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경주를 대표하는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시리즈 개막전이 4월 19~20일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열렸다.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슈퍼6000), GT4, GT-A, GT-B, 프리우스 PHEV, 알핀, M, 레디컬 컵 코리아를 한자리에서 펼친 2025 슈퍼레이스 오프닝 레이스 현장에는 3만5천여 명의 관중이 찾아와 뜨거운 응원을 보내주었다. 새로운 모습으로 출발한 2025 슈퍼레이스 8개 클래스 중에서 최상위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1라운드에서 눈여겨볼 기록을 뽑았다.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클래스에 풀 시즌 의무 피트스톱 규정이 적용된다. 사진 : 슈퍼레이스 오피셜 포토
슈퍼레이스 6000 클래스에 풀 시즌 의무 피트스톱 규정 신설
2025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시리즈에 의무 피트스톱 규정이 도입되었다. 이와 같은 규정은 2008년 6000 클래스 출범 이후 처음. 2022~2024년에는 한 시즌에 한 번 의무 피트스톱 규정이 적용된 결승을 치렀으나, 올해는 풀 시즌으로 변경되었다.
의무 피트스톱 도중 각 팀 선수들은 급유와 타이어 전략을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다. 4월 20일 에버랜드 스피드웨이 35랩 결승에서는 급유가 포함된 타이어 2본/4본 교체, 또는 타이어 교체 없이 급유만 진행한 피트스톱 전략이 나타났다.
금호타이어가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정상 무대로 돌아왔다. 금호타이어의 레이싱 타이어를 사용하는 팀은 금호 SL모터스포츠와 브랜뉴 레이싱. 금호 SL모터스포츠는 이전에 함께 한 노동기와 이창욱을 선발했고, 지난해 미쉐린타이어를 선택한 브랜뉴 레이싱은 올해 금호타이어를 신고 달린다.
금호타이어와 금호 SL모터스포츠는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클래스 복귀전 예선과 결승에서 주목할 활약을 펼쳤다. 예선 1, 2위 이창욱과 노동기가 결승에서 원투 피니시를 기록한 것이다.
타이어 제조사 챔피언십 부문에서는 서한GP, 오네 레이싱, 원레이싱 드라이버들이 고르게 포인트를 획득한 넥센타이어(56점)가 금호타이어(46점), BFG타이어(8점)에 앞서 1위를 기록했다.
오네 레이싱 드라이버 김동은이 4월 20일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KARA 센추리클럽에 가입했다
오네 레이싱 김동은 KARA 센추리클럽 가입
오네 레이싱 김동은이 2025 슈퍼레이스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개막전에서 뜻깊은 기록을 작성했다. 대한자동차경주협회(KARA) 공인 100경기 결승에 출전하며 센추리클럽에 가입한 것이다. 이에 따라 김동은은 KARA 센추리클럽에 이름을 올린 14번째 드라이버가 되었다.
만 4세 때부터 카트를 타기 시작한 김동은은 국내 카트 레이스에서 단연 두각을 나타냈다. 이후 일본 카트 레이스와 엔트리 포뮬러 레이스에서 경험을 축적한 김동은은 2010년 슈퍼레이스 4라운드를 통해 슈퍼6000 클래스에 진출했다.
슈퍼레이스 슈퍼6000 데뷔전 성적은 예선 6위, 결승 2위. 이후 2017년 슈퍼6000 4라운드에서 50전을 돌파했고, 올해 에버랜드 스피드웨이 개막전에서 KARA 공인 100번째 레이스를 치렀다.
준피티드 레이싱 황진우가 2018년 개막전부터 59라운드 연속 완주 기록을 세웠다
준피티드 레이싱 황진우, 6000 클래스 59라운드 연속 완주
준피티드 레이싱 베테랑 황진우가 6000 클래스 연속 완주 기록을 새로 쓰고 있다. 2018년 1라운드부터 2024년 최종전까지 7년 연속 완주한 황진우는 2025 시리즈 개막전에서 9위 체커기를 통과하며 59라운드 연속 완주 기록을 새겼다.
