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목요일
HomeOTHER NEWS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공개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공개


페라리가 브랜드 역사상 최초로 양산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SF90 스트라달레(Stradale)를 공개하며 페라리 라인업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는 일반 양산형 모델로서는 전례 없는 놀라운 성능으로 진정한 패러다임의 전환 보여준다. 최대 출력 1,000마력, 마력 당 1.57kg, 시속 250km에서의 다운포스 390kg 등의 경이적인 퍼포먼스가 대변하듯 SF90 스트라달레는 세그먼트 최강의 성능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페라리 역사상 최초로 8기통 모델이 가장 강력한 최상위 모델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다.
페라리 레이싱팀 스쿠데리아 페라리의 창립 90주년의 의미를 담은 모델명은 페라리의 트랙 전용 차량과 일반도로용 차량 사이에 항상 존재해왔던 강한 연결성을 나타낸다. 마라넬로의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SF90 스트라달레는 F1 레이스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기술을 양산차에 즉각 적용하는 페라리의 독보적인 능력을 완벽히 입증해냈다.
SF90 스트라달레는 페라리 8기통 모델 역사상 가장 강력한 최대 출력 780마력의 90° V8 터보 엔진과 220마력의 전기모터가 결합되어 있다. 차량에 탑재된 전기모터는 3개로, 첫 번째 전기모터는 F1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MGUK(Motor Generator Unit, Kinetic)가 엔진과 리어액슬에 위치한 신형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 사이에, 다른 두 개는 프론트액슬에 위치한다. 운전자가 4개의 파워 유닛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하기만 하면 제어 로직이 8기통 엔진과 전기모터, 배터리 사이의 동력 흐름을 관리하면서 나머지 요소들을 제어한다.
SF90 스트라달레가 가진 또 하나의 의미는 페라리 최초의 사륜구동 스포츠카라는 점이다. 사륜구동 시스템을 통해 SF90 스트라달레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 의해 생성된 강력한 동력을 극대화 해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데 단 2.5초, 정지 상태에서 200km/h까지는 단 6.7초면 도달하는 엄청난 성능을 기록하며 스포츠카 업계에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은 혁신적인 공기역학적 솔루션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전력 장치의 성능이 크게 향상됨에 따라 동시에 주행 시 발생하는 열에너지가 증가했고, 개발팀은 방출되는 에너지에 대한 공기역학적 흐름을 심층적으로 연구했다. 모든 속력 및 주행 조건에서 다운포스를 효율적으로 증가시키고 최대한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새로운 솔루션도 개발되었다. 특히 차량 후방에 적용된 ‘셧-오프 거니’(shut-off Gurney)라는 혁신적인 특허 기술 시스템은 차체 상부의 공기 흐름을 조절해 측면 역학 하중을 낮춰 고속에서의 드래그를 감소시키고 제동 및 방향 전환, 코너링에서의 다운포스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SF90 스트라달레는 페라리 역사상 최초로 스탠다드 모델과 업그레이드된 스포츠 모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아세토 피오라노(Assetto Fiorano)로 명명된 스포츠 모델은 멀티매틱 쇼크업소버와 카본 파이버, 티타늄을 적용해 무게를 30kg 가량 줄였다. 또한 아세토 피오라노는 건조한 트랙 상황에서의 퍼포먼스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컵 2 타이어를 장착했다.
service@trackside.co.kr, 사진/FMK [CopyrightⓒRACEWEE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