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25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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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H2 MEET 9월 25일 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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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 MEET 조직위원회가 주최하는 월드 하이드로젠 엑스포, 2024 H2 MEET가 9월 25일(수) 오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막식을 열고 3일 일정을 시작했다.

올해로 5회를 맞이한 H2 MEET에는 24개국에서 317개 기업/기관치 참여해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선보이며 글로벌 협력 기회를 마련한다. 행사 기간 동안 기업과 기관 전시 부스에서 수소 생산, 저장, 운송, 활용 등 수소 산업의 최첨단 기술을 만나볼 수 있다.

이날 개막식에는 강남훈 H2 MEET 조직위원회 위원장, 최남호 산업통상부 제2차관, 국회 수소경제포럼 공동대표 이종배, 정태호 국회의원, 김재홍 한국수소연합 회장 외 참가업체 대표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강남훈 조직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수소는 기후변화 대응은 물론 에너지 안보 면에서도 핵심 에너지원이다. H2 MEET 조직위원회는 이번 행사가 수소분야 혁신기술 개발과 신 비즈니스 창출, 수소 산업 생태계 전반에서 민관이 협력하고 교류하는 글로벌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재홍 한국수소연합 회장은 “우리나라는 에너지 대전환의 시대를 미리 준비해 온 덕분에 글로벌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위치에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멀고, 갈수록 세계 각국의 주도권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H2 MEET가 다가오는 청정수소 시대를 맞아 글로벌 수소경제를 리드하는 메가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지원과 관심을 부탁한다”는 환영사를 전했다.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축사에서 “정부는 대규모 수소 수요 창출, 인프라 및 제도구축,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이라는 수소경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청정수소 생태계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수소 협력의 장을 민간도 함께 선도해 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H2 MEET를 통해 우수한 수소 기업들의 혁신적인 제품이 널리 알려지고, 활발한 기술 교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 H2 MEET에서는 전시회뿐만 아니라 150여명의 국내외 연사가 참여하는 컨퍼런스도 진행된다. 컨퍼런스는 ‘최첨단 기술을 통한 수소경제 활성화’를 주제로 리더스 써밋, 컨트리데이, 테크 토크로 구성되어 있다.

루이스 해밀턴 F1 최다 결승 출전 부문 2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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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나베이 스트리트 서킷을 질주하고 있는 루이스 해밀턴. 싱가포르 그랑프리에서 해밀턴은 F1 350라운드 출전 기록을 세웠다. 사진 : 피렐리타이어

루이스 해밀턴이 싱가포르 그랑프리에서 F1 최다 출전 부문 2위로 올라섰다.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를 마치고 키미 라이코넨(349라운드)과 공동 2위에 랭크된 해밀턴은 싱가포르 마리나베이 스트리트 서킷에서 개인통산 350라운드 결승 출전 기록을 세웠다. 1950년 F1 그랑프리 출범 이후 이 부문 1위 기록은 페르난도 알론소(396라운드)가 보유하고 있다.

7회 월드 챔피언에 빛나는 루이스 해밀턴은 2007년 호주 멜버른 앨버트파크 서킷에서 F1에 데뷔했다. 당시 맥라렌 메르세데스 팀 소속으로 F1에 진출한 해밀턴은 데뷔전 3위 포디엄 피니시로 팬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후 말레이시아, 바레인, 스페인, 모나코 그랑프리에서 연이어 2위 트로피를 움켜쥔 해밀턴은 6라운드 캐나다 그랑프리에서 F1 첫 승을 기록했다.

세계 모터스포츠 최고봉에 도전하자마자 발군의 실력을 발휘한 해밀턴의 쾌속주행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았다. 미국 그랑프리에서 2연승을 거둔 것은 물론 영국 그랑프리까지 9라운드 연속 포디엄 등정이라는 놀라운 기록의 주인공으로 거듭난 것이다.

7회 월드 챔피언 루이스 해밀턴. 그의 최다승, 최다 폴포지션 기록은 당분간 깨지기 어려운 기록의 장벽이 될 전망이다. 사진 : 메르세데스 F1

F1 첫 시즌 성적은 4승, 6PP, 12회 포디엄 피니시. 17라운드 합계 109점을 획득한 해밀턴은 2007 F1 드라이버즈 2위에 랭크되며 돌풍의 주역으로 떠올랐다.

