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12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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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 유비퍼스트대원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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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가 차량관제 서비스 기업 유비퍼스트대원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한다.

유비퍼스트대원은 가입 차량 10만대 규모의 텔레매틱스 서비스 유비칸(UbiKhan)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차량관제 서비스 기업이다.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무선통신과 GPS 기술이 결합된 차세대 차량 무선 인터넷 서비스로, 차량의 상태 및 고장 여부, 위치, 작업 등의 정보를 무선통신으로 사용자와 관리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유형이다.

한국타이어와 유비퍼스트대원은 2020년부터 2년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차량 및 타이어 관제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했다. 상용차 주행 정보 데이터를 분석하고 빅데이터 기반 타이어 관리 솔루션 개발을 시행해왔다.

타이어 관제 서비스는 타이어 상태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차량 운행 데이터를 관제 시스템과 연계하여 종합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세부적인 운전습관 분석을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유류비, 소모품 등 비용 절감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지역별 차량 주행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행 노선별 운행 가혹도와 운전자의 제동 패턴에 따른 타이어 마일리지 예측 모델을 구축하는 등 총 소유비용 관점의 차량, 타이어 관리 개선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다.

양사는 국내 전세버스 업체와 2020년 하반기부터 2021년까지 진행한 상용차 타이어 관제 서비스 테스트를 통해 실차 주행 데이터 분석했으며 잦은 제동, 공회전 등의 운행습관이 연비와 타이어 수명에 끼치는 영향을 수치화했다. 또한, 운전습관 개선과 타이어 공기압 관리가 연비 절감, 타이어 수명연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정량화하여 분석하기도 했다.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로 한국타이어와 유비퍼스트대원은 다양한 운행조건의 버스 업체로 테스트를 확대하고, 보다 정교한 타이어 마일리지 예측 모델을 구축하는 등 차별화된 관제 서비스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텔레매틱스 주행 데이터뿐만 아니라 타이어 센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비향상, 안전운전을 위한 각종 알림 등 상용차 고객을 위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토요타코리아 ‘GR86’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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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코리아가 5월 16일 토요타 모터스포츠의 기술과 감성을 담은 정통 ‘GR86’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GR86은 2012년 출시된 토요타 86 후속으로, GR수프라와 함께 토요타 가주 레이싱을 대표하는 모델이다. ‘펀 투 드라이브’(Fun-to-drive) 모토 아래 별도의 튜닝을 하지 않아도 서킷 주행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를 위해 르망 24시 4연패, WRC 챔피언에 빛나는 토요타 가주 레이싱(TGR) 엔지니어, 드라이버가 개발과 튜닝에 직접 참여했다.

GR86은 강력해진 2.4리터 자연흡기 수평대향 엔진을 도입해 무게중심을 낮추고 부드러운 가속을 완성했다. 토요타 86 대비 배기량이 400cc 높아져 고회전 영역의 가속력과 응답성이 좋아졌으며, 6단 수동 변속기는 클러치 용량과 기어의 강도를 높여 더 높은 출력과 가속력을 선사한다. 또한 저점도 오일을 적용해 부드러운 변속감도 실현했다.

또한 서킷 주행 시 드라이버가 컨트롤할 수 있는 영역을 제공하고, 스핀을 억제하는 트랙 모드도 갖추었다.

외관 디자인에는 토요타 가주 레이싱의 모터스포츠 경험을 반영한 에어로다이내믹 설계로 공기역학 성능과 다이내믹한 감성이 반영되었다. 전면에는 GR 엠블럼, GR 브랜드 이미지를 형상화한 ‘G 매시그릴’이 적용되었다. 측면의 유선형 실루엣과 날렵한 이미지의 오버행에서도 GR86의 정체성을 느낄 수 있다.

토요타코리아는 6월 중순부터 프론트 범퍼 스포일러, 사이드 스커트, 리어 범퍼 스포일러, 트렁크 스포일러 등 GR86 전용 액세서리를 판매할 예정이다.

