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자동차, 로봇 등 미래 모빌리티 혁신기술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2024 자율주행·모빌리티산업전이 7월 17일(수)~19일(금) 서울 코엑스 C홀에서 개최된다.
국내 최초 자율주행 전문 전시회인 자율주행·모빌리티산업전은 자율주행과 모빌리티 분야의 국내 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코엑스와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드라이빙 더 퓨처’(Driving the Future, 모빌리티산업의 미래로)를 주제로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업의 우수 기술 전시와 함께 국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글로벌 산업 발전 현황과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에는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기업 30여개사가 참가해 80개 부스를 운영한다. 자율주행 핵심 기술인 인지(카메라, 라이더, 레이더, GPS), 판단(자율주행용 AI), 제어(전자식 구동장치), 네트워크(통신 모듈 및 인프라) 분야의 기술 개발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주요 참가 기업인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레벨4 무인 모빌리티 및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인프라 솔루션, 라이다 기술 전문기업 에스오에스랩은 차세대 고정형 3D 라이다 ML 시리즈, 라닉스는 V2X(Vehicle to Everything)용 모뎀 칩 등 각 기업의 혁신 기술을 공개한다.
조성환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회장은 “이번 자율주행·모빌리티산업전이 국내 자율주행산업의 발전과 새로운 도약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 국내 기업들이 혁신적인 기술력과 국제적인 경쟁력을 겸비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는 밑바탕이 될 수 있는 전시회가 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포르쉐가 7월 5일 신형 파나메라 시리즈 최상위 내연기관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을 7분 24.17초 만에 주파하며 럭셔리 클래스 부문 신기록을 달성했다.
2016, 2020년에 파나메라 모델로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에서 클래스 신기록을 세운 라스 케른은 파나메라 터보 S로 7분 29.81초 기록을 달성했다.
신형 파나메라는 이전 모델보다 5초 이상 빠른 랩타임을 기록하며 4도어 스포츠카의 지속적인 진화를 증명했다. 케른은 “파워트레인, 에어로다이내믹, 섀시, 미쉐린의 초고성능 타이어 등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특히, 새로운 포르쉐 액티브 라이드 섀시가 가장 크게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신형 파나메라는 노면과 평행을 유지하며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코너링과 차체 안정성을 제공한다. 일상적인 주행 안정성과 서킷에서의 성능을 모두 극대화한 독보적인 투어링 세단의 장점과 스포츠카 핸들링을 완벽히 결합한 모델”이라고 전했다.
케른이 운전한 파나메라는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장착한 레이싱 시트와 필수 세이프티 케이지를 제외하면 양산 모델과 동일하다.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컵 2 타이어(전륜 275/35 ZR21, 후륜 325/30 ZR21)는 신형 파나메라를 위해 특별히 개발되었다.
온보드 영상을 포함한 전체 노르트슐라이페 랩 영상은 포르쉐 뉴스룸과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제16회 대통령배 아마추어 이스포츠 대회’(KeG)에서 충청남도를 대표할 아마추어 이스포츠 선수를 선발하기 위한 ‘대통령배 KeG 충남 대표 선발전’을 시작한다.
충청남도,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최/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이스포츠협회가 후원하는 대통령배 KeG 충남 대표 선발전은 8월 17~18일 개최되는 KeG 전국 결승에 참가할 충청남도 지역대표를 선발하는 대회이다. 단체종목 리그 오브 레전드와 개인전 FC 온라인 등 두 종목 대표를 선발한다.
KeG 충남 대표 선발전은 7월 24일까지 신청자를 접수하고, 예선 및 본선은 7월 27일에 열린다. 참가 신청은 참가 Q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 1위 팀과 FC 온라인 1, 2위 선수는 충청남도를 대표해 아산이순신체육관에서 진행되는 전국 결선에 진출할 수 있다.
한편, 충청남도는 2025년 전국 최초로 신축되는 충남 이스포츠 상설경기장 개관을 앞두고 있다.
넥센타이어(대표이사 강호찬)가 국내외에서 우수한 기술력과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종횡무진하고 있다. 모터스포츠는 타이어 제조사들이 품질과 기술력을 겨루는 장이며, 스포츠 마케팅은 글로벌 고객과의 접점을 넓혀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7월 13일(토), 경기도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열린 2024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슈퍼6000 5라운드에서 넥센타이어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레이싱팀이 트리플 포디엄을 차지했다. 넥센타이어의 트리플 포디엄은 이번 시즌 두 번째로, 넥센타이어는 2년 연속 타이어 제조사 챔피언 타이틀 달성이 유력해졌다.
