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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20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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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조직위와 넥센히어로즈 공동 홍보 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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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조직위원회가 프로야구 팀 넥센히어로즈와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5월 3일, 서울 목동구장에서 맺은 협약에 따라 F1 조직위는 프로모션에 필요한 입장권을 넥센 측에 제공하고, 히어로즈는 전광판을 통해 F1 코리아 그랑프리를 홍보하기로 했다. 넥센 구단은 홈 관중에게 F1 티켓을 경품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F1 조직위 박종문 사무총장은 “나머지 프로야구 구단과의 협의도 원만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TRACKSIDE NEWS,사진/스포츠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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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F1 코리아 GP 오피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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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시즌 코리아 그랑프리에서 활동할 오피셜 선정이 마무리되었다. 4월 16~27일까지 진행된 오피셜 공개 모집에 지원한 사람은 974명. F1 조직위원회와 한국자동차경주협회(KARA)는 이들 중 920명을 공식 오피셜로 지정하고, 곧 교육에 들어갈 계획이다. 오피셜 대상자로 선발된 이들은 5월 5~6일에 열리는 헬로모바일 슈퍼 레이스 챔피언십 개막전에 참가해 1차 현장교육을 받게 된다.
TRACKSIDE NEWS,사진/스포츠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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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한국 DDGT 챔피언십 개막전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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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 : MKRC

2011 KRC 슈퍼2000 챔피언, 팀 챔피언스 윤영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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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먼지 날리며 기운차게 달리고 싶다”
오프로드 레이스가 다시 활성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000년대 초반 이후 눈에 띄는 경주가 없어 쇠퇴일로를 걸어왔으나, 지난해부터 형성된 상승무드가 부활을 알리는 훈풍을 몰고 온듯하다. 오랜 침체기 탈출의 기틀이 된 무대는 코리아 랠리 슈퍼 스테이지(KRSS). 지난해 KRSS 슈퍼2000 클래스 챔피언 윤영주(팀 챔피언스)를 만나 새롭게 변모하는 오프로드 레이스의 단면을 들어봤다.
Q 오랜만에 개최된 오프로드 레이스에 출전한 소감은?
A 감회가 정말 새롭다. 개인적으로 1994년 한국 오프로드 챔피언십 신인전부터 제주 랠리와 금강산 랠리(2000년 그룹A) 등을 거쳐 코리아 랠리 스프린트(2001년 그룹A)까지 꾸준히 참가하며 오프로드 레이스에 혼신을 기울여왔다. 그러나 그 이후 우리나라 오프로드 레이스는 깊은 침체기에 빠져들었다. 마땅한 돌파구를 찾을 수 없는 선수들과 오프로드 팀들이 개점휴업 산태에 들어간 것은 자연스러운 결과였다. 오랜 공백기를 거친 뒤 등장한 코리아 랠리 슈퍼 스테이지는 나와 같은 입장에 처한 선수들에게는 단비와 같이 반가운 무대였다. 오프로드 레이스 부활을 알리는 대결장에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할 수 있었던 것도 그 때문이다.
Q 2010년 KRSS 슈퍼2000 클래스에서 시리즈 챔피언에 올랐다. 2001년 이후 첫 우승이다.
A 챔피언 타이틀도 영광스러운 일이지만, 10여년 만에 다시 오프로드 레이스에 출전할 수 있게 된 사실이 더 반갑게 느껴진다. 이 자리를 통해 팀 챔피언스 장윤범 대표께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가슴 깊은 곳에서 잠자고 있던 질주본능을 되살릴 수 있도록 이끌어주었을 뿐만 아니라 다방면에 걸쳐 보내준 아낌없는 지원 덕에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 솔직히 새로운 삶을 사는 것 같아 더없이 기쁘다. 자신감도 생겼다. 여건이 허락되면 앞으로도 오랫동안 오프로드 레이스에 출전하고 싶다.
Q 슈퍼2000 클래스에 출전하는 오프로드 드라이버들의 실력은 국내 최고 수준이다. 그 가운데 라이벌을 꼽자면?