멀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는 7인치 TFT LCD가 적용되어 높은 시인성을 제공하며, 트랙 모드로 변경 시 서킷 주행에 적합하게 화면이 변경되어 차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는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후방 카메라, 조향에 따라 전조등의 방향이 바뀌는 AFS(Adaptive Front-lighting System) 등 다양한 기능으로 운전자의 편의를 지원한다.

토요타코리아는 모터스포츠 문화확산을 위한 마케팅 활동도 활발하게 추진한다. GR86 출시에 맞춰 토요타 고객전용 어플리케이션에 ‘팀 가주 레이싱’을 개설하고 멤버십에 가입하는 고객에게는 이벤트 우선 참여 기회부여, 멤버십 전용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토요타코리아 강대환 상무는 “GR86은 기본기 탄탄한 정통 스포츠카로서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을 찾는 고객들께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며, “토요타코리아는 새롭게 선보이는 GR86과 함께 국내 모터스포츠 대중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GR86의 값은 스탠다드 4,030만원, 프리미엄 4,630만원(개별소비세 포함, 개소세 3.5% 기준)이다.

넥센스피드레이싱 2전 태백모터스포츠 페스티벌과 함께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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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센타이어(대표이사 강호찬)가 후원하는 넥센스피드레이싱 2전이 5월 14~15일 강원도 태백스피드웨이에서 태백 모터스포츠 페스티벌과 함께 열린다. 이번 대회는 엔페라 GT-300, KSR-GT, 엔페라 RV-300, 타임 트라이얼 등 7개 클래스로 운영된다. 5월 14일에는 태백시 문화광장 입구에서 그리드워크와 경품 이벤트, 레이싱 포토타임 등의 이벤트가 개최된다.

엔페라 레이싱 황진우 슈퍼6000 최다 출전 기록 경신 앞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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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페라 레이싱 황진우가 2022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시리즈 2라운드에서 걸출한 기록의 주인공으로 거듭난다. 슈퍼레이스를 대표하는 슈퍼6000 클래스에서 최다 출전 부문(결승 참가 기준) 단독 1위에 올라서게 된 것이다.

황진우의 슈퍼레이스 슈퍼6000 통산 출전 기록(2022 시리즈 1라운드까지)은 엔트리 82, 예선 82, 결승 81라운드. 2009년부터 12 시즌 동안 81라운드 결승에 참가한 황진우는 2022 시리즈 2라운드 무대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자신의 기록을 경신할 예정이다.

“엔페라 레이싱 황진우가 2022 슈퍼레이스 2라운드에서 슈퍼6000 최다 출전 부문 단독 1위로 올라선다. 올해 개막전이 열린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김의수와 같은 81라운드 결승에 참가한 황진우는 KIC에서 새로운 기록의 첫 장을 펼칠 전망이다”

올해 엔페라 레이싱으로 이적한 황진우의 레이싱 커리어는 화려하다. 국내 카트 레이스를 석권한 뒤 포뮬러 르노 아시아와 F3 코리아 슈퍼프리(2003)를 경험한 황진우는 BAT GT 챔피언십 GT1(2005), CJ 코리아 GT 챔피언십 GT1(2006) 시리즈에서 챔피언 트로피를 거머쥐었고, 2009년에는 A1 그랑프리, 일본 슈퍼GT GT300으로 활동 영역을 넓혔다.

슈퍼레이스 슈퍼6000 첫 출전은 2009 시리즈 2라운드. 이후 2년 동안 제네시스 쿠페 경주차를 운전한 황진우는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슈퍼6000 커리어를 쌓기 시작했다.

발보린 레이싱 소속으로 풀 시즌 7라운드를 소화한 결과는 시리즈 2위. 6개 팀, 10명이 펼친 순위 대결의 장에서 2승, 1PP, 4회 포디엄을 이뤄낸 그의 행보는 2012 슈퍼레이스 슈퍼6000에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2013 슈퍼6000 시리즈에서는 ‘드라이버 황진우’의 이름이 더욱 빛났다. 새로운 팀 CJ 레이싱과 함께 치른 7라운드 중 4라운드를 우승으로 장식하고 슈퍼6000 챔피언 트로피를 움켜쥔 것이다.

