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의 넘버원 드라이버 페르난도 알론소가 중국 그랑프리 우승을 차지했다. 4월 14일, 상하이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열린 2013 시리즈 제3전 중국 그랑프리에서 알론소는 예선 순위를 두 계단 끌어 올리고 올해 첫 승리를 기록했다.
예선에서는 메르세데스로 이적한 루이스 해밀턴이 폴포지션을 잡았다. 로터스에서 두 번째 시즌을 보내고 있는 키미 라이코넨이 2위. 알론소는 3그리드를 예약했고, 니코 로스베르크와 펠리페 마사, 로망 그로장, 다니엘 리카르도가 그 뒤를 이었다. 레드 불 베텔은 젠슨 버튼에 이어 예선 9위로 밀려났다. 이밖에 Q2에서 연료 문제에 덜미를 잡힌 마크 웨버는 피트레인에서 중국 그랑프리 결승을 시작했다.
상하이 인터내셔널 서킷 56랩을 주파하는 결승 레이스는 시종 알론소가 이끌었다. 스타트에서 해밀턴 뒷자리로 올라선 뒤 5랩째 해밀턴을 추월한 알론소는 세 차례 피트스톱을 마치고 1위 체커기를 받았다.
예선 2위 키미 라이코넨은 제자리를 지켰다. 로터스 팀을 통해 그랑프리로 복귀한 뒤 가장 좋은 예선 기록을 뽑아낸 라이코넨은 폴시터 루이스보다 2초 앞서 피니시라인을 갈랐다.
세바스찬 베텔은 레이스 종반 들어 루이스를 거세게 몰아쳤지만, 0.2초 차이로 4위에 올랐다. 이밖에 젠슨 버튼은 2스톱 작전을 펼치며 5위로 도약했고, 초반에 상승세를 탄 펠리페 마사는 다니엘 리카르도, 폴 디 레스타, 로망 그로장을 거느리고 6위를 기록했다.
시리즈 3전을 마친 현재 세바스찬 베텔(52점), 키미 라이코넨(49점), 페르난도 알론소(43점)가 드라이버즈 1~3위. 2개 그랑프리 연속 3위를 기록한 루이스 해밀턴은 4위에 올라 있고, 펠리페 마사와 마크 웨버는 5, 6위를 달리고 있다. 컨스트럭터즈 부문에서는 레드 불(78점), 페라리(73점), 로터스(60점)가 선두 트리오를 형성하고 있다.
2013 F1 제4전 바레인 그랑프리는 4월 21일에 결승을 치른다.
2013 F1 제3전 중국 그랑프리 결승 결과
순위 |
드라이버/국적 |
팀/엔진 |
기록 |
1 |
페르난도 알론소/스페인 |
페라리/페라리 |
1시간 36분 26.945초 |
2 |
키미 라이코넨/핀란드 |
로터스/르노 |
+10.138초 |
3 |
루이스 해밀턴/영국 |
메르세데스/메르세데스 |
+12.322초 |
4 |
세바스찬 베텔/독일 |
레드 불/르노 |
+12.525초 |
5 |
젠슨 버튼/영국 |
맥라렌/메르세데스 |
+35.285초 |
6 |
펠리페 마사/브라질 |
페라리/페라리 |
+40.827초 |
7 |
다니엘 리카르도/호주 |
토로 로소/페라리 |
+42.691초 |
8 |
폴 디 레스타/영국 |
포스 인디아/메르세데스 |
+51.084초 |
9 |
로망 그로장/프랑스 |
로터스/르노 |
+53.423초 |
10 |
니코 휠켄베르크/독일 |
자우버/페라리 |
+56.598초 |
※ 4월 14일, 중국 상하이 인터내셔널 서킷=5.451km, 56랩=305.256km
※ 패스티스트랩 : 세바스찬 베텔(레드 불)=1분 36.808초(53랩)
※ 2위 이하의 기록은 1위와의 시간차
정인성(nsdolti@gmail.com), 사진/LAT Photographic
[CopyrightⓒTracksid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