A 모든 드라이버들의 실력이 출중하다. 1천분의 1초 차이로 승부를 겨루는 냉정한 승부의 세계인만큼 모든 드라이버들이 라이벌이라고 생각한다. 그 가운데 경주차 성능을 크게 강화한 임환용(템페스트)의 컨디션이 좋아 보인다. 4WD 터보로 출전하는 심선보, 그리고 같은 울산 출신 후배 염충훈의 활약도 기대된다. 지난해 마지막 레이스에 출전해 2위를 기록한 실력파여서 가파른 성장세가 기대된다.
Q 오프로드 레이스의 매력은 무엇인가?
A 실제로 경험한 사람들은 알 것이다. 예전에 모아모아, 델코대우 팀 소속으로 활동할 때 서킷 레이스 출전을 권유한 사람들이 있었지만, 이상하게 오프로드 레이스만이 내가 갈 길이라고 느꼈다. 트랙 레이스와 다른 터프한 매력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나?
Q 예전에 비해 출전 선수들이 적은 편이다. 조금 더 많은 드라이버와 팀, 팬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A 최근 몇 년 동안 국내 모터스포츠 상황 전반이 어려운 듯하다. KRSS 이상준 위원장을 비롯한 모든 스태프와 팀, 드라이버들이 한마음이 되어 노력 하는 길밖에 없지 않겠나!
Q 올 시즌 계획이 있다면?
A 무엇보다 즐기면서 참가하고 싶다. 현재 팀 챔피언스 소속 신인 드라이버 3명이 출전을 준비하고 있다. 이 선수들에게 개인적인 경험과 노하우를 전해주고 싶다. 장기적으로는 정통 랠리에 도전하고 싶은 바람도 간직하고 있다.
박기현(allen@trackside.co.kr), 사진/KR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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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F1 코리아 그랑프리 이모저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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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 : F1 조직위원회

한국타이어, 2011 VNL 시리즈 3전 우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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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가 후원하는 한국 판바허 레이싱팀이 5월 14일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개최된 내구 레이스 VLN 시리즈 3전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한국 판바허 레이싱팀의 시프리드 마르코와 멜로 제임스는 한국타이어를 장착한 페라리 F458 경주차를 타고 출전한 이번 레이스에서 전체 175대(완주한 경주차는 127대) 중 1위를 기록했다. 10번째 그리드에서 결승에 돌입해 뛰어난 성적을 거둔 한국 판바허 레이싱팀 드라이버 시프리드 마르코와 멜로 제임스는 6월 25일 개최되는 뉘르부르크링 24시에 도미닉 판바허, 알란 시몬센이 함께 참가할 예정이다.
VLN 3전에 앞서 열린 ‘2011 유럽 르망 시리즈’ 2전에서도 한국 판바허 레이싱팀은 2위를 기록했다. 도미닉 판바허와 알란 시몬센이 주축이 된 한국 판바허 레이싱팀은 5월 8일 벨기에 스파프랑코샹 서킷에서 치러진 유럽 르망 시리즈 GTE 프로 클래스에서 한국타이어 벤투스 F200이 장착된 페라리 F458 이탈리아 GT 모델로 2위 체커기를 받았다.
한국타이어 브랜드 담당 김세헌 상무는 “유럽 르망 24시 개막전 3위에 이어 2전에서도 2위를 차지하는 등 세계적인 모터스포츠 이벤트에서 한국타이어가 가진 기술력이 유감없이 발휘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술력이 승부를 가르는 모터스포츠를 향한 지속적인 투자는 물론 모터스포츠를 통해 얻은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우수한 타이어를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TRACKSIDE NEWS, 사진/한국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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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5일, 2012 시리즈 7전 스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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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로모바일 슈퍼 레이스 챔피언십이 5월 5일 전남 영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개막전을 열고 2012 시리즈 7전에 돌입한다. 이 대회에 포함된 주요 레이스 이벤트는 4개. 슈퍼6000이 최상위 클래스에 포진하고, 신설 엑스타 GT(배기량 1천600~2천cc 이하 터보)와 넥센N9000(배기량 1천600cc 이하), 쉐보레 크루즈 원메이크로 구성되어 있다.
