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로엥으로 돌아간 세바스티앙 오지에가 멕시코 랠리 우승 트로피를 들고 다시 한 번 높이 날았다. 3월 7~10일, 총 거리 1,003.49km, 21개 경기구간(SS) 313.87km에서 열린 멕시코 랠리에서 3시간 37분 08초 기록으로 1위에 오른 것. 이에 따라 멕시코 2연승, 개인통산 WRC 46승을 거둔 오지에는 스웨덴에서의 부진을 털어내고 드라이버즈 2위로 도약했다.
3라운드 합계오트 타낙이 선두, 현대 티에리 누빌은 3위로 선전
몬테카를로와 스웨덴의 바통을 이어받은 멕시코는 올해 첫 그래블 랠리. 올 시즌 14라운드 중 9라운드가 비포장 구간에서 개최되는 만큼, 멕시코 랠리는 각 팀의 전반적인 전력을 가늠할 수 있는 일전이라 할 수 있다.
30도를 넘나드는 고온과 해발 2,700미터 고산지대를 누비는 경기구간의 출발은 1.14km 스트리트 스테이지. 2004년부터 WRC 캘린더에 합류한 뒤 올해도 수많은 팬들의 환호 속에서 시작된 멕시코 랠리는 시트로엥 소속 에사페카 라피의 강공으로 문을 열었다.
본격적인 순위 경쟁이 불을 뿜은 3월 8일 8개 경기구간의 선두는 세바스티앙 오지에였다. 비교적 긴 SS2 31.57km에서 현대 안드레아 미켈센이 가장 좋은 기록을 작성했지만, 이후 4개 경기구간에서 1위 기록을 뽑아낸 오지에가 랠리 대열 수위 타자로 나섰다. 포드 엘핀 에반스가 초반 2위. 크리스 미크, 오트 타낙, 에사페카 라피에 이어 현대 티에리 누빌은 오지에에 1분 뒤진 기록으로 6위를 달렸다.
3월 9일, SS10~18 138.37km에서도 오지에의 강공이 계속되었다. 시트로엥 C3 월드 랠리카를 타고 엘핀 에반스와의 시차를 27초로 벌리고 선두를 유지한 것이다. SS14~15에서 연속 톱타임을 기록한 오트 타낙은 에반스에 2.2초 뒤진 3위. 현대 i20 WRC로 분전한 티에리 누빌은 두 계단 상승한 4위로 올라섰고, 타이어 문제로 고전한 크리스 미케가 그 뒤를 따랐다.
3월 10일 SS19~21에서는 오트 타낙의 활약이 돋보였다. SS19 21km, SS20 25.07km 구간에서 모두 톱타임을 작성하며 오지에 뒤에 바짝 따라붙은 것. 그러나 멕시코 랠리 최종 순위를 가리는 10.72km 파워 스테이지에서 6위에 머문 타낙은 30.2초 차이로 멕시코 랠리 2위를 기록했다. 21개 경기구간 전반에 걸쳐 선전을 펼친 엘핀 에반스는 3위. 현대 티에리 누빌은 4위에 랭크되었고, 오트 타낙의 동료 크리스 미크가 5위권에 들었다.
몇몇 경주차 트러블을 극복하고 멕시코 2연승, 통산 5승을 기록한 세바스티앙 오지에는 “WRC 커리어를 시작한 멕시코는 특별한 곳”이라면서 “최다 포인트를 획득하며 우승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멕시코 랠리까지의 드라이버즈 순위는 오트 타낙(65점), 세바스티앙 오지에(61점), 티에리 누빌(55점)이 선두 트리오. 개막전 3위, 스웨덴 우승에 이어 3라운드 연속 포디엄 피니시를 이뤄낸 오트 타낙이 토요타 야리스 WRC와 함께 시리즈 초반 분위기를 리드하고 있다.
몬테카를로와 멕시코 정상 세바스티앙 오지에와 오트 타낙의 점수 차이는 4점. 0.025초 차이로 멕시코 파워 스테이지를 잡고 최다 30포인트를 차지한 오지에는 챔피언십 라이벌 티에리 누빌에 6점 앞선2위로 올라섰다. 드라이버즈 4, 5위는 크리스 미크(35점)와 엘핀 에반스(28점).
매뉴팩처러 부문에서는 오트 타낙과 크리스 미크를 띄운 토요타 가주 레이싱(86점)이 시트로엥 토탈 WRT(78점)와 현대 쉘 모비스 WRT(77점), M-스포트 WRT(45점)를 거느리고 여전히 정상을 지키고 있다.
2019 WRC 멕시코 랠리 기록
1 세바스티앙 오지에 I 시트로엥 토탈 WRT I 3시간 37분 08.0초
2 오트 타낙 I 토요타 가주 레이싱 WRT I +30.2초
3 엘핀 에반스 I M-스포트 포드 WRT I +49.9.2초
4 티에리 누빌 I 현대 쉘 모비스 WRT I +1분 27.0초
5 크리스 미크 I 토요타 가주 레이싱 WRT I +6분 06.2초
※ 2위 이하는 1위와의 시간차
박기현 기자(allen@trackside.co.kr), 사진/WRC
[CopyrightⓒRACEWEEK.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