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31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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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트럭, 전 세계 공급 전기트럭 누적 주행거리 2억5천만km 돌파

볼보트럭이 2019년 첫 전기트럭 모델 출시 이래 전 세계 50개국에서 5,700대 이상을 고객에게 인도했다. 상용 운송 현장에서의 누적 주행거리는 지구를 약 6,200바퀴 돌 수 있는 거리와 동일한 2억5천만km를 돌파했다.

트럭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5%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트럭은 화물 운송의 탄소중립 달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에 달성한 동일 주행거리를 디젤 트럭으로 운행했다면 7,800만리터 이상의 디젤 연료가 소비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전기트럭으로 주행 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는 약 21만3천톤이나 감소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로저 알름 볼보트럭 사장은 “운송업계가 전기트럭을 실제 운송 현장에 적극 도입하며 전동화 전환을 가속하고 있다. 전기트럭은 배출가스를 줄이는 동시에 운전자에게 한층 더 쾌적하고 조용한 근무 환경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동화 전환 속도는 여전히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 모든 운송 기업이 탄소중립을 달성하면서도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이 아직 갖춰지지 않았다. 더 많은 전기트럭이 도로 위를 달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여건이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볼보 전기트럭의 주요 시장은 독일, 네덜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미국 등이다. 볼보트럭은 도심 배송과 폐기물 수거를 비롯해 지역 간 운송과 건설 현장 등 다양한 국가의 운송 환경에 대응하는 8개의 전기트럭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또한, 볼보트럭은 지난 6년간 전동화 추진에 기반을 두고 전기에너지 효율 극대화와 충전, 서비스 운영 최적화 등 전기트럭 운용 전반에 대한 높은 전문성을 확보했다. 2026년에는 1회 충전으로 최대 6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차세대 대형 전기트럭을 선보일 계획이다.

현재 볼보트럭이 제공하는 전기트럭 라인업은 볼보 FL 일렉트릭, FE 일렉트릭, FM 일렉트릭, FM 로우 엔트리, FMX 일렉트릭, FH 일렉트릭, FH 에어로 일렉트릭, VNR 일렉트릭 등 8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볼보트럭의 탈산소화 전략은 배터리 기반의 전기트럭과 연료전지 기반의 전기트럭을 포함하며, 바이오가스·수소 등 재생연료 기반 내연기관 트럭까지 폭넓게 아우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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