슈퍼6000에 출전하는 드라이버는 7명(5월 3일 기준). 지난해 우승팀 CJ 레이싱 소속으로 김의수와 안석원이 참가하고, 인제오토피아 팀은 다카유키 아오키와 김동은을 내보낸다. 황진우(발보린 레이싱팀)와 김범훈(슈퍼스타즈)이 이 클래스에 가세한 점도 눈에 띈다. 지난해 DM레이싱에서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KSF)에 출전한 황진우는 복귀한 발보린 레이싱팀에 새로운 둥지를 마련하고 클래스 우승에 도전한다. 이레인 배지를 달고 슈퍼6000에 출사표를 던진 박형일의 활약 여부에도 팬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폐지된 슈퍼3800(제네시스 쿠페)을 대신하는 엑스타 GT에서는 쉐보레(이재우, 김진표)와 EXR 팀106(류시원, 유경욱, 정연일)의 맞대결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뚜렷한 라이벌이 없는 상태에서 쉐보레의 독주가 이어졌지만, 2년 연속 슈퍼3800 우승팀 EXR 팀106이 엑스타 GT에 합류해 피할 수 없는 한판 승부를 벌이게 되었다. 박상무(CJ 레이싱)와 박시현(KGTCR)의 전력도 간과할 수 없는 수준. 따라서 가장 주목받는 팀과 드라이버들이 참여하는 엑스타 GT는 슈퍼3800의 바통을 이어받아 슈퍼 레이스 챔피언십 대들보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루키전 역할을 소화하고 있는 넥센N9000에 흐르는 기류도 심상치 않다. 이 클래스에서 주목할 만한 드라이버는 슈퍼 루키 삼인방 윤광수(SL 모터스포트), 오한솔(바보몰닷컴), 고명진(EXR 팀106). 지난해 EXR 팀106에서 기대 이상으로 좋은 활약을 펼친 윤광수는 SL 모터스포트로 옮겨새로운 시즌을 맞이하고, 2대 슈퍼 루키 오한솔과 고명진도 안정된 기반 위에서 포디엄 등정을 노리고 있다.
정회원(인치바이인치), 여성 드라이버 전난희와 박성은의 선전도 기대된다. 팀 챔피언스 오버롤을 입고 넥센N9000에 출전하는 이들은 스토브리그 내내 맹훈련을 소화한 뒤 개막전 그리드에 나서 라이벌팀을 긴장시키고 있다. 이밖에 이 클래스에는 가톨릭상지대학 소속 최세종과 강민상, LED 스튜디오 팀 이건희가 참가해 루키 드라이버의 패기를 보여줄 각오를 다지고 있다.
신설 크루즈 원메이크에 대한 참여도는 예상 밖으로 저조하다. 지난해 넥센N9000에서 자리를 옮긴 이화선(CJ 레이싱), GHP 팀 김태훈, 그리디 레이싱팀 6명 등 총 9명이 엔트리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결과다. 그러나 올해 처음으로 출범한 이벤트인 만큼 크루즈 원메이크의 성장 가능성은 높게 평가된다.
2012 헬로모바일 슈퍼 레이스 챔피언십 개막전(슈퍼6000 엑스타 GT 통합전)은 5월 6일 오후 1시부터 MBC 스포츠 플러스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5월 7일 오전 12시 35분부터 녹화 중계(MBC 스포츠 특선)도 예정되어 있다.
박기현(allen@trackside.co.kr),사진/(주)슈퍼레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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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 모터스포츠 마케팅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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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가 2011 독일 투어링카 마스터즈(DTM) 후원을 바탕으로 이탈리아, 스웨덴 등 유럽 각지에서 모터스포츠 후원 확대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할 방침이다. 올 시즌에도 DTM 오피셜타이어로 활동하는 한국타이어는 2012 시리즈에서 더욱 업그레이드된 기술력을 선보일 계획이다.
한국타이어는 DTM 외에 이탈리아 슈퍼스타즈 시리즈와 GT 스프린트, 스웨덴 TTA 레이싱 엘리트 리그, F3 등에 레이싱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독일 뉘르부르크링 24시와 뉘르부르크링 VLN 시리즈에 참가하는 ‘한국 하이코’ 팀의 파트너로도 활동하며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위 사진은 한국타이어가 오피셜타이어로 활동하는 2012 DTM 개막전. 한국타이어는 DTM에벤투스 F200(드라이)과 웨트 Z207(웨트) 등을 제공한다.
TRACKSIDE NEWS,사진/한국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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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코리아 랠리 슈퍼 스테이지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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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 : KR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