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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17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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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위에게 보내는 축하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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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12일, 경북 경주 카트밸리에서 개최된 로탁스-야마하 컵 코리아 카트 챔피언십(RYC) 시리즈 제2전. RYC 정상 로탁스 맥스 클래스 3위 체커기의 주인공 이준은(드림레이서)이 팀 동료들로부터 환호를 받고 있다. 4위를 유지하다 마지막 랩 첫 코너에서 앞선 드라이버의 빈틈을 예리하게 공략한 이준은. 포디엄 정상에 오른 시리즈 개막전 때보다 더 기쁜 그의 미소가 가려진 헬멧 사이로 비치는 듯하다. 드림레이서 팀 막내 이정민(뒷줄 왼쪽)과 여성 레이서 이지현(뒷줄 오른쪽)의 얼굴도 덩달아 밝게 빛나고 있다.
박기현(allen@trackside.co.kr), 사진/RY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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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카오 F3 포디엄 정상을 꿈꾸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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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17일 오전 10시 55분. 제58회 마카오 그랑프리 연습주행이 기아 서킷(1랩 6.2km)에서 시작되었다. 흠뻑 젖은 노면을 움켜쥐고 피트레인을 빠져나가는 드라이버는 2011 F3 유로 시리즈 챔피언 로베르토 메리(프리마 파워팀). 유로 F3에 도전한지 3년 만에 챔피언 타이틀을 거머쥔 로베르토는 기아 서킷 포디엄 정상을 향해 당찬 걸음을 내딛었다. 트랙에 밀려든 빗방울은 그가 헤쳐야할 1차 관문일 뿐. 2008년, 마카오 F3 첫 도전에서 비운에 스러진 로베르토는 네 번째로 방문한 기아 서킷에서 우승 샴페인을 터뜨리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는 1차 예선 1위. 예선 종료 직전, 팀 동료 마르코 비트만을 따돌린 로베르토는 마카오 F3 우승자 명단에 이름을 올릴 수 있을까? 11월 20일(일) 오후 4시 30분, 기아 서킷 피니시 체커기만이 로베르토의 운명을 알 수 있을 듯하다.
(마카오) 박기현(allen@trackside.co.kr), 사진/ www.macau.grandprix.gov.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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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회 마카오 그랑프리는 준카델라를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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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0일(일) 오후 3시 30분. 기아 서킷(1랩 6.2km)에서 막을 올린 제58회 F3 마카오 그랑프리 결승은 출발과 동시에 일어난 대형사고의 여파로 술렁거렸다. 사고의 발단은 로베르토 메리(스페인, 20세, 프리마 파워팀)의 출발 범실. 마르코 비트만(독일, 21세, 시그너처) 뒤쪽에 터를 잡은 로베르토의 경주차가 그리드에서 숨을 멈춘 순간, 스피드 축제의 희생자들이 트랙에 나뒹굴었다.
폭풍 같은 첫 랩을 무사히 마친 마르코 비트만. 그를 향해 달려가던 2011 마카오 그랑프리 우승컵은 8랩 들어 돌연 방향을 바꾸었다. 4그리드에서 출발해 2위로 도약한 발테리 보타스(핀란드, 22세, 갤럭시 더블 R 레이싱)의 과도한 추월극이 두 번째 세이프티카를 불러들였고, 그 여진(餘震(여진)은 다니엘 준케이라(스페인, 20세, 프리마 파워팀)에게 행운의 미소를 건넨 것이다.
10랩째 세이프티카가 빠져나가자마자 레이스 대열 선두로 올라선 준카델라. 유력한 우승 후보 로베르토 메리와 지난해 마카오 3위 발테리 보타스가 사라진 무대에 더 이상의 라이벌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맞이한 세 번째 세이프티카(14랩)는 이미 굳어진 순위 대결의 흐름을 바꿀 수 없었다. 예선 6위 다니엘의 빛나는 역전 우승…. 펠리페 나자르(브라질, 19세, 칼린)와 마르코 비트만은 세이프티카 뒤에서 발령된 체커 플래그를 받고 2, 3위에 머물렀다.
새로운 챔피언을 탄생시킨 제58회 F3 마카오 그랑프리. 그 뜨거운 스피드 축제의 현장을 찾아온 관중은 6만5천여 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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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VLN 시리즈 개막전에서 금호타이어 우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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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독일 뉘르부르크링 내구레이스에 출전해 우승한 금호타이어가 올 시즌 개막전 SP2T 클래스(1천600cc 터보)에서도 승전보를 전했다.
TRACKSIDE NEWS,사진/금호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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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센 스피드레이싱 2전에서 코란도C 첫 우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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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센타이어가 후원하는 2012 넥센타이어 스피드레이싱이 4월 22일 전남 영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2전을 치렀다. 이번 대회에서는 SGT 클래스에 출전한 팀코란도C 이동호가 1전에서의 부진을 만회하며 폴투윈을 기록했다. 개막전 우승자 이승우는 예선 8위, 결승 6위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TRACKSIDE NEWS, 사진/KSR