2007 시즌 챔피언 키미 라이코넨과의 점수 차이는 1점. 브라질 최종전을 우승으로 장식한 라이코넨에게 타이틀을 내주었지만, 루키 루이스 해밀턴의 F1 정상 등극은 빠르게 이루어졌다. 2008 F1에서 펠리페 마사보다 1점 앞선 점수로 드라이버즈 챔피언십 왕좌에 앉았다.

2013년에 메르세데스로 옮긴 해밀턴은 2014~2015 F1을 석권하며 3회 월드 챔피언 반열에 올라섰다. 그리고 이듬해 드라이버즈 타이틀을 팀 동료 니코 로스베르크에 내준 해밀턴은 2017~2020 F1에서 4연패를 기록하며 미하엘 슈마허와 같은 7회 월드 챔피언 대기록을 완성했다.

페라리로의 이적을 앞둔 루이스 해밀턴의 F1 통산 주요 전적은 350GP 출전, 105승, 104PP, 201회 포디엄 피니시(싱가포르 그랑프리까지). 그의 최다 우승과 폴포지션 기록은 당분간 허물어지기 어려운 기록의 장벽이 될 전망이다.

박기현 기자 l 사진 메르세데스 F1, 피렐리타이어

2024 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 포뮬러 부문 9월 27~29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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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포뮬러 부문이 9월 27~29일 전남 영광군 한국자동차연구원 E모빌리티 연구센터에서 개최된다.

한국자동차공학회와 한국자동차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4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는 대학생이 직접 만든 자동차로 경연에 참가한다. 대학생에게 자동차 설계, 제작기술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미래 자동차산업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2007년부터 열리고 있다.

포뮬러(Formula) 부문은 포장도로에서 진행된다. 여기에는 전국 42개 대학에서 1,5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가속, 스키드패드, 오토크로스-짐카나, 내구레이스 합계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KSAE 그랑프리 포뮬러 수상 팀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여한다.

한편,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는 올해부터 바하, 포뮬러 부문으로 구분해 개최된다. 바하 부문에서는 한양사이버대학교 터보달팽이 팀이 그랑프리의 영예를 안았다.

RACEWEEK

넥센타이어 UAE 리그 축구 구단 알 나스르와 파트너십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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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센타이어(대표이사 강호찬)가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연고를 둔 축구 구단 알 나스르(Al Nasr SC)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넥센타이어의 중동 지역 내 스포츠 구단 후원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랍어로 ‘승리’를 뜻하는 알 나스르는 현재 UAE 1부 리그에 출전하고 있다. 1945년 창단되어 아랍에미리트에서 가장 오래된 축구클럽이기도 하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넥센타이어는 경기장 LED, 전광판 광고, 로고 브랜딩 등 다양한 마케팅 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중동은 경제 성장과 인구 증가, 여성 운전 합법화 등에 따라 자동차 판매량이 빠르게 증가해 신흥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2012년부터 두바이 택시에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고, 중동 지역 매출액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스포츠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펼쳐 매출 증대를 성공적으로 이끌어왔다. 국내 스포츠 마케팅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지역에서도 다양한 스포츠 구단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2015년부터 영국 프리미어 리그 맨체스터시티를 비롯해 이탈리아 세리에A에서 활약 중인 AC밀란, 유벤투스FC와 파트너십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도 독일 분데스리가 구단 중 인구가 많은 지역에 위치한 5개 구단과 파트너십을 맺고 브랜드 노출을 확대 중이며, 미국 메이저리그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루마니아 농구팀 잘기리스와 파트너십을 새로 맺은 바 있다.

넥센타이어가 스포츠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진행해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고 고객층을 넓히겠다는 전략은 실적 향상으로 이어졌다. 특히 주요 시장인 유럽에서의 스포츠 마케팅을 바탕으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 연속 유럽 지역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했고, 2023년에는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넥센타이어의 해당 연도 전 세계 매출의 37%를 차지하는 금액이다.

넥센타이어 측은 “스포츠 마케팅은 우리 브랜드를 친숙하게 알리고,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다. 알 나스르 SC와의 스폰서십으로 중동 지역에서 브랜드 노출을 확대하는 한편, 시장 내 인지도를 제고해 현지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볼보자동차 EX90에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 시스템 온 칩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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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자동차가 EX90에 엔비디아(NVIDIA)의 드라이브 오린 시스템 온 칩(DRIVE Orin SoC)을 탑재한다.

