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가 ‘테메라리오 GT3’를 선보이며 브랜드 모터스포츠의 미래를 본격적으로 열었다.
람보르기니는 7월 11일(현지 시간)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에서 테메라리오를 기반으로 만든 첫 번째 GT3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 모델은 설계, 개발, 제작 전 과정을 산타가타 볼로냐 본사에서 직접 수행한 브랜드 최초 레이싱카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테메라리오 GT3는 HPEV(High Performance Electrified Vehicle) 슈퍼 스포츠카 테메라리오의 설계 초기부터 모터스포츠 파생 모델을 염두에 두고 개발되었다. 람보르기니의 레이싱 기술과 노하우가 집약된 차세대 GT3 모델이다.
기존 테메라리오의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 섀시를 기반으로 레이스 환경에 맞춘 경량화와 구조적 개선을 거쳤다. 파워트레인은 4.0L V8 트윈 터보 엔진을 중심으로, GT3 규정에 따라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거하고 터보차저 구성 요소를 새롭게 설계해 트랙 환경에 최적화된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람보르기니 모터스포츠 부서 스쿼드라 코르세와 디자인 센터 센트로 스틸레의 협업을 통해 완성된 디자인은 람보르기니 특유의 강렬한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공기 흐름, 냉각 성능, 다운포스 효율을 극대화하도록 설계되었다. 차체는 탄소복합소재로 제작해 무게를 줄였다.
인테리어는 람보르기니 팩토리 드라이버 마르코 마펠리와 안드레아 칼다렐리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레이스 중 조작 편의성을 극대화한 인체공학적 설계와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었다.
스테판 빈켈만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CEO는 “테메라리오 GT3는 테메라리오 프로젝트의 첫 번째 레이싱 파생 모델로, 람보르기니의 모터스포츠에 대한 신념과 철학을 상징한다”며 “우라칸 GT3 프로젝트 성공 이후 테메라리오 개발 초기부터 레이싱 파생 모델을 염두에 두었다. 테메라리오 GT3는 향후 글로벌 GT3 무대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테메라리오 GT3는 GT3 레이스 데뷔를 앞두고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2026년 미국 세브링 12시간 레이스를 통해 데뷔전을 치를 예정이다. 람보르기니는 기존 우라칸 GT3 팀들에 대한 기술 지원도 지속할 계획이다.
RACEWE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