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13일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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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 2021년 매출액 7조1,422억원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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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2021년 글로벌 연결 경영실적 기준 매출액 7조1,422억원과 영업이익 6,418억원을 발표했다.

한국타이어는 상반기 주요 지역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대비 매출액 10.7%, 영업이익 2.2%가 상승하며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 이번 실적은 차량용 반도체 이슈,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대란 상황에서도 교체용 타이어 판매 증가 및 효과적인 지역별 판매 가격 운용 등을 통해 이뤄낸 성과다. 특히,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약 37.7%를 차지하며 프리미엄 브랜드 강화와 질적 성장을 이어갔다.

반면, 21년 4분기에는 매출액 18,896억원, 영업이익 879억원을 기록하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61.3%, 전분기 대비 51.3%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4분기 한국공장(대전, 금산공장) 총파업에 따른 비용 상승과 판매기회 상실로 인한 영향이다. 파업 영향으로 한국공장 영업이익은 연간 적자를 기록했다.

어려움을 겪었던 지난해 4분기에도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약 38.9%를 차지, 전년 동기대비 1.5%P 상승하며 내실을 다졌다. 중국 시장은 46.4%로 전년 동기대비 6.7%P 올랐으며, 유럽 시장은 전년 동기대비 2%P 상승, 그리고 한국 시장 역시 2.9%P 올라 성장을 견인했다.

2022년 한국타이어는 매출액 전년대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 증가와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 42% 달성을 목표로 주요 시장 타이어 판매 확대, 프리미엄 완성차 파트너십 강화, 전기차 시장 선점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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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브랜드 전기차 충전 서비스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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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가 전기차 전용 충전소를 개소하고, 무선충전 서비스 시범사업을 운영한다.

제네시스는 제네시스 강남, 제네시스 수지, 동부하이테크센터, 남부하이테크센터,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5개소에 제네시스 브랜드 디자인이 반영된 충전 거점을 오픈하고, 각 거점마다 초고속 충전기를 2기씩 설치해 전기차 보유 고객의 편의를 높였다.

제네시스 강남, 제네시스 수지에서는 제네시스 전기차 충전 고객에게 발레 충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네시스 라운지를 보유한 동부하이테크센터, 남부하이테크센터,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는 제네시스 고객에게 충전 중 각 거점 내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충전 편의성을 지원한다.

이밖에 제네시스는 ‘마이 제네시스’ 앱을 통해 충전소 위치, 사용정보 확인, 충전 대기표 발급 등을 지원함으로써 제네시스 고객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네시스는 무선충전 서비스 상용화에 앞서 사업성 검증을 위한 시범 사업을 진행한다. 제네시스 디자인 정체성이 반영된 무선 충전기는 바닥에 설치된 충전패드 위에 주차하는 것만으로도 충전이 가능한 기술이다. 충전 성능은 11kW로 GV60 기준(77.4kWh) 약 8시간이 소요되며 이는 현재 제네시스 전기차 고객에게 공급 중인 유선 홈 충전기와 유사한 속도이다.

제네시스는 제네시스 강남, 제네시스 수지,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전기차 충전소에 각각 1기의 무선 충전기를 설치하고 제네시스 강남과 제네시스 수지에서는 시범 사업용 GV60 시승과 연계하여 무선충전을 시연해 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시범사업 기간 동안 제네시스 거점을 시작으로 다양한 제휴처와의 협력을 통해 약 75개의 무선 충전기를 확대 구축하여 2023년까지 무선충전 사업 실효성 검증과 운영체계 구축 데이터를 축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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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캐스퍼 밴’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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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2월 3일(목) 적재 능력을 강화한 ‘캐스퍼 밴’을 출시했다. 새 모델은 캐스퍼의 아이코닉한 디자인과 안전∙편의사양을 계승하면서 기존 2열 시트 공간을 비워내 940ℓ의 적재용량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9월 첫 선을 보인 캐스퍼는 아이코닉한 디자인과 다채로운 컬러를 앞세워 경형 시장에 새로운 붐을 일으켰다. 특히 운전석을 포함한 전 좌석 풀 폴딩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실내공간 활용성을 확장한 점이 고객 호응을 이끌어냈다.

