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르바이잔 바쿠 서킷에서 열린 올해 첫 스프린트에서 레드불 세르지오 페레즈가 1위에 올랐다. 스프린트 예선(스프린트 슛아웃) 2위로 17랩 레이스에 나선 페레즈는 샤를 르클레르를 제치고 아제르바이잔 스프린트 1위를 기록했다.
샤를 르클레르 스프린트 슛아웃에서도 1위 기록
2023 F1 스프린트는 지난해와 다르게 운영된다. 주행거리는 이전과 같이 100km 이내. 그러나 예선과 결승 운영 규정은 크게 바뀌었다.
가장 큰 변화는 메인 그랑프리 예선과 스프린트 예선을 별도로 치르는 규정을 도입한 것. 이에 따라 지난해에는 스프린트 순위에 따라 메인 그랑프리 결승 그리드가 결정되었으나, 올해는 금요일에 일요일 결승 그리드 순서가 정해진다.
스프린트를 위한 예선, 즉 스프린트 슛아웃과 스프린트는 토요일에 열린다. 스프린트 슛아웃은 본선 예선보다 짧은 시간(SQ1 12분, SQ2 10분, SQ3는 8분)을 배정해 놓았다.
스프린트 슛아웃에는 별도 타이어 규정을 적용한다. SQ1, SQ2에 미디엄, 그리고 SQ3에는 소프트 타이어를 의무적으로 사용하도록 규정한 것이다. 이밖에 챔피언십 포인트는 기존 1~3위에 3, 2, 1점을 주었으나, 올해는 1~8위에 각각 8~1점을 차등 부여한다.
6라운드(아제르바이잔, 오스트리아, 벨기에, 카타르, 미국, 상파울루)로 늘어난 올해 첫 스프린트에서는 세르지오 페레즈가 라이벌에 앞섰다.
스프린트 슛아웃 1~4위는 샤를 르클레르, 세르지오 페레즈, 맥스 페르스타펜, 조지 러셀. 카를로스 사인츠, 루이스 해밀턴과 알렉산더 알본과 애스턴마틴 듀오 페르난도 알론소과 랜스 스트롤이 그 뒤에 포진한 가운데 시작된 스프린트는 3랩째 츠노다 유키의 단독 충돌사고로 세이프티카를 불러들였다.
5랩째 세이프티카가 빠져나간 바쿠 서킷 턴1에서는 르클레르, 페레즈의 뒤를 따른 3, 4위 순위가 바뀌었다. 조지 러셀이 페르스타펜을 넘어 3위로 올라선 것. 이후 DRS를 사용할 수 있는 7랩 메인 스트레이트 구간에서 르클레르를 추월한 페레즈가 제일 먼저 체커기를 받고 아제르바이잔 스프린트 1위를 기록했다.
페라리 르클레르는 스프린트 2위. 맥스 페르스타펜은 조지 러셀을 다시 끌어내리고 3위로 피니시라인을 통과했고, 사인츠와 알론소, 해밀턴, 스트롤이 스프린트 포인트 피니시 8위권에 들어갔다.
F1 아제르바이잔 그랑프리 스프린트 기록
순위 | 드라이버 | 컨스트럭터 | 기록 |
1 | 세르지오 페레즈 | 레드불-혼다 | 33:17.667 |
2 | 샤를 르클레르 | 페라리 | +4.463 |
3 | 맥스 페르스타펜 | 레드불-혼다 | +5.065 |
4 | 조지 러셀 | 메르세데스 | +8.532 |
5 | 카를로스 사인츠 Jr. | 페라리 | +10.388 |
6 | 페르난도 알론소 | 애스턴마틴-메르세데스 | +11.613 |
7 | 루이스 해밀턴 | 메르세데스 | +16.503 |
8 | 랜스 스트롤 | 애스턴마틴-메르세데스 | +18.417 |
9 | 알렉산더 알본 | 윌리엄즈-메르세데스 | +21.757 |
10 | 오스카 피아스트리 | 맥라렌-메르세데스 | +22.851 |
※ 아제르바이잔 바쿠 시티 서킷 1랩=6.003km, 17랩
※ 2위 이하 기록은 1위와의 시간차
박기현 기자 l 사진 Red Bull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