이외에도 황진우는 국내 자동차경주에서 다양한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2005 BAT GT 챔피언십 GT1, 2006 CJ 코리아 GT 챔피언십 GT1, 2013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슈퍼6000 시리즈에서 챔피언 타이틀을 거머쥔 황진우는 슈퍼6000 단일 클래스 사상 유일하게 100라운드 이상을 뛴 드라이버로 기록되어 있다.
2025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시리즈 루키 헨잔 료마. 데뷔전 결승에서는 완주 체커기를 받지 못했다
헨잔 료마, 2025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클래스 데뷔
2025 오네(O-NE) 슈퍼레이스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시리즈 개막전에는 6개 팀 드라이버 15명이 참가했다. 이 가운데 루키는 김무진(원레이싱)과 헨잔 료마(브랜뉴 레이싱). 이 중 일본 국적 헨잔 료마(Ryoma Henzan, 20세)는 브랜뉴 레이싱 경주차를 타고 슈퍼레이스 최고 클래스에 뛰어들었다.
카트, F4 일본 챔피언십(2022~2023), 포르쉐 카레라 컵 재팬 시리즈(2024) 등에 출전한 뒤 올해 슈퍼레이스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시리즈에 도전한 헨잔 료마는 에버랜드 스피드웨이 데뷔전 예선에서 8위를 기록하며 예상보다 빠른 페이스를 보여주었다. 결승 도중 일어난 접촉사고 이후 리타이어한 헨잔 료마는 5월 24~25일 KIC 2라운드에서 톱10 진입에 도전한다.
렉서스코리아가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 프로그램 ‘로드 앤 메모리 바이 렉서스’(ROAD & MEMORY by LEXUS)의 2025년 봄 시즌 참가자를 모집한다.
로드 앤 메모리 바이 렉서스는 계절에 따라 오감을 일깨우는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고자 기획된 큐레이션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처음 도입된 이 프로그램은 봄부터 가을까지 운영되었으며, 150여명의 참가자들이 전통, 예술, 미식, 골프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렉서스 브랜드 철학을 경험했다.
올해는 ‘어메이징 인사이트(AMAZING INSIGHT): 봄’, ‘어메이징 패션(AMAZING PASSION): 가을’, ‘어메이징 네이처(AMAZING NATURE): 겨울’을 테마로 한 연간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전북 완주군에서 2박 3일간 진행되는 어메이징 인사이트: 봄 프로그램은 ‘전통과 현대’, ‘감성과 이성’의 균형을 주제로 한 여정이다. 전북 명장 진정욱 도예가와 함께하는 전통 도예 체험, 아원의 공간을 설계한 건축가 전해갑 대표가 말하는 전통과 현대의 건축 조화에 대한 강연, 유정우 음악평론가가 진행하는 오페라 클래식 강의 등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 참가자에게는 렉서스 플래그십 MPV LM 500h, 지난 3월 새롭게 출시된 플래그십 SUV LX 700h를 시승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유료로 운영되며, 렉서스 고객 전용 앱 렉서스 라운지를 통해 예약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은 7개 팀(선착순).
렉서스코리아는 봄 시즌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연중 다양한 테마의 고객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10월에는 KPGA 공식 투어 ‘렉서스 마스터즈’와 연계해 골프와 열정을 주제로 한 가을 시즌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12월에는 일본의 세계자연유산 지역에서 브랜드 미학과 자연 감성을 결합한 힐링 여정이 마련될 예정이다.