현대차는 캐스퍼 밴에 지능형 안전기술인 전방충돌 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차량 출발 알림 등을 기본 적용했다.

이어 경량화 공법인 핫스탬핑을 주요 부위에 집중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충돌 시 차체 변형을 최소화하고 고강성 경량 차체 구현으로 비틀림 강성과 평균 인장 강도를 높여 안전성을 확보했다.

캐스퍼 밴은 가솔린 1.0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76마력(PS), 최대토크 9.7kgf·m, 복합연료소비효율 14.3km/ℓ를 달성했다. 보다 강력한 힘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가솔린 1.0 터보 엔진도 선택 옵션으로 운영한다. 이를 선택 시 최고출력 100PS, 최대토크 17.5kgf·m, 복합연비 12.8km/ℓ의 동력 성능을 발휘한다.

캐스퍼 밴의 판매 가격은 단일 트림 1,375만원으로 운영된다. 전용 웹사이트 캐스퍼 온라인(casper.hyundai.com)에서 구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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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 첫 전기 SUV 코란도 이모션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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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가 전기 SUV ‘코란도 이모션’을 2월 4일 출시하고 본계약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1월 10일부터 사전계약을 시행한 결과 3주 만에 초도 물량 3,500대를 돌파한 코란도 이모션(KORANDO e-MOTION)은 2월 4일 10시 온라인 론칭 세레머니를 열고 신차 소개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코란도 이모션은 코란도 플랫폼을 활용해 SUV 스타일에 EV 감성을 더한 쌍용차 최초의 전기차다. 다양한 레저활동이 가능한 SUV 본연의 공간 활용성, 안전성, 편의성 등 전기차 대중화에 눈높이를 맞추고 있다.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는 부담 없이 전기차를 선택할 수 있도록 보조금 고려 시 실제 구매는 2000만원대에 가능한 가성비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2022년 보조금 미확정으로 예상치).

쌍용차는 첫 전기 SUV인 코란도 이모션이 초도 물량을 초과해 계약됨에 따라 배터리 공급업체인 LG전자, LG에너지솔루션 및 반도체 업체 등과 긴밀한 추가 물량 협의를 통해 공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전기차 보조금이 확정되는 3월 이후 사전 계약한 고객 순으로 인도를 시작할 예정이다.

코란도 이모션의 외관은 어반 드라이빙 스타일링을 추구했다. 미등과 동시에 점등되는 LED 엠블럼 및 상어 지느러미를 모티브로 한 범퍼와 밀폐형 라디에이터 그릴의 역동적이고 볼륨감 있는 전면부는 미래 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한다. 블루 포인트가 적용된 다초점반사 타입 풀 LED 헤드램프와 수직 배열 LED 안개등이 하이테크 이미지를 더한다.

입체적이고 간결한 LED 리어램프와 세련된 감각의 스키드플레이트 일체형 리어범퍼는 e-SUV의 강인함과 세련된 이미지를 완성해 주며, 날렵한 측면 캐릭터 라인과 17인치 다이아몬드커팅 휠은 스포티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키 또는 스마트폰 없이 외부에서 헤드램프 온오프, 도어 & 테일게이트 개폐, 공조기능 컨트롤 등은 물론 고전압 배터리 충전상태를 외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터치 패널을 적용해 편리성을 더했다.

하이테크 감성의 디지털 인터페이스 블레이즈 콕핏은 12.3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 9인치 인포콘 AVN, 인피니티 무드램프 조합을 통해 첨단기술과 세련된 감성을 느낄 수 있다.

