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자동차경주협회(KARA, 회장 손관수)와 한국자동차공학회(KSAE, 회장 강건용)가 7월 16일 서울 강남구ㅠ 역삼동에 위치한 한국자동차공학회 대회의실에서 양 기관 회장과 주요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지속적인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단체는 이번 협약을 통해 상호 회원사 가입을 시작으로 관련 산업정보 교류와 지원 증대, 자동차공학 & 모터스포츠 분야 전문인력 양성 협력, 모터스포츠 기술 및 부품인증 자문을 비롯한 각종 미래 발전 구상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한국자동차공학회가 주최하는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 참가하는 학생 드라이버에 대한 대한자동차경주협회의 선수 교육, 라이선스 제공이 이루어지는 등 학회와 스포츠 단체의 장점을 결합하는 실질적 협력이 이어지게 된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국내 자동차공학을 대표하는 학술 기관으로 자동차 분야 표준개발협력기관, 국가표준 위탁 관리기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 학술 대회, KSAE 리더스 포럼 등 자동차와 관련된 학문과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고, 자동차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1978년 설립되었다.
대한자동차경주협회는 국제자동차연맹(FIA)이 국가 당 1개 단체에 독점 부여하는 ASN(Authority Sporting National) 권한을 가진 기구로 국내 자동차경주에 대한 인증, 경주용 자동차 기술인증, 자동차경주에 참가하는 선수, 오피셜 라이선스 발급, 교육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자동차공학회와 대한자동차경주협회의 상호협력을 통한 유기적인 정보 및 자원 교류는 자동차공학, 모터스포츠 분야 학문과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service@trackside.co.kr, 사진 l KA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