로드 앤 메모리 바이 렉서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렉서스 공식 홈페이지와 고객용 앱 렉서스 라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금호타이어(대표이사 정일택)가 4월 24-25일 전국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대형 트럭 및 버스를 대상으로 타이어 무상점검 서비스와 안전운행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송산포도(시흥 방향), 여주(강릉 방향), 신탄진(서울 방향), 칠곡(서울 방향) 등 전국 4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진행된다. 해당 휴게소를 방문하는 고객들은 금호타이어 전문가들로부터 타이어 공기압/마모 상태, 밸런스 등 종합적인 안전점검 서비스와 타이어 관리요령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방문 고객들에게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된다.
금호타이어는 타이어 안전점검 서비스를 실시하는 한편 트럭-버스용(TBR) 타이어 KXA17, KRA53, KRA60, KXD10+에 대한 제품 홍보 활동도 진행한다. 특히 신제품 KXA17은 중장거리 트랙터 및 카고 전륜용 타이어로, 마모율별 요구 성능에 최적 성능을 발휘한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매년 트럭·버스용 타이어뿐만 아니라 승용차용 타이어에 대해서도 무상점검 캠페인을 진행하며, 타이어 안전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오고 있다.
BMP 퍼포먼스 팀 리더 문세은이 슈퍼레이스 GT-A 개막전 우승컵을 들고 순조로운 출발을 알렸다. 4월 20일, 에버랜드 스피드웨이 14랩을 주행하는 결승에서 1위 체커기를 통과한 문세은은 오프닝랩에서의 실수를 만회하는 역주를 펼치고 우승 포디엄에 올라갔다.
디펜딩 챔피언 정경훈, 5랩째 리타이어
2025 오네(O-NE)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GT 1라운드 결승은 A/B 클래스 통합전으로 운영되었다. GT-A 첫 경주 엔트리에 등록한 드라이버는 17명. 디펜딩 챔피언 정경훈이 이끄는 비트알앤디를 비롯해 BMP 퍼포먼스, 투케이바디, 이레인 모터스포트, 브랜뉴 레이싱, 이고 레이싱, 룩손몰, 다이나믹 팀 선수들이 참가해 자웅을 겨루었다.
올해 새롭게 출범한 GT-A 그리드 1열 주자는 2024 GT 시리즈 1, 3위 정경훈과 문세은. 3~5그리드에는 김성희, 김민상, 조익성이 자리를 잡았고, 체코, 김시우, 한민관, 안경식이 그 뒤에 포진해 롤링 스타트에 돌입했다.
2025 슈퍼레이스 GT-A 1라운드 결승은 오프닝랩부터 다이내믹하게 전개되었다. 폴시터 정경훈이 1위를 지킨 반면, 예선 2위 문세은은 5위로 밀려난 것. 아울러 조익성이 스핀하면서 일어난 다중 충돌 사고는 2랩째 세이프티카를 불러들였다.
4랩째 재개된 GT-A 레이스 리더는 정경훈. 2~5위권에서는 김성희, 김민상, 안경식, 문세은이 팽팽한 접근전을 펼쳤다. 이후 빠르게 재편된 이들의 순위는 5랩째 커다란 변화를 맞이했다. 초반부터 라이벌을 제압한 정경훈이 경주차 트러블에 휘말리면서 결승 대열에서 이탈한 것이다.
이후 다시 편성된 GT-A 톱3는 김성희, 안경식, 문세은. BMP 퍼포먼스 김시우, GT 클래스로 돌아온 한민관, 룩손몰 김민상은 포디엄 진출을 노릴 수 있는 4~6위권을 형성했다.