코란도 이모션은 운전석 전동식 요추받침대(4방향)를 적용해 운전자 체형별로 최적의 안락함과 조작 편의성을 제공한다. 1열 통풍&히팅시트는 3단계 온도조절이 가능하며, 2열 히팅시트는 등받이까지 2단계로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 최대 32.5°까지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2열 시트는 장거리 여행에도 편안함을 선사한다.

코란도 이모션의 적재공간은 551ℓ(VDA 기준). 골프백 4개와 보스턴백 4개를 동시에 수납할 수 있고, 19㎝(상하폭 기준) 럭키 스페이스에 소품들을 깔끔하게 분리 수납할 수 있다.

코란도 이모션에는 최대출력 140kW(190ps), 최대토크 360Nm(36.7kg•m) 모터가 들어간다. 최신 설계와 다양한 테스트를 거친 LG에너지솔루션의 61.5kWh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탑재해 안정성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1회 충전 시 307km의 주행거리를 인증받았다. 급속 충전(100kW) 시 33분이면 전체 배터리의 80%를 충전할 수 있다.

능동형 주행안전 보조기술인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포함한 첨단 주행안전 보조 시스템 딥컨트롤이 적용된 코란도 이모션은 파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해 8개의 에어백을 적용했고, 차체에는 초고장력·고장력 강판이 74%가 적용된 견고한 차체 구조를 갖췄다.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차로 중심을 따라 주행하도록 지원하는 IACC가 고속도로는 물론, 일반도로에서도 안정적인 종·횡방향 보조 제어를 제공한다. 차로 변경 시 후측방 차와의 충돌 위험성을 알려주는 후측방경고는 물론, 후진 시 접근하는 물체를 감지해 운전자에게 위험성을 경고해 사고를 방지하는 후측방 접근경고 기능도 적용됐다.

코란도 이모션은 2차에 걸쳐 경고하는 차선변경 경고, 내비게이션과 연계된 고속도로 및 고속화도로 안전속도제어, 후측방 접근 물체와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긴급 제동해 사고를 예방하는 후측방 접근 충돌 보조, 하차 시 사고를 미리 방지할 수 있는 탑승객안전하차 경고가 적용됐다.

엔트리 모델부터는 긴급제동보조, 차선이탈 경고, 차선유지보조, 앞차 출발 알림, 부주의 운전경고, 안전거리 경고, 스마트하이빔 등 첨단 안전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또한 코란도 이모션은 정통 SUV 유전자를 계승해 높은 지상고(177mm)와 18°의 입사각, 24.5°의 탈출각으로 오프로드 주행 능력은 물론 1.5톤 토잉 능력까지 갖췄다. 이러한 성능 검증을 위해 300mm의 도하 테스트와 30만km 내구 테스트 등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상품성에 내구성까지 갖췄다.

국내 최고 수준의 커넥티드카 시스템 인포콘이 적용돼 시동과 공조장치 작동을 비롯한 원격제어와 보안 및 차량 관리는 물론, 국내 유일의 스트리밍 콘텐츠를 활용한 엔터테인먼트까지 전방위 서비스를 제공한다. 차량 운행과 관련된 세부 서비스 항목으로는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지도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커넥티드 내비게이션, 시동 및 에어컨·히터 등 공조와 도어 개폐 등 원격제어, 주요 부품 이상 유무와 소모품 교체시기를 체크하는 차량 진단 기능이 제공된다. 사고로 인해 에어백이 작동될 경우 인포콘 상담센터를 통해 조치 받을 수 있는 에어백 전개 알림 서비스가 업계에서 유일하게 10년 무상 제공된다.

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서비스로는 가전과 가스 등 가정의 각종 스위치를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홈 컨트롤(LG유플러스 해당 서비스 가입 시), 음성인식 기반의 맛집 정보와 번역, 인물 등 다양한 지식검색, 지니뮤직과 팟빵 스트리밍은 물론, 네이버가 제공하는 뉴스·영어 학습 등 오디오 콘텐츠 재생 기능을 즐길 수 있다.

