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와 토요타의 양자 대결구도로 전개되는 2021 WRC에서 토요타 가주 레이싱 WRT가 여전히 우위를 보이고 있다. 시리즈 9라운드를 마친 현재 7승을 거둔 토요타 가주 레이싱이 2019~2020 챔피언 팀 현대 쉘 모비스 WRT에 앞서 정상 행진을 거듭하고 있는 것. 현역 최강 세바스티앙 오지에는 토요타 야리스 월드 랠리카를 타고 드라이버즈 챔피언십 선두를 달리고 있다.
세바스티앙 오지에 드라이버즈 랭킹 선두 지켜
8년 만에 WRC로 돌아온 그리스 아크로폴리스 랠리에서도 토요타 가주 레이싱이 우승컵을 차지했다. 올해 에스토니아 랠리에서 WRC 최연소 우승 기록을 세운 로반페라(20)는 9월 9~12일 열린 아크로폴리스 랠리에서 현대 오트 타낙의 추격을 뿌리치고 포디엄 정상에 올라갔다.
아크로폴리스 랠리 총 거리는 1,253.15km. 이 가운데 15개 경기구간(SS) 292.19km를 3시간 28분 24.6초에 주파한 로반페라는 챔피언 출신 타낙과 오지에를 눌렀다.
아크로폴리스 랠리는 험난하기로 정평이 난 그래블 랠리. 자갈과 진창이 뒤섞인 경기구간에서 로반페라는 초반부터 강공을 펼쳤다. 19.40km SS3부터 선두로 나선 그의 라이벌은 타낙이 유일했다.
랠리 첫 날 1위 로반페라와 2위 타낙의 기록 차이는 3.7초. 둘째 날 6개 경기구간 중 4개 스테이지에서 톱타임을 작성한 로반페라는 2위와의 시차를 30.8초로 벌렸다. 이어 SS15 타잔 파워 스테이지에서도 1위를 기록한 로반페라는 아크로폴리스 랠리 정상에 우뚝 섰다. WRC 통산 2승째.
오트 타낙은 올해 토요타의 추격자 세바스티앙 오지에를 29.2초 차이로 따돌리고 2위를 기록했다. 크레이그 브린 대신 출전한 현대 다니 소르도는 아크로폴리스 4위. 포드 피에스타 WRC 드라이버 중에서는 5위 거스 그린스미스가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엘핀 에반스, 애드리안 포모, 티에리 누빌은 6~8위. 이 가운데 현대 티에리 누빌은 SS3 이후 경주차 트러블을 해결하다 이동구간 24분 지체에 따른 4분 페널티를 받으면서 순위 반등의 기회를 놓쳤다.
아크로폴리스 랠리를 치른 드라이버즈 챔피언십 순위는 세바스티앙 오지에(180점), 엘핀 에반스(136점), 티에리 누빌(130점)이 1~3위. 토요타 가주 레이싱 WRT 드라이버들이 1, 2위를 지켰고, 아크로폴리스 정상 칼레 로반페라(129점)는 1점차 4위로 올라섰다. 토요타 가주 레이싱 WRT(397점)는 현대 쉘 모비스 WRT(340점)에 57점 앞서 있다.
2021 WRC 10라운드는 올해 마지막 그래블 핀란드 랠리(10월 1~3일)가 바통을 이어받는다. 카탈루냐 다음에는 취소된 일본 랠리 대신 몬자 랠리가 들어온다.
2021 WRC 그리스 아크로폴리스 랠리 기록
순위 | 드라이버 | 팀 | 기록 |
1 | 칼레 로반페라 | 토요타 가주 레이싱 WRT | 3:28:24.6 |
2 | 오트 타낙 | 현대 쉘 모비스 WRT | +42.1 |
3 | 세바스티앙 오지에 | 토요타 가주 레이싱 WRT | +1:11.3 |
4 | 다니 소르도 | 현대 쉘 모비스 WRT | +3:01.0 |
5 | 거스 그린스미스 | M-스포트 포드 WRT | +5:45.0 |
※ 기록은 시간:분:초.1/10초 ※ 2위 이하 기록은 1위와의 시간차
2021 WRC 드라이버즈 챔피언십 순위
순위 | 드라이버 | 팀 | 점수 |
1 | 세바스티앙 오지에 | 토요타 가주 레이싱 WRT | 180 |
2 | 엘핀 에반스 | 토요타 가주 레이싱 WRT | 136 |
3 | 티에리 누빌 | 현대 쉘 모비스 WRT | 130 |
4 | 칼레 로반페라 | 토요타 가주 레이싱 WRT | 129 |
5 | 오트 타낙 | 현대 쉘 모비스 WRT | 106 |
2021 WRC 매뉴팩처러즈 챔피언십 순위
순위 | 팀 | 점수 |
1 | 토요타 가주 레이싱 WRT | 397 |
2 | 현대 쉘 모비스 WRT | 340 |
3 | M-스포트 포드 WRT | 153 |
※ 시리즈 9라운드 아크로폴리스 랠리까지의 점수 합계
박기현 기자 ㅣ 사진 RedBull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