이후 팀코리아익스프레스(2016), CJ로지스틱스 레이싱(2017~2019), 준피티드 레이싱(2020~2021)에서 국내 정상 드라이버다운 관록을 보여준 황진우의 주요 전적은 11승, 6PP(2016 6라운드 실격 제외), 26회 포디엄 피니시. 2022 슈퍼레이스 개막전에서 슈퍼6000 최다 출전 부분 1위(김의수와 동률)에 오른 황진우는 다가오는 2라운드에서 새로운 역사의 첫 장을 펼칠 전망이다.

박기현 기자 gokh3@naver.com ㅣ 사진 정인성 기자 nsdolti@gmail.com

한국타이어 벤투스 슈퍼 스포츠 상품군 3종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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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가 초고성능 타이어 벤투스 슈퍼 스포츠 상품군의 신상품 3종을 출시했다.

한국타이어가 새롭게 선보인 신상품 3종은 벤투스 S1 에보 Z AS, 벤투스 S1 에보 Z AS X, 벤투스 S1 에보 Z. 모터스포츠 DNA를 탑재한 최고 등급 초고성능 타이어다.

벤투스 S1 에보 Z AS와 S1 에보 Z AS X는 사계절용 고성능 스포츠 타이어다. 역동적인 드라이빙 퍼포먼스부터 승차감, 정숙성을 고루 갖추었다. 국내 시장 환경에 맞게 사계절용으로 개발되어 젖은 노면과 눈길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세로 방향 강성 블록과 새로운 3D 커프 기술을 적용해 고속주행에서도 그립력과 타이어 변형을 최소화했다. 고강도 첨단섬유 아라미드 소재의 보강벨트를 적용해 뛰어난 핸들링 성능을 보여준다. 새로운 사계절용 컴파운드를 적용해 다양한 조건에서 그립력을 강화했다.

벤투스 S1 에보 Z는 고성능 스포츠 타이어로, 퍼포먼스 주행을 즐기는 고객에게 알맞다. 포르쉐 파나메라와 BMW X3 M, X4 M에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하며 이미 성능을 입증했다.

스포티한 주행을 위해 맞춤 제작된 실리카 레진 컴파운드를 적용해 한층 높아진 핸들링 성능을 제공하며, 비대칭 패턴과 최적화된 접촉면 디자인으로 그립감, 코너링 성능 등 퍼포먼스를 극대화했다. 주행 시 접지면과 중앙 블록 또한 넓게 설계되어 젖은 노면 성능 또한 안정적이다.

렉서스코리아 뉴 제너레이션 NX, UX 300e 사전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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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서스코리아가 뉴 제너레이션 NX 450h+와 NX 350h, UX 300e 사전 계약을 5월 16일부터 받는다.

뉴 제너레이션 NX는 기존 NX의 2세대 완전변경 모델이다. 렉서스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NX 450h+ 프리미엄과 NX 450h+ F 스포트, 그리고 하이브리드(HEV) 모델 NX 350h 프리미엄과 럭셔리 등 4개 트림으로 출시된다.

뉴 제너레이션 NX는 렉서스 GA-K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길어진 휠베이스, 저중심 및 최적의 무게 배분을 구현했다. 새로운 U자형 패턴으로 바뀐 스핀들 그릴, 가로형 라이트 바와 레터링 로고 등을 통해 차세대 렉서스 디자인을 선보인다.

인테리어는 승마에서 영감을 얻은 타즈나(Tazuna) 컨셉트로 개발되었다. 렉서스 최초로 14인치 대형 센터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다양한 편의기능을 쉽고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으며, 버튼식 개폐 시스템 이-래치(e-Latch)가 적용되어 더욱 편안한 승하차를 지원한다.

