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2025년 1분기 글로벌 연결 경영실적 기준 매출액 4조9,636억원, 영업이익 3,546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분기에는 올해 1월 한국타이어 자회사로 편입된 한온시스템의 실적이 연결 실적으로 반영되었다. 이에 한국타이어는 타이어 부문과 열관리 부문을 포함한 실적을 발표했다.
타이어 부문에서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0.3% 증가한 2조3,464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16.3% 감소한 3,336억원으로 집계되었다.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R&D 투자를 지속 확대했으나, 원재료비와 해상운임비 등 주요 비용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열관리 부문인 한온시스템의 실적은 매출액 2조6,173억원, 영업이익 209억원이다.
승용차·경트럭 타이어 매출에서 18인치 이상 고인치 타이어 비중은 전년 동기대비 0.3% 포인트 증가한 47.1%를 기록했다. 주요 지역별로는 중국이 64.7%로 가장 높았으며, 한국 58.5%, 북미 57.1%, 유럽 39.1% 순으로 글로벌 전 지역에서 고르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승용차·경트럭 신차용 타이어(OE) 매출 중 전기차 전용 타이어 비중은 전년 동기대비 6%p 성장한 23%로 나타났다.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대상 신차용 타이어 공급 확대에 따른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및 전기차 타이어 교체 시점에 맞물린 전기차 전용 타이어 판매 증가에 힘입어 매출 실적을 견인했다.
특히, 1분기에 폭스바겐 티구안 3세대 모델에 SUV 전용 초고성능 퍼포먼스 타이어 벤투스 에보 SUV를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했다. 이로써 메르세데스-AMG GT 쿠페, BMW M5 등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50여개 브랜드 280여개 차종의 파트너십을 지속하게 되었다.
또한, 포르쉐, 아우디, BMW, 현대차, 기아, 테슬라, BYD, 루시드 전기차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2022년 출시한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의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결과 현재는 16~22인치 300여개 규격을 운영 중이다.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통합 브랜드 한국(Hankook)의 프리미엄 이미지 제고와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 개발을 위한 모터스포츠 후원도 지속한다. WRC, 포뮬러 E,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등 70여개 글로벌 모터스포츠 대회에 레이싱 타이어를 공급하고 참가 팀을 후원하며, 이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R&D에 반영해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전 세계에 8개 글로벌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과 미국에 위치한 일부 공장은 상대적으로 높은 제조 원가 부담으로 인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