F1 조직위, 영국 JCB와 장비 후원 계약 맺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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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코리아 그랑프리 조직위원회와 JCB가 2년 연속 후원 계약을 맺었다. F1 조직위는 4월 23일 “영국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 JCB와 크레인 무상 후원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면서 “올해 코리아 그랑프리 운영에 필요한 중장비를 지원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직위 박종문 사무총장과 JCB 아시아태평양지역 판매담당 총괄매니저 피터 월스, JCB 한국총판 재인텍 최현엽 대표가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약으로 JCB는 1천250kg을 들어 올릴 수 있는 크레인 18대를 비롯해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까지의 수송비용, 운행 중 연료 및 부품 등 제반 비용을 모두 부담하고, 장비 운행에 필요한 운전자 교육 등을 지원하게 된다. 조직위는 오피셜 중에 JCB 운전원을 선발해 별도로 교육한 뒤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며, 이에 따라 장비 임대비와 운영비 등 약 1억5천만원에 달하는 예산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45년에 설립된 JCB는 영국 로캐스터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 건설, 폭파, 농업장비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업체로, 연간 매출은 5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인도, 브라질 등 5개국에서 18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약 35만대를 제작해 그 중 약 70%를 수출하고 있다. JCB 한국총판 재인텍은 전북 김제에서 본사와 정비공장을 운영 중이다.
조직위 관계자는 “JCB와의 후원 계약은 F1 코리아 그랑프리의 발전 가능성과 우수한 홍보 효과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앞으로도 국내외 후원사를 지속적으로 코리아 그랑프리 성공 개최를 실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JCB는 2011 F1 코리아 그랑프리에 텔레스코픽 핸들러 18대를 지원했다. 세계적으로 약 180개국에 방송되는 TV 프로그램 등을 통해 뛰어난 홍보효과를 거두게 됨에 따라 2년 연속 장비 후원을 결정하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S. 베텔, 로터스 듀오 제치고 힘겨운 1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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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승 가뭄에 시달리던 레드 불이 바레인 그랑프리에서 귀중한 1승을 챙겼다. 2년 연속 월드 챔피언 타이틀을 차지한 세바스찬 베텔이 올해 처음 잡은 폴포지션을 승리로 연결지은 것. 이로써 베텔은 지난해 인도 그랑프리 이후 처음으로 1위 시상대를 밟았고, 드라이버즈 부문에서도 선두에 올라서는 겹경사를 맞았다.

 

 

로터스 듀오의 활약은 우승만큼 빛났다. 돌아온 챔피언 키미 라이코넨이 11그리드에서 출발해 2위를 기록했고, 호주 개막전부터 파란을 일으킨 로망 그로장은 개인통산 첫 포디엄 등정에 성공하는 등 바레인 그랑프리에서 로터스는 우승팀보다 값진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복귀 후 처음으로 포디엄 피니시를 달성한 키미 라이코넨은 선두 베텔을 3.333초 차이로 압박하는 선전을 펼쳐 로터스 팬들에게 짜릿한 전율을 선사했다.
 