특히, 5라운드 결승에서는 넥센타이어를 사용한 선수가 1~6위를 차지하며 넥센타이어의 퍼포먼스를 입증했다. 넥센타이어는 서한GP, 오네 레이싱, 원레이싱에 레이싱 전용 엔페라 SS01과 SW01을 공급하고 있다.
레이싱 타이어는 고속, 고온, 고압 등 극한의 상황에서 견딜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이 요구되며, 이는 타이어 제조사의 기술력에 대한 반증이다. 이 때문에 많은 타이어 제조사들이 모터스포츠에 뛰어들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초고성능 슬릭타이어 개발 3년 만인 지난해 슈퍼레이스에서 타이어 제조사 챔피언에 등극하며 타이어 개발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다. 나아가 모터스포츠를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타이어 개발에 반영해 품질을 강화하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이외에도 2024년 맨체스터 시티 FC(맨시티) 프리 시즌 미국 투어를 후원한다. 맨시티 선수들은 소매에 넥센타이어 로고가 새겨진 유니폼을 입게 되며, 경기 중 LED 광고를 통해 넥센타이어 브랜드가 노출된다.
넥센타이어는 지난해 맨시티 아시아 투어 당시 유튜브 콘텐츠 촬영 및 풋볼 아카데미 등 다양한 파트너십 활동을 진행했다. 24/25 시즌에도 파트너십을 이어가며 글로벌 시장에서 넥센타이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할 예정이다. 넥센타이어는 유럽에서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프로축구 구단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글로벌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며 “당사의 우수한 기술력과 브랜드를 세계 무대에 알리기 위해 글로벌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4 슈퍼레이스 슈퍼6000 5라운드에서 보기 드문 기록이 나왔다. 서한GP 팀이 올해 열린 1~5라운드를 모두 휩쓸고 5연승을 달성한 것이다.
서한GP 돌풍의 주역은 정의철, 장현진, 김중군. 정의철이 먼저 우승컵을 차지했고, 2~4라운드에서는 장현진의 연승이 화려하게 빛났다. 이어 우승 가뭄에 시달리던 김중군이 서한GP 5연승을 완성하는 역주를 펼쳤다. 이와 함께 서한GP와 손을 잡은 넥센타이어도 5연승 행진곡에 발을 맞췄다.
오네 레이싱 오한솔, 슈퍼6000 첫 포디엄 피니시
7월 13일(토) 밤 8시 10분, 에버랜드 스피드웨이 나이트 코스에서 막을 올린 슈퍼6000 5라운드 결승은 시종 김중군과 정의철이 지배했다. 그리드 1열에서 출발한 두 선수가 37랩 결승 전반을 이끌었기 때문이다.
특히, 2019 시즌 7라운드 이후 처음으로 예선 1위를 기록한 김중군은 뛰어난 레이스 운영능력을 발휘하며 폴투윈을 거두었다. 그의 우승 퍼레이드에서 군더더기는 찾을 수 없었다. 오프닝랩부터 견고하게 선두를 지킨 김중군은 팀 동료 정의철의 집요한 추격을 뿌리치고 올해 두 번째 나이트 레이스 주인공으로 떠올랐다.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2024 슈퍼레이스 썸머 시즌 두 번째 나이트 레이스가 개최되었다
슈퍼6000 5라운드 결승에서 서한GP가 원투승을 기록했다. 오네 레이싱 오한솔은 슈퍼6000 데뷔 후 처음으로 포디엄 피니시를 기록했다
슈퍼6000 통산 3승째. 2019 시리즈 개막전에서 서한GP에 첫 승 트로피를 안긴 김중군은 5년 만에 포디엄 정상에 우뚝 서서 샴페인 세리머니를 만끽했다.
정의철의 활약도 에버랜드 스피드웨이 나이트 레이스의 재미를 북돋아 주었다. 우승 문턱을 넘어가지 못했지만, 김중군과 더불어 서한GP의 위상을 드높이는 트랙 공략을 선보인 까닭이다.