고효율 2.5리터 4기통 엔진을 얹은 NX 450h+는 시스템 총 출력 307마력, NX 350h는 시스템 총 출력 242마력을 발휘한다. 특히, NX 450h+는 1회 충전 전기 주행거리가 약 56km(복합전비 기준)에 달해 전기차(BEV)와 하이브리드(HEV) 모드를 넘나드는 주행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강화된 렉서스 세이프티 시스템 플러스(LSS+)와 함께 도로표지판 어시스트(RSA) 기능이 추가되어 예방 안전사양도 업그레이드되었다.

뉴 제너레이션 NX는 렉서스 커넥트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인다. 렉서스 커넥트는 실시간 정보를 기반으로 한 교통정보는 물론 엔터테인먼트, 소모품 교체 알림 등 다양한 편의기능을 제공한다.

렉서스코리아는 렉서스 최초의 순수 전기차(BEV) UX 300e도 동시에 출시한다. 도심형 컴팩트 SUV이자 UX의 BEV 모델인 UX 300e는 세련되고 강렬한 외관, 기존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넓어진 트렁크 공간, 리어 퍼포먼스 댐퍼, 간결하고 정확한 변속 기능, 확대 적용된 언더 커버를 통한 정숙한 드라이빙이 특징이다.

또한, 가속음이 없는 전기차의 속성 보완을 위해 가속페달 조작과 주행 모드에 따라 다른 사운드를 제공하는 액티브 사운드 컨트롤(ASC)을 통해 보다 재미있고 안전한 운전을 지원한다.

UX 300e에는 54.35kWh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되어 도심 드라이빙에 실용적인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1회 충전 시 최대주행거리는 233km(상온 복합 기준)이며, 충전 시간은 DC차데모 급속 기준 0%에서 75%까지 약 50분, 0%에서 100%까지 약 80분이 소요된다. 아울러 배터리 냉난방 시스템과 과충전 방지 시스템, 다중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고 배터리를 안전하게 관리한다.

렉서스 클라이밋 컨시어지 및 전 좌석 독립 열선, 앞좌석 통풍 시트, 블랙박스와 하이패스,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등 편의사양 또한 강화되었다. 예방 안전 기술 패키지인 렉서스 세이프티 시스템 플러스(LSS+), 앞좌석 멀티 스테이지 에어백을 포함한 총 10개의 에어백 탑재가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렉서스 UX 300e의 값은 5,490만원이다(부가세 포함, 개별소비세 3.5% 기준).

대한자동차경주협회 포뮬러 E 서울 E-프리 오피셜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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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자동차경주협회(KARA, 협회장 강신호)가 2022 FIA 포뮬러 E 챔피언십 서울 E-프리에서 활동할 오피셜 자원봉사자를 공개 모집한다.

오피셜 모집 기간은 12일부터 22일까지. KARA 포뮬러 E 전용 오피셜 사이트(http://official.kara.or.kr/page/s04.php)에서 신청하면 된다. 참가 신청은 모터스포츠 활동 경력과 라이선스 등급을 기준으로 일반 오피셜과 시니어 오피셜로 구분해 진행된다.

경기에 투입되는 인원은 300여명이며, KARA는 예비 인력을 포함한 1차 350여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KARA는 안정적인 레이스 운영을 위해 경력 오피셜을 중심으로 인력을 구성할 방침이다.

다만 사회적 주목도가 높은 대회 특성을 고려해 라이선스가 없는 일반인들에게도 일부 참여 기회를 열어 놓았다. 일반인 참여 희망자는 신청 접수 후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후 라이선스 취득 과정을 거쳐 경기에 투입된다.

KARA는 접수마감 후 6~7월에 진행되는 온라인 의무교육 등을 거처 7월 중 최종 오피셜 참여 인원을 확정할 방침이다.

