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6일 화요일
HomeRACING NEWSKARA, (사)대한자동차경주협회로 명칭 변경

KARA, (사)대한자동차경주협회로 명칭 변경


국내 모터스포츠 주관단체인 KARA(Korea Automobile Racing Association, 변동식 협회장)가 창립 20년 만에 ‘(사)대한자동차경주협회’라는 새 이름으로 단장하고 제2의 도약을 다짐한다.
KARA는 4월 13일 종전 (사)한국자동차경주협회(KARA, 변동식 협회장)에서 (사)대한자동차경주협회로 국문 명칭을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영문 명칭은 그대로 유지된다.
이번 법인명 개정은 지난 2월 KARA의 대한체육회 가입에 다른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대한체육회는 관련 스포츠 단체들에게 ‘대한’ 명칭의 사용을 권고하고 있어, 산하 기관 대부분이 이 이름을 따르고 있다.
또 ‘대한’이 국가 스포츠 기구를 대표하는 상징적 표현이라는 점에서 우리나라 모터스포츠를 관장하는 유일의 기구인 KARA의 위상을 설명하는 데 적합하다는 판단도 개명의 배경이 되었다.
KARA는 이에 앞서 지난 2월 25일 2015년 정기 회원총회를 개최, 공식 명칭 변경 등을 다룬 정관 개정안을 통과시킨 뒤 등기 및 주무관청 승인 등의 행정절차를 진행해 왔다.
이번 명칭 변경은 1996년 협회 창립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특히 특정 종목의 국가적 상징성을 지닌 ‘대한자동차경주협회로’의 새 단장은 국내 모터스포츠의 가파른 성장세를 대변하는 일이기도 하다.
KARA는 전세계 자동차경주를 관장하는 국제자동차연맹(FIA)이 1개국 1단체에 독점적으로 부여하는 스포츠 관장권(ASN)을 행사하는 국내 유일의 모터스포츠 단체다. 국내 및 국제 선수 라이선스 발급, 자동차경주장 및 경주차 공인, 대회 인증 등이 주요 업무다.
KARA 변동식 협회장은 이번 명칭 변경에 대해 “회원들에게 국가를 대표하는 스포츠 기구의 참여자라는 자부심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 국가 체육기구로서의 위상에 걸맞도록 모터스포츠 저변확대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자동차경주협회는 지난 1월 27일 대한체육회 인정단체에 가맹하며 모터스포츠 단체의 대표성을 국가로부터 인정받았다.
박기현(allen@trackside.co.kr), 사진/KARA
[CopyrightⓒTracksid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