쌍용차는 코란도 이모션 전기차 전용 부품에 대해 국내 최고 수준인 10년 16만km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배터리 방전 시 차량 픽업·충전소까지 딜리버리(연 4회), 차량 이상으로 인한 운행 불가 시 정비센터까지 무료 견인 및 대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E-세이프티 케어 서비스를 운영한다.

코란도 이모션의 판매 가격(개소세 3.5%)은 트림에 따라 E3 4,056만5,000원, E5 4,598만7,000원이다. 전기차 세제혜택을 적용하면 E3 3,880만원, E5 4,390만원으로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 등 지원을 받으면 2000만원 후반의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서울 기준 최대 9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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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딜락, 2월 주요 차종 특별 프로모션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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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딜락이 다양한 옵션으로 구성된 2월 주요 차종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캐딜락은 고객이 다양한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 최대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특별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이번 프로모션은 퍼포먼스 세단 CT4, 중형 럭셔리 세단 CT5, 어반 럭셔리 SUV XT5가 대상이다.

CT4 고객에게는 업계 최고 수준의 5년/10만km 보증기간 혜택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이에 더해 36개월 1.9% 저리 리스(보증금 30%), 36개월 1.9% 저리 할부(선수금 30%) 중 한 가지를 선택권을 제공한다.

CT5 혹은 XT5를 구매하는 고객들은 보증연장(2년/4만km 추가), 36개월 1.9% 저리 리스(보증금 30%), 36개월 1.9% 저리 할부(선수금 30%) 중 한 가지 혜택을 선택할 수 있다.

한편 캐딜락은 2월 15일까지 홈페이지 견적 상담, 전국 전시장 방문 이벤트 해피 뉴 캐딜락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기간 내 전국 전시장을 방문하는 고객은 방한모자, 다이어리 등 캐딜락 굿즈를 사은품으로 받을 수 있다.

전국 전시장을 방문해 인포데스크에 기재된 모바일 퀴즈 이벤트를 완료한 고객들에게는 캐딜락 방한모자, XT4 퍼즐, 마스크 중 하나를 무작위 추첨을 통해 제공하며, 그 중 견적상담을 완료한 고객들에게는 캐딜락 다이어리 및 캘린더가 포함된 해피 뉴 이어 패키지 기념품을 증정한다.

홈페이지 견적 상담 신청 후 전시장을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캐딜락 다용도 파우치와 메탈볼펜을 제공하며, 추가로 2월 28일까지 출고한 고객에게 2022년 호랑이 해를 기념해 특별 제작된 프리미엄 방향제를 증정할 예정이다.

service@trackside.co.kr ㅣ 사진 캐딜락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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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앤컴퍼니(주) 디지털 혁신 전문가 김성진 전무 영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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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 지주사 한국앤컴퍼니(주)가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혁신 및 정보통신기술(ICT) 전략 수립 등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2월 3일 김성진 전무를 최고디지털책임자(CDO)로 영입했다.

김성진 전무는 디지털·IT 부문에서 25년간 근무했다. 한국앤컴퍼니 디지털전략실을 맡아 그룹의 디지털 전환을 진두지휘하고 첨단 디지털 기술 기반의 혁신 모델을 정립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그룹 내 데이터 프로세스 및 분석 체계 구축과 IT 관련 정보처리, 소프트웨어 시스템 통합 등 IT 분야 컨트롤타워 할을 수행할 방침이다.

김성진 전무는 삼성그룹, SAP, GE 등을 거쳐 현대엘리베이터 디지털혁신본부장으로 디지털, IT 혁신을 총괄했으며, 최근 구글 클라우드 아시아태평양 제조산업담당 디렉터를 역임했다.