볼보 플래그십 전기 SUV EX90은 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차세대 모빌리티를 실현한 브랜드 최초의 전기차로, 엔비디아의 중앙 집중형 컴퓨팅 아키텍처에 기반울 두었다. EX90에 탑재된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 시스템 온 칩은 초당 250조 건 이상의 연산능력을 갖추고 AI 기반 능동안전 및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안전한 자율주행 등을 조율한다.

볼보자동차와 엔비디아는 2030년까지 더욱 고도화된 프로세서인 드라이브 토르를 개발할 예정이다. 드라이브 토르는 초당 1,000조 건의 연산능력을 구현해 드라이브 오린보다 4배 높은 처리능력, 7배 개선된 에너지 효율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엔비디아의 최신 블랙웰 GPU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자율주행은 물론,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볼보자동차는 소프트웨어 자회사 잰스액트(Zenseact)를 통해 AI 슈퍼 컴퓨팅 플랫폼 ‘엔비디아 DGX 플랫폼’에도 투자하고 있다. 엔비디아 DGX 플랫폼은 생성형 AI 모델 훈련에 필요한 방대한 양의 컴퓨팅과 인프라를 제공한다. 볼보자동차는 이를 통해 향후 출시될 신차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도화된 자율주행을 개발할 계획이다. 다”고 밝혔다.

2024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아시아 5라운드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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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가 주관하는 2024 슈퍼 트로페오 아시아 5라운드가 9월 13~15일 중국 상하이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열렸다.

올해로 12회를 맞이한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시리즈는 람보르기니 우라칸 슈퍼 트로페오 에보2 원메이크 레이스로, 프로(PRO), 프로-아마추어(PRO-AM), 아마추어(AM), 람보르기니 컵 등 4개 클래스로 운영된다.

올해 슈퍼 트로페오 아시아 시리즈는 인제 스피디움, 후지 스피드웨이 라운드에 이어 중국 상하이 최종전으로 마무리되었다.

5라운드를 마친 결과 다니엘 필립 웰스(DW 에반스 GT)와 앙드레 쿠토/첸 팡핑(매드니스 레이싱)이 각각 프로, 프로-암 클래스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AM 클래스에 출전 중인 이창우(SQDA- 그릿 모터스포트)는 5라운드 레이스 1, 2에서 모두 우승했다. 이창우는 2024 AM 클래스 챔피언을 목표로 11월 16~17일 스페인 헤레즈 서킷에서 개최되는 월드 파이널 라운드를 준비하고 있다.

RACEWEEK

GM 한국사업장 전기차 현장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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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한국사업장이 9월 23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전기차 현장 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전기차 현장 점검은 쉐보레, 캐딜락 전기차 모델을 소유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예약은 각 브랜드 홈페이지 이벤트 안내 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점검 기간 동안 서비스센터를 방문한 고객은 배터리 냉각수 레벨, 절연 전압, 절연 저항, 배터리 셀 전압 편차, 배터리 온도, 고장 코드 확인 6개 항목 무상점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한편, GM 한국사업장은 고객들이 전국 어디서나 긴급출동 및 견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종합상황실(쉐보레 고객센터 1600-0992, 캐딜락 고객센터 080-800-1228)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토요타자동차 침수 피해차 특별 지원 서비스 캠페인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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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토요타자동차가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고객을 대상으로 9월 24일부터 10월 12일까지 전국 렉서스, 토요타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특별 서비스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8월 말까지 진행된 침수 피해차 특별 지원 서비스 캠페인의 연장선으로, 엔진룸, 배터리, 브레이크 관련 부품, 차량 내외부 점검 등 14가지 항목을 무상으로 점검해준다. 또한 침수피해로 인한 유상 수리 시 최대 300만원까지 부품 및 공임 30%를 할인하고, 보험 수리 시에는 운전자 자기부담금을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한다.

이번 폭우로 전손처리 판정을 받은 렉서스, 토요타 고객에게는 일부 모델에 대한 재구매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캠페인 기간 동안 재구매 계약 후 10월까지 출고하는 고객들에게 특별 혜택과 함께 신차 인도 전까지 렌터카 서비스(최장 1개월)를 제공한다.

또한 토요타파이낸셜서비스 리스 프로그램을 이용하던 고객이 침수로 전손처리 판정을 받은 경우 기존 차 중도 상환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토요타파이낸셜서비스 재 이용시).

