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코리아가 폭스바겐 브랜드 전기차에 장착된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 배터리 케어 서비스 ‘EV 스마트케어’를 출시한다. 이 서비스는 8월 1일 신규 등록분부터 적용된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전기차에 대한 고객의 우려를 해소하고, 전기차 배터리 관리의 실효성 및 운전자 편의성을 높이고자 EV 스마트케어를 마련했다.
EV 스마트케어는 OBD-II(On-Board Diagnostics II, 2세대 차내 자가진단 시스템) 포트에 간단히 장착하는 무선 동글을 통해 충전 또는 주행 중인 폭스바겐 전기차의 정보와 충전 패턴, 배터리 상태 등 주요 데이터를 수집, 분석, 관리한다.
수집된 정보는 자동차 소유주의 스마트폰 앱(B-lifecare)으로 전송되며,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UI를 통해 누구나 쉽게 전기차와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AI 기술을 적용해 배터리의 최대 성능 범위 예측은 물론, 배터리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개인별 맞춤 가이드라인도 제공한다.
특히, EV 스마트케어에는 운행, 충전 중일 경우 또는 충전 없이 주차 후 약 80초까지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일정 기준을 벗어나는 이상징후가 감지될 시 소유주에게 문자메시지로 알림을 전송하는 기능도 포함됐다. 이상징후 정보는 각 브랜드 콜센터 및 서비스센터로도 전송되어 문제를 보다 빠르게 인지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8월 1일 이후 폭스바겐 ID.4와 ID.5를 신규 출고하는 경우에는 PDI센터에서 동글이 차량에 선 장착된 후 고객에게 인도된다. 아울러 신규 고객은 1년간 B-lifecare 앱을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기존 고객은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EV 스마트케어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으며, 이후 예약을 통해 동글 설치가 가능하다. EV 스마트케어 가격은 30만원(부가세 별도, 동글 하드웨어와 12개월 앱 이용권, 설치 공임비 포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