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AG(Dr. Ing. h.c. F. Porsche AG)가 새로운 하이브리드 프로토타입 레이싱카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 에보’(Porsche 919 Hybrid Evo)로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에서 5분 19.55초의 랩타임 신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포르쉐 워크스 드라이버 티모 베른하르트(36, 독일)는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 에보를 타고 20.832km에 달하는 뉘르부르크링 서킷을 평균 시속 233.8km로 5분 19초대에 주파했다. 이는 스테판 벨로프가 세운 기존 기록을 무려 51.58초나 앞당긴 것이다.
35년 31일이라는 시간 동안 벨로프가 세운 랩타임(6분 11.13초)은 기록의 장벽이었다. 1985년 스파-프랑코르샹에서 안타깝게 죽음을 맞이한 스테판 벨로프는 시대를 대표하는 유능한 레이서로 평가 받았다. 1983년 5월 28일, 620마력(bhp)의 로스만 포르쉐 956 C 모델로 1,000km 거리의 WEC 대회 연습 도중 달성한 랩타임 기록의 평균 시속은 200km 이상이었다.
5번의 뉘르부르크링 24시 종합 우승과 르망 24시 2회 우승, 그리고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로 세계 내구레이스 챔피언십 정상에 오른 티모 베른하르트는 신기록을 달성한 뒤 “지금은 나와 포르쉐 팀 모두에게 정말 멋진 순간이다. 에보는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었고 나는 최선을 다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에어로다이내믹 다운포스 덕분에 전속력으로 달리기 힘들 것이라 생각한 구간에서도 최대 속도를 낼 수 있었다”며, “노르트슐라이페를 잘 알고 있지만 오늘은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한 기분”이라는 소감을 전했다.
티모 베른하르트는 스테판 벨로프의 죽음 이후 30주년이 되던 2015년, FIA 세계 내구 레이스 챔피언십에서 1980년대 스타의 블랙-레드-골드 디자인 헬멧을 쓰고 스파-프랑코르샹 6시간 레이스에 참가한 적이 있다. “스테판 벨로프는 언제나 내게 우상과 같은 존재다. 그가 성취한 기록은 당시 기술력을 감안할 때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뉘르부르크링에서의 이 같은 성공은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 에보의 두 번째 트랙 기록이며, 4월 49일 스파에서 닐 야니가 세운 랩타임은 F1보다도 빠른 기록이다. 르망 우승자이자 2016년 세계 내구레이스 챔피언인 스위스 출신의 34세 포르쉐 워크스 드라이버는 벨기에 아르덴산에 위치한 7.004km의 그랑프리 서킷을 1분 41.770초에 완주하며, 메르세데스 F1 루이스 해밀턴이 2017년 기록한 랩타임(1분 42.553초)보다 0.783초 앞당겼다.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 에보’ 모델은 르망 24시에서는 물론, 2015년, 2016년과 2017년 FIA 세계 내구레이스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919 하이브리드 모델을 기반하며, 대회 규정으로 제한되어 왔던 규제들로부터 더욱 자유로워졌다. 하이브리드 파워 트레인은 1,160 마력의 시스템 출력을 발휘한다. 에보의 무게는 단 849킬로그램이며, 개선된 에어로다이내믹은 WEC 모델에 비해 50퍼센트 이상의 다운포스를 발생시킨다. 뉘르부르크링에서의 최고 속도는 369.4km/h에 달했다.
포르쉐 LMP 팀 책임자 안드레아스 세이들은 “우리는 자동차, 드라이버 그리고 팀이 한계에 넘어설 수 있을 때까지 끊임없이 도전에 나선다. 녹색지옥이라고 불리는 뉘르부르크링이 바로 새로운 도전 대상이었다. 작년 겨울부터 타이어 파트너 미쉐린과 함께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준비해왔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오늘 우리는 919 하이브리드 에보의 모든 가능성을 보여줬고, 티모의 놀라운 드라이빙에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프리츠 엔칭어 포르쉐 LMP1 부사장은 “새로운 기록 달성을 위해 놀라운 집중력을 발휘한 바이작 개발팀과 현장 팀원들 모두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 포르쉐 팀이 세계 내구레이스 챔피언십에서 4년 동안 이룬 성과는 정말 대단하다. 포르쉐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르망에서 세 번의 우승, 세 번의 드라이버 챔피언십, 세 번의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이라는 타이틀을 획득했다”고 전했다.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기록을 세운 이 시대 가장 혁신적인 레이싱카가 자동차 박물관으로 사라지는 것을 그냥 지켜보고 싶지 않았으며, 다행스럽게도 파트너 사의 지원 덕분에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 에보를 개발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RACEWEEK NEWS, 사진/포르쉐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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