강대환 한국토요타자동차 부사장은 “예상치 못한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고객들을 위해 특별 지원 서비스 캠페인을 연장하게 되었다. 모든 고객들이 안전한 주행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월드 하이드로젠 엑스포 2024 H2 MEET 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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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 MEET 조직위원회가 9월 25일(수)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막하는 2024 H2 MEET에 24개국, 317개 기업·기관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2024 H2 MEET는 글로벌 수소산업 밸류체인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월드 하이드로젠 엑스포로, 수소 생산과 저장, 운송, 활용 분야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선보인다.

현대자동차그룹, 고려아연, 코오롱인더스트리, HD현대인프라코어, 엔케이텍, 하이리움산업, 삼정이엔씨, 로버트보쉬코리아, 에머슨 등 국내외 주요 수소산업 기업이 전시관을 마련한다.

지자체와 해외 국가 전시관도 들어선다. 강원, 광주, 경기, 울산, 포항 등의 지자체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수소산업 모델과 함께 각 지역에 기반을 둔 전문 기업과 제품을 소개한다. 캐나다, 호주, 스위스 전시관도 준비된다.

특별히 이번 H2 MEET에서는 수소충전소 특별관을 마련하고 국내 수소충전소, 수소차 보급 현황, 수소공급부터 충전까지의 과정을 소개한다.

역대 최다 글로벌 연사 H2 MEET 컨퍼런스에 참여

올해 H2 MEET 컨퍼런스에는 수소업계 리더, 정책 입안자, 전문가 등 국내외 연사 150여명이 참가한다. 역대 최다 글로벌 연사가 참여하는 테크 토크에는 인피콘 AB, 파이브즈, HEROSE GmbH, 티유브이슈드, 다쏘시스템, 에이피그린, 센크루프 누세라, 세레스, 유틸리티 글로벌, 훼스토, 인투코어테크놀로지 등이 참여해 수소 시스템, 그린 수소,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와 관련된 최신 기술 동향을 발표하고 공유한다.

9월 26~27일에는 글로벌 수소산업 리더들이 모여 ‘수소의 미래’를 주제로 리더스 서밋(Leaders Summit)이 진행된다. 여기에는 프랑스 수소 태스크 포스, 쉐브론, 블룸에너지, 아거스 미디어, 에머슨이 참가한다.

9월 25~26일 컨트리 데이에는 지난해보다 두 배 늘어난 12개국이 참여한다. 70여명의 연사가 다양한 주제를 발표하고 토론할 예정이다.

조직위는 글로벌 리더들의 협력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국, 일본, 중국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수소 모빌리티 포럼을 9월 26일에 진행한다. 아울러, H2 MEET 행사 기간 동안 전시장 내 KOTRA 수출 상담장에서는 조직위와 KOTRA가 공동 주관하는 ‘수소산업 글로벌 파트너십 상담회’가 마련된다.

포르쉐코리아, 마티아스 부세 신임 대표이사 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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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AG가 10월 1일부로 현 폭스바겐 상용차 부문 독일 시장 시니어 디렉터 마티아스 부세를 포르쉐코리아 신임 대표이사로 임명한다고 밝혔다.

마티아스 부세 신임 포르쉐코리아 대표이사는 풍부한 국제 경험을 가진 세일즈 & 경영 전문가로 포르쉐 타이완, 포르쉐 함부르크 CEO 역임 등 자동차 산업에서 25년 이상 근무하며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해 왔다. 2022년 초부터 폭스바겐 상용차 부문 독일 시장 시니어 디렉터로 재직 중이다.

포르쉐 AG 영업 & 마케팅 이사회 멤버 데틀레브 본 플라텐은 “세계 최대 상용차 그룹을 포함해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친 폭 넓은 경험과 아시아 시장의 특수성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겸비한 마티아스 부세가 한국 시장에서 포르쉐 브랜드 입지를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함께 지난 5년 동안 한국 시장에서 포르쉐 비즈니스를 성장시킨 홀가 게어만 대표에게도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홀가 게어만은 10월부터 포르쉐 스위스 AG 신임 대표이사로 자리를 옮긴다. 그는 2019년 부임 이후 순수 전기차 타이칸을 성공적으로 국내 시장에 안착시키며 포르쉐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부임 기간 동안 두 배 이상의 판매 성장을 기록했고, 신규 서비스센터 및 포르쉐 스튜디오, 포르쉐 나우 팝업 스토어 등 새로운 세일즈 플랫폼 오픈을 통해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등 국내에서 포르쉐의 독보적인 스포츠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한독상공회의소(KGCCI) 독일 회장으로 선출되었으며, 다양하고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 공로를 인정받아 서울시 외국인 명예시민으로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