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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22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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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 GP 홈페이지 새롭게 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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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조직위원회가 코리아 그랑프리 공식 홈페이지(www.koreagp.kr)를 개편했다. 새로 단장한 홈페이지는 교통, 숙박, 자원봉사자 등 유관 사이트 메인 화면과 연계되어 방문객의 편의성을 크게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조직위 관계자는 이번 홈페이지 개편에 대해 “이미지 영역과 정보 영역을 별도로 구분해 사용자 편의를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2012 F1 일정과 관련자료 실시간 업데이트, 티켓 구매 시스템 연계 등이 포함되어 있다. 유관 사이트(숙박, 교통, 오피셜, 자원봉사자) 주요 게시물을 추출해 메인 화면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한 점도 이채롭다.

F1 조직위 서이남 공보팀장은 “코리아 그랑프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일반인들이 F1과 관련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면서 “외국인도 코리아 그랑프리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영문 자료 업데이트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에게도 F1 주요 정보 및 경주장 좌석 안내 등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도 강구 중이다. 이 시스템은 6월 하순에 완료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F1 조직위는 지난 4월 27일,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전국 30개 대학 학생대표 81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포터즈 발대식을 개최했다. 서포터즈는 F1 코리아 그랑프리 준비 상황과 이벤트를 트위터, 페이스북, 카페 등을 통해 홍보하는 알리미 역할에 앞장선다.



TRACKSIDE NEWS,

2011 F1 코리아 그랑프리 그리드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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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 : F1 조직위원회

EXR 팀106 슈퍼 루키 프로젝트에 윤광수, 최원제 발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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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광수(왼쪽)와 최원제(오른쪽)가루키 프로젝트 첫 주인공이 되었다
EXR 팀106이 야심차게 기획한 슈퍼 루기 프로젝트 합격자가 모습을 드러냈다. 신인 드라이버를 양성하기 위해 추진된 이번 프로젝트에서 합격의 기쁨을 누린 이들은 윤광수와 최원제. EXR 팀106은 3월 28일에 열린 2011 시리즈 출정식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하고, 국내 모터스포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다각도로 모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EXR 팀106에 합류할 슈퍼 루키 최종 명단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류시원 감독은 “이 프로젝트는 드라이버를 향한 꿈과 열정을 가진 일반인들을 위한 전문적인 프로그램으로, 1년 후 국내 모터 스포츠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고 성장할 수 있는 프로 드라이버로 키우는 것이 목표”라고 전제한 뒤 “EXR 팀106은 앞으로도 신진 드라이버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125대 1의 경쟁을 뚫고 합격한 윤광수는 “드라이버로 첫 발을 내딛을 수 있도록 선택해준 팀에 감사의 말을 전한다”면서 “경쟁력을 갖춘 드라이버가 될 수 있도록 차분하게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간절한 소망을 이뤄 영광스럽다”는 최원제는 “꾸준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는 말로 슈퍼 루키 프로젝트 합격의 기쁨을 밝혔다.
▲(주)이엑스알코리아와 팀106이 3년 연속 후원계약을 맺었다.
사진 왼쪽은이엑스알코리아 마케팅 박창수 상무, 오른쪽은 팀106 류시원 감독
한편, 이날 출정식에서는 EXR과 팀106 스폰서십 조인식이 함께 진행되었다. 조인식에 참석한 (주)이엑스알코리아 박창수 상무는 “지난 2년 동안 팀106과 함께하면서 거둔 성과에 만족한다”면서 “앞으로도 팀106이 더욱 발전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인사말을 전했다.
박기현(allen@trackside.co.kr), 사진/EXR 팀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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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로모바일 슈퍼 레이스, 넥센타이어와 후원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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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헬로모바일 슈퍼 레이스 챔피언십’을 주관하는 (주)슈퍼레이스와 넥센타이어가 3년 연속 후원 계약을 맺었다.
4월 25일, 넥센타이어 본사에서 열린 스폰서십 조인식에는 넥센타이어 글로벌마케팅 송주호 전무와 슈퍼레이스 김준호 대표가 참석해 슈퍼1600 클래스 후원 조인식을 가졌다. 이에 따라 슈퍼1600에 출전하는 모든 경주차들은 오피셜타이어로 선정된 넥센N9000을 사용해야 한다.
넥센N9000은 슈퍼 레이스 챔피언십 엔트리 클래스로, 프로 드라이버를 지향하는 이들의 레이스 등용문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 이 클래스에 출전한 드라이버들은 약 10여 명. 올 시즌에는 EXR 팀106과 바보몰 레이싱팀 소속 루키(오한솔, 고명진)들이 가세해 예년보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가톨릭상지대 레이싱팀이 진행하는 스칼라십 드라이버도 이 클래스에 참가하고 있다.
(주)슈퍼레이스 김준호 대표는 “넥센타이어와 3년 연속 파트너십을 이어가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넥센타이어와 함께 국내 모터스포츠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넥센타이어 송주호 전무는 “슈퍼 레이스 챔피언십 공식 후원은 넥센타이어의 기술력을 알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프로야구와 모터스포츠 후원 등 다양한 스포츠마케팅 강화로 고객에게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7전으로 진행할 2012 헬로모바일 슈퍼 레이스 개막전은 5월 5일로 예정되어 있다.
TRACKSIDE NEWS, 사진/(주)슈퍼레이스

