는 한층 고조되었다. 그러나 여섯 번째 1점차 승패가 벌어진 1994년은 비극의 해였다. 데이먼 힐이 소속된 윌리엄즈가 3년 연속 컨스트럭터즈 타이틀을 거머쥐었지만, 88년, 90~91년 챔피언 아일톤 세나가 산마리노의 별로 사라졌고, 심테크의 롤란트 라첸베르거도 이몰라 그랑프리 예선에서 세상을 등졌다.
잊을 수 없는 슬픔이 몰아친 비극의 해에 탄생한 새로운 챔피언은 미하엘 슈마허(베네통)였다. 1991년, 조단을 통해 F1에 데뷔한 슈마허는 이적팀 베네통에서 눈에 띄는 성적(92년 3위, 93년 4위)을 보여주었고, 풀 시즌 3년째인 94년에는 마침내 드라이버즈 타이틀을 차지하는 영광을 누렸다. 개막전부터 내리 4연승을 기록한 슈마허는 유력한 챔피언 후보 세나가 사라진 무대에서 독주체제를 굳혀 나가기 시작했다.
시리즈 10전 헝가리 그랑프리까지 7승을 거둔 그의 유일한 라이벌은 데이먼 힐. 슈마허가 영국 실버스톤 GP 퍼레이드랩에서의 규정 위반으로 두 경기 출장정지 처분을 받은 사이 2승을 더한 데이먼은 이어진 포르투갈 GP에서도 승리하며 타이틀 도전의 불씨를 되살렸다. 남아 있는 그랑프리는 3전. 두 드라이버의 순위를 가른 점수 차이는 이제 1점으로 좁혀졌다.
유럽(슈마허)과 일본(힐)에서 한 차례 선두를 주고받은 힐과 슈마허의 시즌 마지막 대결은 호주 에들레이드에서 펼쳐졌다. 예선 기록은 나이젤 만셀, 슈마허, 힐, 미카 하키넨 순. 종반 3전 연속 혈전을 벌인 두 드라이버의 종말은 동반 리타이어로 끝났다. 레이스 중반, 트랙을 벗어난 슈마허가 방호벽을 긁는 사고에 휘말린 틈을 비집고 힐이 추월을 시도했지만, 경주차 충돌로 이어지면서 둘 다 트랙을 떠났다. 이로써 일본 그랑프리까지 1점 앞선 슈마허(92점)가 최종전에서 역전을 노린 힐(91점)을 제치고 94년 드라이버즈 왕좌를 차지했다.
2007~2008년에는 2년 연속 1점차 승부 벌어져
2000년대 초반 그랑프리는 미하엘 슈마허와 페라리의 독무대였다. 베네통에서 2연 연속 타이틀을 거머쥔 슈마허(94~95년)는 2000년부터 2004년 사이 페라리에서 라이벌이 없는 전성기를 누렸다. 이후 F1의 패권은 페르난도 알론소를 앞세운 르노(2005~2006)가 휘어잡았다.
그리고 맞이한 2007~2008년은 페라리와 맥라렌의 2파전. 공교롭게도 슈마허가 은퇴한 뒤 2년 동안 두 팀은 1점 차이로 드라이버즈 정상을 가르는 대접전을 펼쳤다. 2007년 라이벌은 키미 라이코넨(페라리)과 루이스 해밀턴(맥라렌). 맥라렌에서 이적한 키미는 시즌 개막전 호주 그랑프리 우승컵을 페라리에 바쳤고, 브라질에서의 최종전을 승리로 장식하며 7위에 머문 루이스를 1점 차이로 제압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루이스는 드라마틱한 시즌이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F1 데뷔 해에 아깝게 놓친 타이틀이 1년 뒤 같은 자리에서 준비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데뷔전 3위 포디엄, 9전 연속 시상대를 밟고 그랑프리 데뷔 6전 만에 우승컵을 차지한 과거를 잊고 2008년 호주 개막전에서 우승한 루이스는 2위 펠리페 마사(페라리)에 7점 앞선 채 최종전에 나섰다. 드라마의 배경은 1년 전과 같은 브라질 인터라고스. 상대 배우가 키미에서 마사로 바뀌었을 뿐, 1, 2위 사이에 놓인 점수는 7점 그대로였다.
레이스 흐름은 이번에도 루이스에게 불리하게 돌아갔다. 챔피언십 라이벌 펠리페 마사가 폴포지션을 잡아 홈그라운드 우승을 노리는 그에게 유리한 국면이었다. 게다가 최악의 수중전. 7랩이 남은 상황에서 강하게 쏟아진 빗줄기는 시즌 최종전의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마지막 랩, 폴시터 마사가 여전히 선두를 달리는 동안 루이스의 자리는 6위. 5위 이내에 들어야 우승할 수 있는 절박한 상황이었지만, 그보다 앞서 달리는 티모 글록을 잡기는 쉽지 않았다.
그러나 이 순간, 마지막 반전 드라마가 루이스를 위해 펼쳐졌다. 펠리페 마사는 이미 피니시 체커기를 받고 폴투윈. 6위를 유지한다면 2007년과 같은 역전패가 재현되는 암울한 시점에서 그립을 잃고 휘청거리는 티모를 제친 루이스가 5위 체커기를 받았다. 루이스와 마사의 최종 점수는 98 대 97점. 브라질 우승에 기뻐하며 한 순간 챔피언의 단꿈을 만끽한 마사는 루이스의 5위 소식에 눈물을 떨구었다.
