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가 11월 17일 오후 12시(미국 LA 현지시간 16일 오후 7시) LA 오토쇼에서 911 다카르를 공개한다.
탁월한 오프로드 성능을 갖춘 911 다카르는 포르쉐의 파리-다카르 랠리 첫 종합 우승 역사로부터 영감을 얻었다. 포르쉐는 1984년 최초로 사륜구동 시스템을 장착한 포르쉐 911로 우승했다.
제너럴 프로젝트 매니저 아킴 램파터와 개발 엔지니어들은 독일 바이작의 오프로드 주행 시험장을 911 다카르 테스트 베드로 제한하지 않았다. 10,000km 이상의 오프로드를 포함해 전 세계 극한의 환경에서 총 500,000km 이상을 시험 주행했다. 프랑스 남부 샤토 드 라스트르 트랙의 전형적인 랠리 코스에서 핸들링을 테스트하고 서스펜션을 조정했다.
또한, 수 킬로미터에 걸쳐 펼쳐진 비포장도로에서 911 다카르를 극한까지 몰아붙였다. 포르쉐 워크스 드라이버 로맹 뒤마는 “처음에는 많은 장소 중 샤토 드 라스트르에서 테스트해야 한다는 것에 당황했지만, 911 다카르의 오프로드 성능을 경험하며 감탄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911의 일반도로 주행 성능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었지만, 오프로드에서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것에 감탄했다”고 강조했다.
월드랠리챔피언십(WRC)에서 두 차례 챔피언에 오른 발터 뢰를은 스웨덴 아르예플로그의 광활한 지역에서 테스트했다. 뢰를은 “모든 것이 정확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주행이 즐거웠다. 직접 운전해보기 전에는 911 다카르의 진가를 파악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르쉐 911 다카르는 모래와 높은 사구에서도 성능을 입증했다. 드라이버들은 섭씨 45도에 이르는 두바이와 모로코에서 극한까지 몰아붙이며 가파른 50미터 모래 언덕 등반을 반복했다. 911/718 모델 라인 부사장 프랭크 모저는 “911 다카르는 사막에서도 압도적인 성능을 발휘했다. 경량화, 높은 지상고, 강력한 리어 엔진, 짧은 휠베이스 등의 조합을 통해 짜릿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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