현대엘리베이터 시절 AI 등 디지털 신기술 도입, 클라우드 혁신, 일하는 방법 개선 등 전사 디지털 혁신 전략 수립을 주도했다. 또한 GE에서 산업 디지털 플랫폼과 IoT 사업개발총괄을 담당했으며, 제조 혁신을 위한 스마트 팩토리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김성진 전무는 지금까지 쌓아온 디지털 분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국앤컴퍼니그룹 내 생산에서부터 유통, 판매, 서비스 분야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정보통신기술 접목 등 디지털 기반 혁신 실현을 위해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한국앤컴퍼니(주) 디지털전략실 김성진 전무

– 2021 KAIST 경영대학 정보경영학과 석사

– 1996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사

– 2021 구글 클라우드, 아시아태평양 제조산업담당 디렉터

– 2019 ~ 2021 현대엘리베이터, 디지털혁신본부장(CDO/CIO)

– 2016 ~ 2018 제네럴 일렉트릭(GE), 디지털 사업개발 및 영업총괄

– 2005 ~ 2016 SAP 코리아, 산업 디지털 혁신 담당

– 1996 ~ 2002 삼성 자동차 / 삼성 SDS

service@trackside.co.kr ㅣ 사진 한국앤컴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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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현대 N 페스티벌 7라운드로 운영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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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현대 N 페스티벌 캘린더에는 7라운드가 올라가 있다. 대회 주최측이 공지한 내용에 따르면 올해 현대 N 페스티벌은 5월부터 10월까지 6개월 동안 운영된다.

개막전 일정은 5월 6~8일 인제 스피디움. 2라운드도 6월 3~5일 인제 스피디움으로 계획되어 있다.

7월에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상설)과 인제 스피디움에서 3, 4라운드가 이어진다. 이후 휴식기를 보낸 현대 N 페스티벌은 9월 23~25일 인제 스피디움에서 5라운드를 연다.

2022 현대 N 페스티벌 최종전은 6, 7 더블 라운드로 짜여 있다. 일정과 장소는 10월 28~30일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 상설 트랙. 전체적으로 인제 스피디움에서 4라운드,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3라운드가 개최될 예정이다.

대한자동차경주협회(KARA) 공인 대회 2022 현대 N 페스티벌에는 벨로스터 N 컵, 아반떼 N 라인 컵, 벨로스터 N 타임 트라이얼, 아반떼 N 라인 타임 트라이얼 등 4개 종목이 들어가 있다.

2022 현대 N 페스티벌 캘린더

라운드날짜서킷
15월 6~8일인제 스피디움
26월 3~5일인제 스피디움
37월 1~3일KIC 상설
47월 29~31일인제 스피디움
59월 23~25일인제 스피디움
610월 28~30일KIC 상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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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정과 서킷은 바뀔 수 있음

raceweek@naver.com

CJ로지스틱스 레이싱 최광빈 슈퍼6000 첫 우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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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로지스틱스 레이싱 최광빈이 지난해 슈퍼6000 7라운드에서 우승컵을 차지했다. 11월 20일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최광빈은 슈퍼6000 첫 폴포지션, 첫 포디엄, 첫 우승을 기록했다. 그의 소속팀 CJ로지스틱스 레이싱은 2016 시리즈 4라운드 이후 처음으로 1위의 영예를 안았다. 열전을 함께 한 포디엄 드라이버 최명길과 김재현이 최광빈의 첫 우승을 축하해주었다.

사진 정인성 기자

서한GP 장현진 슈퍼6000 통산 100번째 레이스 폴투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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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한GP 장현진은 지난해 슈퍼레이스 슈퍼6000 시리즈에서 1승, 2pp, 2회 포디엄 피니시를 작성했다. 전남GT와 함께 한 슈퍼6000 통산 100번째 레이스에서는 예선과 결승을 주름잡고 폴투윈을 거두었다.

사진 정인성 기자, 한국모터스포츠기자협회 정영대

엑스타 레이싱 이정우의 3위 세리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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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 6일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개최된 슈퍼레이스 슈퍼6000 5라운드 결승에서 3위 체커기를 통과한 이정우. 슈퍼6000 출전 23번째 레이스에서 개인통산 네 번째 포디엄 피니시를 기록했다.

사진 정인성 기자 nsdolti@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