2012 슈퍼6000에 황진우 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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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오토스포츠 대표 황진우(30)가 2012 헬로모바일 슈퍼 레이스 챔피언십 슈퍼6000에 출전한다. 지난해 DM레이싱 소속으로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KSF)에 참가한 황진우는 한동안 실전에서 발을 뺀 친정팀 발보린 레이싱팀으로 돌아가 새로운 클래스에 도전하게 된다.
슈퍼 레이스 최고 종목에 도전하는 황진우는 지난해 챔피언 김의수(CJ레이싱)와 세대교체를 노리는 안석원(CJ레이싱), 그리고 슈퍼 GT에 참가하고 있는 일본인 드라이버들과 함께 한판 승부를 벌이게 되었다.
어린 시절부터 카트로 레이스의 기본을 닦기 시작한 황진우는 1999~2000년 코리아 카트 그랑프리 챔피언에 오르면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이후 2003년에는 아시안 포뮬러 르노에 진출해 4승을 기록하며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2004년에는 F3 코리아 슈퍼프리에 참가해 인상적인 주행을 펼쳤다.
2005~2006년에는 도요타 렉서스팀으로 이적해 코리아 GT 챔피언십 최고 종목인 GT1 클래스에서 2년 연속 최연소 챔피언에 올랐다. 2008년 일본 슈퍼 GT, 2009년에는 A1 그랑프리에 참가한 이력도 있는 황진우는 10년 만에 발보린팀으로 복귀해 또 다른 도전을 시작한다.
2012 헬로모바일 슈퍼 레이스 챔피언십은 5월 5일 어린이날에 개막전을 열고 시리즈 7전을 펼칠 예정이다.
TRACKSIDE NEWS, 사진/트랙사이드 DB

동양인 F1 역대 최고 기록 주인공 타쿠마 사토 방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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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인 카레이서로는 F1에서 역대 최고의 성적을 남긴 타쿠마 사토가 4월 23일 방한했다. 타쿠마는 (사)한국자동차경주협회 서울 상암동 사무실을 찾아 변동식 협회장과 환담을 나누었다.
이번 방한은 사토의 일본 내 소속사인 FJG(Factory Japan Group)의 한국 파트너 MCD의 초청으로 이루어진 개인적 방문으로, 국내 모터스포츠 주관단체와의 교류 차원에서 KARA를 찾았다.
사토는 지난 2002~2008년 F1에서 활동했다. 현재는 미국 인디카 시리즈(레이홀)에 참가하고 있는 현역 포뮬러 드라이버다. 지난 2004년에는 F1 미국 그랑프리에서 3위 포디엄에 오르는 등 시리즈 종합 8위에 오른 경험이 있다. 이는 F1 62년 역사상 동양인 드라이버가 기록한 최고의 성적이다.
개인통산 성적은 92GP에 출전해 44점을 얻었다. 예선 최고 순위는 2위. 동양인 최초로 그리드 1열 출발 기록도 보유하고 있다. 이밖에 F1 데뷔 이전에는 F3 마스터스, F3 마카오 그랑프리, F3 영국 시리즈 등에서 우승을 휩쓸며 일찌감치 각광을 받아왔다.
한국자동차경주협회를 방문한 타쿠마 사토는 “F1 유치 이후 한국 모터스포츠에 대한 해외의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며 “앞으로 한국이 더욱 성장해 인디카 등 국제적인 레이스가 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변동식 협회장은 “비교적 늦은 나이(19세)에 모터스포츠를 시작한 사토가 짧은 기간에 포뮬러원 드라이버가 된 과정에 많은 흥미를 갖고 있었다”며 “한국인 F1 드라이버 양성 계획에 좋은 본보기가 되는 스타인 만큼 매우 뜻깊은 만남이었다”고 밝혔다.
전현직 포뮬러원 드라이버가 F1 한국 그랑프리 일정 이외의 사안으로 방한한 것은 2005년 함께 서울을 찾은 온 페르난도 알론소와 지안카를로 피지켈라, 2010년 자크 빌르너브에 이어 사토가 세 번째다.
TRACKSIDE NEWS, 사진/KARA