한편 F1 역사에 길이 남을 1점차 대결보다 더 치열한 시즌으로는 1984년을 꼽을 수 있다. 이 해 드라이버즈 챔피언을 가른 점수 차이는 단 0.5점. 시리즈 내내 라이벌 팀을 압도한 맥라렌 듀오 니키 라우다와 알랭 프로스트는 역사상 최소 0.5점 차이로 1, 2위를 가렸다. 시리즈 6전 모나코 수중전에서 패트릭 탕베이와 데릭 워익이 충돌사고를 낸데 이어 나이젤 만셀이 일으킨 사고의 여파로 레이스가 중단되었다. 이로 인해 규정 점수의 절반만 부여해 0.5점이라는 꼬리표가 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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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F1 코리아 GP 준비 대책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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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조직위원회가 올해 3년째로 접어든 F1 코리아 그랑프리 준비에 돌입하면서 교통과 숙박 대책 등을 점검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이 분야에서는 비교적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침이다.
이를 위해 조직위는 경찰관서와 해당시군 등 유관 기관 간담회를 개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지난해 미흡했던 부분에 대해 중점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조직위 관계자는 “전반적인 교통여건이 올해 더욱 보강될 것”이라고 밝혔다. 목포대교와 목포~광양간 고속국도가 개통되어 F1 경주장까지 다양한 진출입 노선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덧붙여 조직위는 “지난해 그랑프리 기간 동안 운영한 서킷 내 순환버스 운행 방침도 크게 손질해 관람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도 마련했다”고 전했다.
셔틀버스는 8개 노선에 665대가 투입될 예정.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해서는 KTX 증편과 임시항공기 운항, 고속버스 증편 운행 등을 준비하고 있다. F1 숙박업소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288개 업소를 전수 조사해 각종 변동사항 등을 정비하고 신규 대상 업소를 추가할 계획이다.

EXR 팀106, 슈퍼 루키 시즌2 오디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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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R 팀106의 슈퍼 루키 프로젝트 시즌2 공개 오디션이 2월 15일(수)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EXR 사옥에서 진행되었다. 서류접수를 통해 선발된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슈퍼 루키 시즌2 공개 오디션 심사는 류시원 감독을 비롯해 팀106 드라이버와 치프 미캐닉, 바보몰 레이싱팀 이문성 대표, 이엑스알코리아 박창수 상무, 한국 모터스포츠 전문 기자단이 맡았다.
이날 공개 오디션에서 EXR 팀106 류시원 감독은 슈퍼 루키 프로젝트 시즌2 합격자들에게 축하의 인사를 건네며 “레이서의 꿈과 열정이무척 뜨겁게 느껴진다”면서“슈퍼 루키 프로젝트 시즌2에 거는 기대가 크다.신청자들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을 직접 꼼꼼하게 읽었고, 면접을 통해 서킷 테스트에 참가할 15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드라이버로서의 가능성과 레이싱에 대한 열정이 중요한 심사 기준”이라고 밝혔다.
시즌2에 새롭게 합류한 바보몰 레이싱팀 이문성 대표는 “오늘 공개 오디션을 통해 2차 합격자 15명을 선발하게 된다. 무엇보다 정말 레이서가 되고자 하는 열정과 꿈이 있는 사람이라면 좋은 인연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 참가자 중 2년 연속 도전장을 던진 양서연은 “지난 시즌에는 아쉽게 탈락했지만 시즌2에 참여하기 위해 매번 경기장을 찾아 슈퍼 루키 시즌1 선수들을 응원하며 오늘을 기다렸다. 그 동안 부족했던 드라이빙 스킬 등을 열심히 준비했다. 시즌2 주인공이 되어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는 포부를 전했다.
참가자 중 카이스트 대학원에 재학 중인 김재우는 “레이싱을 하려는 이유에 대해 질문을 많이 받았다.모터스포츠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고 반드시 꼭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다. 드라이버는 개인적으로 꿈꿔왔던 일이기에 슈퍼 루키 프로젝트에 도전했고, 최종 2인에 선발될 기회가 주어진다면 드라이버로서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공부하여 한국 모터스포츠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방송 리포터, 모델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준수는 “현재 방송 일을 하고 있지만 오래 전부터 레이서로서의 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지원했다. 쟁쟁한 경쟁자들이 많아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슈퍼 루키 프로젝트 시즌2가 꿈과 열정을 가진 사람들에게 주어진 도전의 기회이기에 꼭 합격해서 서킷 테스트를 받고 싶다. 2차 합격자 발표일이 생일이다. 꼭 좋은 선물을 받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 오디션 면접 테스트를 통한 2차 합격자 15명은 2월 22일 슈퍼 루키 사이트(www.exrkorea.com/superrookie)를 통해 발표된다. 이후 2월 27일부터는 (주)다음커뮤니케이션 자동차 섹션을 통해 슈퍼 루키 최종 2인을 맞추는 777 이벤트가 진행된다.
1차 심사에 합격한 15명은 2월 28~29일에 드라이빙 교육과 카트, 서킷 실전 테스트를 치르게 된다. EXR 팀106 슈퍼 루키 시즌2 최종 합격자는 4월 3일로 예정된 팀106 출정식 때 발표될 예정이다.
TRACKSIDE NEWS, 사진/EXR 팀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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