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7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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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한정판 에디션 911 스피드스터 양산


포르쉐가 브랜드 창립 70주년을 기념해 한정판 에디션으로 공개한 ‘911 스피드스터의 생산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2018 파리 모터쇼에서 공개한 콘셉트 모델만으로 큰 화제를 모은 오픈 톱 2인승 911 스피드스터는 순수하고, 극대화된 주행 경험, 그리고 일상생활에도 적합한 모터스포츠 기술력을 결합한 모델이다.
신형 스피드스터는 1948년 공개된 포르쉐 최초의 스포츠카 356 No.1 로드스터와 현재 포르쉐 스포츠카 사이의 가교를 형성한다. 포르쉐 브랜드가 탄생한 1948년에 맞춰 1,948대만 한정 생산되며, 올해 중반부터 주펜하우젠에서 제작될 예정이다.
911 스피드스터는 911 R(2016년)과 911 GT3를 기반으로 하며, 자연흡기, 4리터, 6기통 복서 엔진과 6단 GT 수동 변속기를 탑재해 강력하고 감성적인 사운드를 제공한다. 8,400 rpm에서 최고출력 510마력(PS)을 발휘하고, 최대 엔진 스피드는 9,000rpm이다. 6,250 rpm에서 최대토크 47.9kg∙m를 발휘하는 신형 911 스피드스터는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4초가 소요되며, 최고시속은 310km에 달한다.
이전 911 GT3와 비교해 스피드스터의 엔진은 2개의 가솔린 미립자 필터(GPF)를 장착하고 배출 표준인 유로 6d TEMP EVAP-ISC(유로6 DG)를 준수하지만, 4밸브 엔진은 여전히 10 마력(PS)을 더 발휘한다. 두 개의 미립자 필터를 포함한 새롭게 개발된 경량 스테인리스 스틸 스포츠 배기 시스템의 무게는 10킬로그램 더 가볍다.
오토 스로틀 블립을 통해 저속 기어 변경 시 기어 간 엔진 스피드를 차이를 정밀하고 독립적으로 보완하는 오토 블립 기능도 갖추고 있다. 오토 블립은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 가변 댐핑 시스템 설정처럼 언제든지 독립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고, 비대칭 잠금 동작이 있는 기계식 리어 디퍼렌셜 록이 스포티한 동력 전달을 높여준다.
특히 더블 버블과 함께 심미적 디자인을 이루는 컨버터블 탑 컴파트먼트 리드가 911 스피드스터의 핵심 요소로, 이는 1988년 이후 스피드스터의 본질적 특징으로 계승되고 있다. 신형 911 스피드스터에 적용된 더블 버블은 단일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공도 주행이 가능한 모델에 사용한 부품 중 가장 크고 복잡하다. 더블 버블 안에 2개의 트림 요소는 911 카레라 카브리올레와 마찬가지로 롤오버 보호 시스템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 낸다.
또한, 신형 911 스피드스터에는 경량화 지붕 구조가 콘셉트 모델의 기본 터너 커버를 대체하며, 짧은 윈도 프레임 아래 카울 탑 패널과 더 작아진 사이드 윈도우가 911 스피드스터만의 역동적인 디자인을 완성한다. 순수한 디자인과 패브릭 컨버터블 탑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에 적합한 911 스피드스터는 낮은 플라이 라인으로 1954년형 포르쉐 356 스피드스터와 같은 역사적인 디자인을 연상시킨다.
컨버터블 탑 작동 역시 쉽고 간편해졌다. 버튼을 누르면 윈드스크린 프레임의 중앙 잠금 후크와 패브릭 루프의 선측 날개가 해제된다. 경량 탄소섬유로 제작된 대형 리어 리드는 전동식으로 잠금 해제되어 뒤쪽으로 밀려들어가며, 앞좌석 뒤쪽의 Z모양으로 접히는 패브릭 루프를 위한 공간을 만든다. 스트림라이너의 양측 루프 핀이 맞물릴 때까지 손으로 눌러 커버를 쉽게 닫고, 루프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닫을 수 있다.
신형 스피드스터의 차체 요소들은 경량화 디자인을 잘 반영한다. 탄소섬유 합성 보닛의 무게는 911 GT3보다 2킬로그램 더 가볍고, 탄소섬유 합성 윙은 911 R에서 가져왔다. 프런트 에이프런은 GT3 디자인을 차용했지만 프런트 스포일러 테두리는 완전히 새롭게 개발되었다. 콘셉트 모델의 탤벗 미러 대신 신형 스피드스터의 생산 버전에서는 전동식으로 조정 가능한 열선 내장 스포츠 디자인 사이드 미러가 장착된다. 더욱 확장되고 공기역학적으로 개선된 리어 스포일러 및 리어 에이프런은 911 GT3 투어링에서 비롯되었다.
인테리어는 탄소섬유 복합 풀 버킷시트, 도어트림의 암레스트, 짧아진 기어 레버의 측면 볼스터, 헤드레스트의 블랙 컬러 가죽 요소가 특징이다. 좌석의 중앙 패널은 천공 가죽으로 덮여 있고, 검은색 도어 손잡이 및 적재 그물이 있는 경량 도어 패널은 전체 중량을 감소시킨다. 앞좌석 뒤, 십자 구조 위의 배지에는 1,948대 한정 생산되는 스피드스터의 일련번호가 각인된다.
신형 911 스피드스터에 담긴 GT 철학은 섀시에도 반영된다. 스포티한 리어 액슬 스티어링과 다이내믹 엔진 마운트를 갖춘 섀시는 911 GT3 및 911 R의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스포츠 튜닝과 25밀리미터의 낮은 차체와 함께 포르쉐 토크 벡터링(PTV), 포르쉐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SM),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 등의 제어 시스템은 새로운 요건을 충족시킨다. 오픈 톱 2인승에는 중앙 잠금장치가 포함된 20인치 단조 스피드스터 알로이 휠이 장착된다. 내부 통기 및 천공 세라믹 복합 브레이크 디스크가 포함된 고성능 PCCB 브레이크가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911 스피드스터의 부가세 및 국가 별 특별 사양을 포함한 독일 시장 판매 가격은 269,274유로부터 시작한다. 모든 제원 및 옵션 정보는 국가 별로 상이하며 국내 출시 일정과 값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한편, 포르쉐는 지난 해 6월 독일 주펜하우젠에서 브랜드 창립 70주년을 기념해, 특별하고 흥미로운 오픈형 스포츠카 911 스피드스터 콘셉트 모델을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했다. 또한, 10월 파리 모터쇼와 함께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 미국 캘리포니아의 라구나 세카 레이스웨이에서 열린 포르쉐 레이싱카 축제를 통해 대중에 처음 공개하기도 했다.
service@trackside.co.kr, 사진/포르쉐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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