포뮬러 E 챔피언십은 국제자동차연맹(FIA)의 핵심 친환경 전기차 레이스로, 우리나라에서는 8월 13~14일 서울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첫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서울 E-프리는 2022 포뮬러 E 시리즈 최종전으로 열리게 되어 더욱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 모터스포츠 사상 처음으로 잠실주경기장 내부를 레이스 트랙으로 사용하는 등 관람객 친화형으로 코스를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KARA는 포뮬러 E 서울 E-프리가 ‘서울 페스타 2022’ 일환으로 치러지는 만큼 다채로운 볼거리와 체험 기회가 제공되는 글로벌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준피티드 오한솔 슈퍼6000 데뷔전 포인트 피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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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슈퍼6000 개막전에는 9개 팀 드라이버 20명이 참가해 순위를 겨루었다. 이들 가운데 준피티드 레이싱 오한솔은 슈퍼6000 데뷔전 예선에서 11위를 기록했다. 에버랜드 스피드웨이 21랩 결승에서는 5위 체커기를 받고 슈퍼6000 첫 경주에서 포인트 피니시를 기록했다.

사진 정인성 기자 nsdolti@gmail.com

슈퍼6000 2라운드 ‘150km 주행 + 피트스톱’ 선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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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2라운드가 5월 21~22일 전남 영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KIC)에서 열린다. 대회 프로모터 (주)슈퍼레이스는 슈퍼6000 2라운드 주행거리를 150km로 늘이고, 피트스톱을 처음 선보인다.

슈퍼레이스는 올해 슬로건을 ‘위 아 백. 아 유 레디?’(WE ARE BACK. Are U Ready?) 정하고, 팬들에게 모터스포츠의 즐거움을 전하기 위해 속도를 높이고 있다. 1라운드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해 서킷을 찾은 3만 관중을 맞이했다.

또한 이 달 20일(금)까지 서울 종로구 북촌에 위치한 빛글림에서 2022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NFT 기획전을 진행하며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다.

다가오는 2라운드에서는 그동안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피트스톱을 도입한다. 슈퍼6000 사상 처음 선보이는 피트스톱 중 각 팀 드라이버들은 연료를 추가하고, 타이어를 교체한다.

피트스톱 도입 배경은 슈퍼6000 2라운드 결승 주행거리가 기존 100km 이내보다 50km 길어진 150km이기 때문이다. 피트스톱 시간은 슈퍼6000 2라운드 순위에 중대한 영향을 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회 주최측은 KIC 현장을 찾은 팬들을 위해 ‘피트스톱 챌린지’ 이벤트를 펼친다. 팬들이 직접 타이어를 교체하며 피트스톱의 팽팽한 긴장감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어린이들을 위한 슈퍼 미니미 레이스도 선보인다. 어린이용 자전거를 타고 실제 경기처럼 레이스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에버랜드 스피드웨이 개막전에서 인기를 끌었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2라운드 티켓은 5월 12일부터 예스24에서 예매할 수 있다. 대회 당일 현장에서도 판매한다.

raceweek@naver.com

한국타이어 TBX 멤버십 앱 차계부 서비스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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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가 TBX 맴버십 앱 ‘차계부’ 서비스를 론칭하고, 상용차 차주들의 편리한 관리를 돕는다.

이번에 선보이는 차계부는 맞춤 분석 서비스다. 이용자가 누적 주행거리, 평균연비, 정비 주기 등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연비가 계산되고, 정비 예정일이 다가오면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TBX 멤버십 앱 카메라로 영수증을 촬영해 수입, 지출 내역을 쉽게 입력할 수 있다.

차계부 론칭 기념으로 6월 25일까지 차계부 입력 미션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타이어, 정비, 주유, 수입 내역을 각각 입력할 때마다 이벤트 참여 티켓을 받아 TBX 놀이터에서 경품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경품은 신세계 상품권 3만원, SK 주유권 1만원, CU 상품권 1만원 등 모바일 상품권으로 총 1,400명에게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