오프닝랩에서 5위로 밀린 문세은(가운데)은 12랩째 움켜쥔 레이스 리더의 자리를 지켜내고 GT-A 개막전 우승컵을 차지했다
GT-A 1라운드 포디엄에 오른 김성희, 문세은, 한민관(왼쪽부터). 잠정 3위 한민관은 페널티를 받고 8위로 떨어졌다
14랩 결승 중반 흐름은 8랩째 새로운 판세를 불러왔다. 스타트 범실로 고전한 문세은이 안경식을 추월한 데 이어, 한민관과 김시우의 접촉사고로 순위 변동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이후 탄력을 붙인 문세은은 12랩째 팀 동료 김성희 추월에 성공했고, 남아 있는 2랩을 기운차게 질주한 뒤 GT-A 개막전 우승컵을 차지했다. 예선 3위 김성희는 결승 2위. 이에 따라 BMP 퍼포먼스가 2025 슈퍼레이스 GT-A 1라운드를 원투 피니시로 마무리 짓는 열전을 펼쳤다.
3위로 피니시라인을 통과한 드라이버는 브랜뉴 레이싱 한민관. 그러나 결승이 끝난 뒤 한민관은 김시우와의 추돌사고에 따른 35초 가산 페널티를 받고 8위로 떨어졌다. 이로 인해 잠정 4위 안경식에게 3위 트로피가 넘어갔고, 김민상, 김시우, 장준이 4~6위를 기록했다.
프리우스 PHEV 클래스에 출전한 뒤 올해 GT-A 클래스에 진출한 박영근이 최종 9위. 17그리드에서 출발한 이동진은 10위 포인트를 획득했다.
9명이 참가한 GT-B 클래스 개막전에서는 0.609초차 대결을 벌인 이중훈과 이상진이 1, 2위 포디엄을 밟았다. 3위는 최지영. 이밖에 박민제, 최윤민, 백승태, 강신홍은 13랩을 달린 뒤 4~7위에 랭크되었다.
브리지스톤 타이어 세일즈 코리아가 후원하는 2025 오네(O-NE)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프리우스 PHEV 클래스 개막전이 4월 19-20일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열렸다.
에버랜드 스피드웨이 10랩 결승 결과 폴시터 송형진(어퍼스피드)이 24분 25.747초 기록으로 올해 첫 승을 신고했다. 지난해 챔피언 강창원(부산과학기술대학교)이 6.505초차 2위. 이유(레드콘 모터스포트), 김현일, 천용민(비앙코웍스)은 3~5위를 기록했다.
프리우스 PHEV 개막전 1~3위 송형진(가운데), 강창원(왼쪽), 이율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프리우스 PHEV 클래스는 지속가능한 레이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대표적인 친환경 레이싱 클래스로, 국내 최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원메이크 레이스이다.
고성능 프리미엄 타이어 기술을 바탕으로 전 세계 모터스포츠 무대에서 전문성을 입증해온 브리지스톤은 슈퍼레이스 프리우스 PHEV 클래스에 2년 연속으로 스포츠 타이어 포텐자 RE-71RS를 공급한다. 포텐자 RE-71RS는 일상은 물론이고 서킷 주행까지 정밀하게 수행할 수 있는 타이어로, 특히 코너링 주행에서 안전성과 퍼포먼스가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브리지스톤 그룹은 모터스포츠를 ‘타이어 제조의 시작점’이자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으로 재조명하고 있다. 레이스에 대한 열정과 승리를 향한 도전 정신은 브리지스톤의 지속가능한 기술 혁신의 원동력이 되고 있으며, 사회와 고객, 파트너와 함께하는 공동 창조를 통해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사회 실현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메시지는 ‘세상을 움직이는 열정’(Passion to Turn the World)이라는 슬로건에 담겨 있으며, 이를 통해 브리지스톤은 지속가능한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기업 가치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브리지스톤은 다양한 레이싱 카테고리에서 실제 주행 데이터 및 피드백을 바탕으로 성능을 개선한 타이어를 공급하며, ‘타이어는 생명을 운반한다’는 기본 철학에 따라 안전성과 신뢰성을 최우선으로 한다.
또한, 레이스를 ‘이동 실험실’로 삼아, 극한 조건에서 다듬어진 기술을 ‘서킷에서 거리로’(From Circuit to Street) 연결해 차세대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타이어 개발에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