환희의 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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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은 매끄럽지 않았다. 5월 15일, 2011 KRSS 개막전 슈퍼2000 클래스에 출사표를 던진 이상호(RUN&롯데손해보험)는 결승 35랩을 완주하지 못한 채 트랙을 떠났다.
그리고 맞이한 시리즈 2전. 예선 성적은 개막전(3위)보다 한 계단 떨어졌지만, 같은 클래스 드라이버 11명 중 9명이 리타이어한 서바이벌게임에서 당당하게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시즌 전반을 마감하는 3전 예선 결과는 9위. 그보다 상위 그리드에 포진한 드라이버들의 전력으로 볼 때 결코 쉽지 않은 결승이 예상되었다. 그러나 폭우와 폭염이 교차한 7월 17일,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하며 안정적인 주행을 펼친 이상호는 L4 클래스와의 통합전을 2위로 마치며 슈퍼2000 클래스 2연승 트로피에 입을 맞췄다.
‘환희의 순간!’ 춘천 모터파크 1코너에 마련된 관중석 앞에서 승리를 자축하는 이상호의 포즈에 힘이 넘친다.
박기현(allen@trackside.co.kr), 사진/KR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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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위에게 보내는 축하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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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12일, 경북 경주 카트밸리에서 개최된 로탁스-야마하 컵 코리아 카트 챔피언십(RYC) 시리즈 제2전. RYC 정상 로탁스 맥스 클래스 3위 체커기의 주인공 이준은(드림레이서)이 팀 동료들로부터 환호를 받고 있다. 4위를 유지하다 마지막 랩 첫 코너에서 앞선 드라이버의 빈틈을 예리하게 공략한 이준은. 포디엄 정상에 오른 시리즈 개막전 때보다 더 기쁜 그의 미소가 가려진 헬멧 사이로 비치는 듯하다. 드림레이서 팀 막내 이정민(뒷줄 왼쪽)과 여성 레이서 이지현(뒷줄 오른쪽)의 얼굴도 덩달아 밝게 빛나고 있다.
박기현(allen@trackside.co.kr), 사진/RY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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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카오 F3 포디엄 정상을 꿈꾸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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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17일 오전 10시 55분. 제58회 마카오 그랑프리 연습주행이 기아 서킷(1랩 6.2km)에서 시작되었다. 흠뻑 젖은 노면을 움켜쥐고 피트레인을 빠져나가는 드라이버는 2011 F3 유로 시리즈 챔피언 로베르토 메리(프리마 파워팀). 유로 F3에 도전한지 3년 만에 챔피언 타이틀을 거머쥔 로베르토는 기아 서킷 포디엄 정상을 향해 당찬 걸음을 내딛었다. 트랙에 밀려든 빗방울은 그가 헤쳐야할 1차 관문일 뿐. 2008년, 마카오 F3 첫 도전에서 비운에 스러진 로베르토는 네 번째로 방문한 기아 서킷에서 우승 샴페인을 터뜨리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는 1차 예선 1위. 예선 종료 직전, 팀 동료 마르코 비트만을 따돌린 로베르토는 마카오 F3 우승자 명단에 이름을 올릴 수 있을까? 11월 20일(일) 오후 4시 30분, 기아 서킷 피니시 체커기만이 로베르토의 운명을 알 수 있을 듯하다.
(마카오) 박기현(allen@trackside.co.kr), 사진/ www.macau.grandprix.gov.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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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회 마카오 그랑프리는 준카델라를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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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0일(일) 오후 3시 30분. 기아 서킷(1랩 6.2km)에서 막을 올린 제58회 F3 마카오 그랑프리 결승은 출발과 동시에 일어난 대형사고의 여파로 술렁거렸다. 사고의 발단은 로베르토 메리(스페인, 20세, 프리마 파워팀)의 출발 범실. 마르코 비트만(독일, 21세, 시그너처) 뒤쪽에 터를 잡은 로베르토의 경주차가 그리드에서 숨을 멈춘 순간, 스피드 축제의 희생자들이 트랙에 나뒹굴었다.
폭풍 같은 첫 랩을 무사히 마친 마르코 비트만. 그를 향해 달려가던 2011 마카오 그랑프리 우승컵은 8랩 들어 돌연 방향을 바꾸었다. 4그리드에서 출발해 2위로 도약한 발테리 보타스(핀란드, 22세, 갤럭시 더블 R 레이싱)의 과도한 추월극이 두 번째 세이프티카를 불러들였고, 그 여진(餘震(여진)은 다니엘 준케이라(스페인, 20세, 프리마 파워팀)에게 행운의 미소를 건넨 것이다.
10랩째 세이프티카가 빠져나가자마자 레이스 대열 선두로 올라선 준카델라. 유력한 우승 후보 로베르토 메리와 지난해 마카오 3위 발테리 보타스가 사라진 무대에 더 이상의 라이벌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맞이한 세 번째 세이프티카(14랩)는 이미 굳어진 순위 대결의 흐름을 바꿀 수 없었다. 예선 6위 다니엘의 빛나는 역전 우승…. 펠리페 나자르(브라질, 19세, 칼린)와 마르코 비트만은 세이프티카 뒤에서 발령된 체커 플래그를 받고 2, 3위에 머물렀다.
새로운 챔피언을 탄생시킨 제58회 F3 마카오 그랑프리. 그 뜨거운 스피드 축제의 현장을 찾아온 관중은 6만5천여 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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