 

레드 불 세컨드 드라이버 마크 웨버도 꾸준한 성적을 유지하고 있다. 시리즈 개막전 호주 그랑프리부터 4GP 연속 4위를 기록, 소속팀 레드 불이 컨스트럭터즈 선두를 유지하는데 큰 보탬이 되고 있다.

 

 

올해 크게 달라진 팀 컬러를 보여주고 있는 메르데세스도 바레인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상승세를 이어나갔다. 중국 GP 우승자 니코 로스베르크가 마크 웨버의 뒤를 이어 5위 체커기를 받았고, 22그리드에서 출발한 미하엘 슈마허도 10위에 들어 메르세데스 듀오 모두 포인트를 획득하는 기쁨을 만끽했다.

 

 

10위권에 든 드라이버 가운데 유일하게 2스톱 전략을 구사한 폴 디 레스타(포스 인디아)의 2012 시즌 초반 흐름은 쾌청.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3개 그랑프리에서 포인트를 거머쥔 디 레스타는 팀 퍼스트 카무이 고바야시보다 앞선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달리 말레이시아 수중전을 깜짝 승리로 장식한 페르난도 알론소는 루이스 해밀턴을 힘겹게 제압하며 얻은 6점에 만족할 수밖에 없었다. 올해 처음 포인트를 기록한 펠리페 마사의 미래는 여전히 어두운 편. 예전 페라리 동료 슈마허를 6초 차이로 따돌리고 9위에 올랐지만, 알론소와 크게 차이나는 경쟁력을 회복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시리즈 4전을 마친 현재 드라이버즈 부문에서는 53점을 획득한 베텔이 불안한 1위를 지키고 있다. 루이스(49점)와 마크 웨버는 1점차 2, 3위. 개막전 챔프 젠슨과 말레이시아 정상 알론소는 43점을 쌓았고, 니코와 키미, 로망 그로장, 세르지오 페레즈, 폴 디 레스타가 드라이버즈 10위권에 포진해 있다. 컨스트럭터즈 경쟁에서는 레드 불(101점)과 맥라렌(92점)이 로터스(57점), 페라리(45점), 메르세데스(37점)를 큰 점수 차이로 따돌리고 선두 경쟁을 벌이고 있다.

 

 

2012 F1 제4전 바레인 그랑프리 결승 결과

 

순위

드라이버/국적

팀/엔진

기록

1

세바스찬 베텔/독일

레드 불/르노

1시간 35분 10.990초

2

키미 라이코넨/핀란드

로터스/르노

+3.333초

3

로망 그로장/프랑스

로터스/르노

+10.194초

4

마크 웨버/호주

레드 불/르노

+38.788초

5

니코 로스베르크/독일

메르세데스/메르세데스

+55.460초

6

폴 디 레스타/영국

포스 인디아/메르세데스

+57.543초

7

페르난도 알론소/스페인

페라리/페라리

+57.803초

8

루이스 해밀턴/영국

맥라렌/메르세데스

+58.984초

9

펠리페 마사/브라질

페라리/페라리

+1분 04.999초

10

미하엘 슈마허/메르세데스

메르세데스/메르세데스

+1분 11.490초

 

※ 4월 22일, 바레인 인터내셔널 서킷=5.412km, 57랩=308.484km

 

※ 패스티스트랩 : 세바스찬 베텔=1분 36.379초(41랩)

 

※ 2위 이하의 기록은 1위와의 시간차

 

 

박기현(allen@trackside.co.kr),사진/로터스 코리아, LAT Photograph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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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월드 랠리 챔피언십 캘린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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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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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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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4.30~5.3
그래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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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
5.21~24
그래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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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6.4~7
그래블
7
케냐
7.16~19
그래블
8
핀란드
8.6~9
그래블
9
뉴질랜드
9.3~6
그래블
10
터키
9.24~27
그래블
11
독일
10.15~18
타막
12
영국
10.29~11.1
그래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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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11.19~22
타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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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라스B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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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레이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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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라스B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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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타 레이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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