오네 레이싱도 슈퍼6000 5라운드에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예선부터 팬들의 기대에 부응한 오한솔, 김동은, 이정우 트리오가 모두 톱10에 들어가는 성적을 거둔 것. 특히, 예선 3위 오한솔은 오프닝랩에서 6위로 떨어졌지만, 고도의 집중력을 무기로 3위 체커기를 통과했다. 이는 슈퍼레이스 슈퍼6000 출전 21번째 레이스에서 작성한 첫 포디엄 기록이다.
4~7위 김동은, 장현진, 이정우, 황진우도 눈에 띄는 결승을 치렀다. 우선 김동은과 이정우는 몇몇 어려움을 극복하고 4, 6위에 안착했다. 이들 사이에서 5위로 피니시라인을 지나간 장현진은 핸디캡웨이트 100kg이 무색한 역주를 선보였고, 베테랑 황진우의 파워 레이스에도 팬들의 갈채가 쏟아졌다.
원레이싱 여성 드라이버 임민진은 슈퍼6000 진출 이후 최고 8위를 기록했다. 고세준과의 경주차 추돌사고에 따른 5초 가산 페널티는 아쉬운 일면. 이어 오프닝랩에서 최광빈의 경주차와 접촉한 박정준도 5초 가산 페널티를 받았으나 9위권에 진입했고, 4라운드 2위 박석찬이 포인트 피니시 10위권을 마무리 지었다.
슈퍼레이스 GT 4라운드 결승은 한 차례 세이프티카가 투입되는 혼전 속에서 포디엄 드라이버를 가려냈다. 1위 트로피의 주인공은 비트알앤디 정경훈. 예선 10위 나연우는 2위로 도약했고, 3라운드 정상 주자 정회원은 두 경주 연속 시상대 등정의 영광을 누렸다.
예선 10위 나연우 결승 2위로 도약
7월 13일(토),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개최된 2024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GT 4라운드 결승은 다이내믹한 순위 경쟁의 장으로 뜨겁게 달아올랐다. 오프닝랩부터 피니시 체커기가 발령될 때까지 팽팽한 접전이 이어진 까닭이다.
롤링 스타트 이후 폴시터 정경훈이 이끈 레이스 대열은 빠르게 재편되었다. 2위 이하 선수들의 자리 변동이 눈에 띄게 나타났기 때문이었다. 우선, 더딘 출발을 보인 정회원은 5위로 떨어졌다. 그 사이 이레인 이동호가 정경훈 뒷자리에 진을 쳤고, 문세은과 박석찬이 선두그룹 4위권에 진출했다.
첫 랩부터 변화의 파고에 휘말린 이들의 순위는 또 다시 크게 요동쳤다. 1랩을 마친 뒤 다시 편성된 1~5위는 정경훈, 이동호, 박석찬, 남기문, 심정욱 순. 이와 달리 경주차 접촉사고에 휘말린 정회원과 문세은의 입지는 크게 흔들렸다.
2랩 들어서는 심정욱과 접촉한 김민상이 파국을 맞았다. 방호벽에 부딪힌 뒤 파손된 김민상의 경주차를 처리하기 위해 투입된 세이프티카는 3랩 뒤 빠져나갔다. 6랩째 재개된 결승 톱3는 정경훈, 이동호, 박석찬. 이들 뒤에는 남기문, 정회원, 김성희, 나연우가 포진해 순위 반등을 노렸다.
톱3 드라이버들의 순위는 결승 종반 19랩째 일어났다. 가파르게 페이스를 끌어올린 박석찬과 2위를 유지한 이동호의 접촉사고가 원인이었다. 이 사고로 두 선수가 리타이어하자 정회원과 나연우가 2, 3위로 올라섰다.
슈퍼레이스 GT 4라운드 결승에서 정경훈(가운데), 나연우(왼쪽), 정회원이 1~3위 포디엄에 올라갔다
이후 독주 체제를 굳힌 정경훈 뒤에서는 정회원과 나연우의 2위 경쟁이 팬들의 시선을 끌었다. 두 선수의 맞대결은 24랩째 판가름 났다. 미래가 밝은 나연우가 롤러코스터 주행을 펼친 정회원을 추월한 뒤 2위 체커기를 통과한 것이다.
