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요일
HomeRACING NEWS2023 WRC 모나코 몬테카를로 랠리로 출발

2023 WRC 모나코 몬테카를로 랠리로 출발

2023 월드 랠리 챔피언십(WRC)이 1월 19일 모나코 몬테카를로 랠리로 출발 테이프를 끊었다. 각 팀 선수들은 전체 1,534.79km 중 18개 경기구간 325.02km를 달려 올해 WRC 개막전 순위를 가린다.

시리즈 13라운드로 운영되는 2023 WRC 출전 드라이버들은 일부 변경되었다. 지난해 더블 타이틀을 차지한 토요타 가주 레이싱 WRT는 칼레 로반페라, 엘핀 에반스, 카츠타 다카모토, 세바스티앙 오지에 체제를 구축했다.

풀 시즌 드라이버는 칼레 로반페라와 엘핀 에반스. 2022 WRC 드라이버 챔피언 칼레 로반페라가 야리스 랠리1 경주차를 타고 타이틀 수성작전에 나서고, 에반스는 4년 연속 토요타 가주 레이싱 소속으로 출전한다. 카츠타 다카모토는 토요타 WRT 워크스 드라이버로 승격되었다. 다카모토는 8회 월드 챔피언 출신 세바스티앙 오지에와 함께 토요타 WRT 세 번째 경주차를 나눠 탄다.

현대 쉘 모비스 WRT 드라이버 진용은 크게 바뀌었다. 오트 타낙, 올리버 솔베르그의 시트가 변경되면서 새로운 라인업을 구성하게 된 것이다. 2023 현대 WRT 리더는 티에리 누빌. 토요타에서 이적한 에사페카 라피가 누빌과 더불어 풀 시즌 13라운드에 참가한다.

현대 WRT 세 번째 경주차는 크레이그 브린과 다니 소르도가 책임진다. 당초 소르도는 2022 시즌을 끝으로 현역에서 물러날 예정이었으나, 올해도 현대 i20 랠리1 경주차를 타기로 결정했다. 이밖에 랠리1 시트를 놓친 올리버 솔베르그는 WRC2 카테고리로 옮긴다.

M-스포트 포드 WRT 진용은 2022 시즌보다 축소되었다. 애드리안 포모, 크레이그 브린, 거스 그린스미스, 세바스티앙 로브를 띄웠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현대에서 영입한 오트 타낙과 지난해부터 푸마 랠리1 월드 랠리카를 운전한 피에르-루이 루베를 기용한다.

크레이그 브린은 현대로 이적했고, 프랑스 국적 피에르-루이 루베는 올해 처음 풀 시즌 드라이버로 승격되었다. 2022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M-스포트에 우승컵을 안긴 세바스티앙 로브는 올해 다카르 랠리가 포함된 랠리 레이드 챔피언십에 주력할 계획이다.

2022 WRC 몬테카를로 랠리 둘째 날 SS8을 마친 현재 토요타 가주 레이싱 WRT 세바스티앙 로브가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이어 칼레 로반페라, 티에리 누빌, 오트 타낙, 엘핀 에반스가 5위권에 포진해 있다.

박기현 기자 gokh3@naver.com ㅣ 사진 Red Bull Media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