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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27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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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환, ‘서울의 동쪽 낙산’ 전시회 연다


사진작가 오환이 11월 18일(금)부터 24일(목)까지 서울 종로구 통의동 갤러리 팔레드 서울에서 ‘서울의 동쪽 낙산’이라는 주제로 전시회를 갖는다. 자동차 사진기자로 데뷔해 20년 넘게 카메라를 손에서 놓지 않은 오환은 국내 최초의 자동차 사진전인 ‘로드 임프레션(압구정 갤러리)’을 시작으로 ‘스피드’, ‘모터스포츠’ 등의 사진전을 차례로 열었다.
그때까지 오환은 찰나를 찍는 작가였다. 초를 쪼개어 다투는 레이싱의 속도전을 담기 위해 최첨단 장비로 무장하고 숨 가쁘게 내달렸다. 하지만 향수에 젖어 우연히 찾은 낙산에서 그는 빠른 속도에 가려 미처 보지 못했던 것, 한순간 맥없이 잃어버린 것, 끝내 잊지 않고 기억하고픈 것들과 조우하게 되었다.
사라져가기에 더욱 소중한 것, 시절이 아무리 요사를 부려도 변치 않는 것들을 기록하기 위해, 오환은 거의 매일을 출근하다시피 하며 낙산 구석구석을 탐색하기 시작했다. 3년여의 시간을 품은 1만6천컷의 ‘낙산(駱山) 연작’이라는 아름다운 결실은 그렇게 이루어졌다.
오랜만에 잡은 수동카메라가 새삼 어색하고 불편해 순간순간 놓치는 장면도 있었지만 즐거이 아쉬움을 감수했다. 설령 찰나를 놓친다 해도 다음을 기약하면 위안이 되기에, 삶이란, 희망이란, 그렇게 쉽게 사라질 수 없는 것이므로….
낙산은 서울 종로구와 성북구의 이화동, 충신동, 삼선교, 창신동에 두루 걸쳐 있는 높이 125미터의 산으로, 그 모습이 낙타 등처럼 볼록하게 솟았다고 하여 낙산이라 불린다.
* 아래 내용은 소설가 김별아가 쓴 추천서 내용입니다.
찰나의 빛으로 희망을 찍다
낙산은 서울 종로구와 성북구의 이화동, 충신동, 삼선교, 창신동에 두루 걸쳐 있는 높이 125미터의 산으로, 그 모습이 낙타 등처럼 볼록하게 솟았다고 하여 낙산이라 불린다. 20년 동안 자동차 관련 사진 전문가로 세상에서 가장 빨리 달리는 것들을 찍던 오환이 문득 서울 시내 한복판에 시간이 멈춘 듯한 모습으로 오롯한 낙산을 오르내리기 시작한 것은 2008년부터였다. 먼 옛날 단짝 친구가 조실부모하고 누이와 어린 동생들과 함께 살던 창신동의 단칸방은 그들의 젊음과 함께 사라졌지만, 가난한 살림살이에도 넉살좋은 식객을 무던히 받아주던 따뜻한 사람들과 봉제공장과 무허가 건물들은 고스란히 1970년대 그 시절에 머물러 있는 듯하였다.
그때까지 오환은 찰나를 찍는 작가였다. 초를 쪼개어 다투는 레이싱의 속도전을 담기 위해 최첨단 장비로 무장하고 숨 가쁘게 내달렸다. 하지만 향수에 젖어 우연히 찾은 낙산에서 그는 빠른 속도에 가려 미처 보지 못했던 것, 한순간 맥없이 잃어버린 것, 끝내 잊지 않고 기억하고픈 것들과 조우하게 되었다. 사라져가기에 더욱 소중한 것, 시절이 아무리 요사를 부려도 변치 않는 것들을 기록하기 위해, 그로부터 오환은 거의 매일을 출근하다시피 하며 낙산 구석구석을 탐색하기 시작했다. 3년여의 시간을 품은 1만 6천 컷의 ‘낙산(駱山) 연작’이라는 아름다운 결실은 그렇게 이루어졌다.
낙산은 젊은 사람들이 화려한 불빛을 따라 떠나간 뒤 별빛 같은 아이들조차 드문드문한 동네였지만 가내수공업과 부업으로 노는 손이 없는 동네이기도 했고, 방송이나 영화의 세트장으로 이용되는 박제된 곳인 듯했지만 분명 누군가의 삶이 뿌리내린 살터였다. 특유의 뛰어난 친화력을 발휘해 주민들과 가까워진 오환은 최첨단 기기 대신 수동카메라를 들고 지금까지와는 정 반대인 작업을 하기 시작했다. 미래 대신 과거를, 변화 대신 추억을, 경쟁 대신 더불어 삶을 차근차근 필름에 담아나갔다. 오랜만에 잡은 수동카메라가 새삼 어색하고 불편해 순간순간 놓치는 장면도 있었지만 오환은 즐거이 아쉬움을 감수했다. 설령 찰나를 놓친다 해도 다음을 기약하면 위안이 되기에, 삶이란, 희망이란, 그렇게 쉽게 사라질 수 없는 것이므로.
TRACKSIDE NEWS, 사진/오 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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