예선 8, 11위 김성희와 김주한이 결승 4, 5위. 10위권을 유지하며 침착한 주행을 이는 김지원은 GT(GT2 제외) 클래스 진출 이후 최고 성적 6위를 기록했다.
이재연, 한준현, 유용균, 이정표는 7~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예선에서 하위권에 머물렀던 네 선수는 박석찬, 이동호, 남기문, 김민상이 리타이어한 결승에서 포인트 피니시 10위권에 진입했다. 이밖에 5초 스톱고 페널티를 받은 심정욱은 11위. 초반에 일어난 사고를 극복하고 레이스 대열로 복귀한 문세은은 22랩을 완주하는 뒷심을 발휘했다.
서한GP 김중군이 2019 시리즈 7라운드 이후 처음으로 슈퍼6000 예선 1위를 기록했다
서한GP의 강공이 5라운드에서도 이어졌다. 7월 13일(토), 에버랜드 스피드웨이(1랩 2.538km)에서 열린 예선에서 서한GP 김중군이 폴포지션을 차지한 것이다. 2, 3위는 정의철(서한GP)과 오한솔(오네 레이싱). 3연승 주자 장현진(서한GP)은 핸디캡웨이트 100kg을 이수하면서 선두그룹 4위권에 안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오네 레이싱 오한솔, 5라운드 예선 톱3 진출
2024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슈퍼6000 1~4라운드 예선에서는 4개 팀 드라이버가 폴포지션을 나눠 가졌다. 에버랜드 스피드웨이 개막전 폴시터는 정의철. 이어 장현진, 박규승(브랜뉴 레이싱), 최광빈(원레이싱)이 2~4라운드 예선 1위에 올랐다.
반환점을 돌아선 2024 시리즈 5라운드 예선은 또 다른 경쟁을 예고하는 그리드 배열을 만들었다. 대한자동차경주협회(KARA) 센추리클럽 드라이버 김중군이 개인통산 7번째 폴포지션을 기록한 것. 1차 예선을 4위로 통과한 김중군은 2차 예선에서 가장 빠른 랩타임(1분 17.234초)을 찍었다.
김중군의 슈퍼6000 폴포지션은 2019 시리즈 7라운드 이후 처음. 당시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 상설트랙에서 예선 1위에 랭크된 김중군은 39라운드 만에 톱그리드를 낚아채는 기쁨을 누렸다.
김중군의 팀 동료 정의철은 2차 예선 종반에 폴포지션을 놓쳤다. 1분 17.264초 기록으로 예선 잠정 1위를 지키던 정의철은 0.030초 차이로 결승 그리드 1열 두 번째 자리를 예약했다.
오네 레이싱 오한솔은 1차 예선 7위에 이어 최종 예선에서 3위로 도약했다
상승세를 타고 있는 오네 레이싱 트리오 중에서는 오한솔의 성적이 앞섰다. 1차 예선에서 7위에 머문 오한솔은 10명이 진출한 2차 예선에서 톱3에 진출했다.
2024 슈퍼6000 챔피언십 득점 선두 장현진은 예선 4위. 오네 레이싱 이정우는 1차 예선 1위 김동은 앞자리 5위권에 들어갔고, 4라운드 폴시터 최광빈은 5라운드 예선을 7위로 마쳤다.
넥센 레이싱 타이어를 신고 달린 드라이버들이 1~7위를 휩쓴 가운데 브랜뉴 레이싱 박규승은 미쉐린타이어를 끼고 8위를 기록했다. 이어 원레이싱 강진성과 준피티드 레이싱 황진우가 2차 예선 10위권을 마무리 지었다.
인제 스피디움 나이트 레이스 2위 박석찬(핸디캡웨이트 30kg)은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올해 처음 슈퍼6000 풀 시즌에 도전 중인 임민진(원레이싱)이 12위. 그 뒤로 박정준(준피티드 레이싱), 고세준(브랜뉴 레이싱), 로터 통추아, 김성훈, 피트(이상 AMC 모터스포츠)가 5라운드 예선 13~17위 성적을 남겼다.
슈퍼레이스 슈퍼6000 5라운드 결승은 13일 밤 8시 10분에 시작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피트&그리드워크와 썸머 나이트 레이스 쇼 시간에는 다비치와 키드밀리가 공연을 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