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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22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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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스프, 2017년 자동차 색상 트렌드 분석 발표

바스프 코팅 사업부가 2017년 자동차 시장의 색상 분포에 대한 글로벌 차원의 분석을 내놓았다. ‘자동차 OEM 코팅용 바스프 컬러 리포트’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흰색은 모든 부문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40%에 달하는 점유율을 보이며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블랙과 그레이, 실버 등 무채색 계열도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 유채색 계열에서는 블루와 레드의 점유율이 비슷하고, 브라운 계열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차종별로는 소형일수록 보다 선명한 컬러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SUV 판매가 증가하고 모델이 다양화되면서 자동차 컬러 트렌드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커지고 있다. 화이트와 블랙의 선호도가 여전히 높지만 레드와 블루, 특히 브라운 컬러의 약진이 눈에 띄며, 이는 SUV 차종 모델의 다양화와 성장에 대한 기대를 반영한다.


아태지역 자동차 코팅 시장은 자동차 인구 증가와 2017년 아태지역 컬러 리포트에 반영되기도 했던 지역적 조건의 다양화가 주도하고 있다. 아태지역에서는 화이트 색상이 전체의 49%를 점하며 가장 선호되고 있다.


아태지역의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흰색은 순수함이나 지능적인 첨단 기술을 연상시키는 긍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아태지역에서 흰색 차는 특히 중형 SUV 차종에서 지난 몇 년간 높은 성장을 지속해왔다. 특히 진주빛 화이트와 브라운 색상은 이 시장에서 고급스럽고 스타일리시한 색상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유채색 계열 자동차 컬러 가운데서는 밝은 빨강이 도발적이면서도 스마트하게 개성적인 컬러로서 인기가 높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레드 컬러는 성숙한 아태지역 시장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주목을 끌고 있다.


2017 유럽시장 컬러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생산된 전체 차 약 78%가 화이트, 블랙, 그레이, 실버 색상으로 무채색 계열이 가장 큰 인기를 끌며 트렌드를 이어가고 있다. 무채색 중에서도 그레이 계열 비중이 19% 증가하며 블랙에 준하는 인기를 얻고 있다. 그레이 색상의 성장은 100개 이상의 다채로운 색조에 힘입은 것으로 풀이되며, 이는 두 번째로 색조가 많은 컬러에 해당한다.


바스프 코팅 사업부 EMEA지역 자동차 컬러 디자인 대표인 마크 구타르는 “그레이는 콘크리트나 유리를 연상시키는 가장 도시적인 컬러로 지난 몇 년간 크게 성장했다. 연회색이나 중간 회색에서 어두운 무연탄 색상까지 그레이는 다채로운 색조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왔다”고 설명했다.


유채색 중에서는 블루의 유행이 강고하게 유지되고 있다. 전체적으로는 10%의 안정적인 점유율을 유지하는 한편 유채색 계열 내에서 블루의 비중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거의 매초 생산된 유채색 차량은 파란색이었는데, 이 같은 트렌드는 바스프 코팅 사업부 디자이너들이 전망했던 바이고, 작년 컬러 트렌드 컬렉션의 다양한 블루 색조에서도 이미 반영되었다. 블루 색상은 130개에 이르는 색조를 선보이며 컬러 다양성 측면에서 1위를 고수하고 있다.


2017 북미 컬러 리포트는 새로운 안료 기술을 통해 반짝이고 빛나는 특수 효과 색상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이는 특히 북미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자동차 컬러인 무채색 계열의 화이트, 블랙, 실버/그레이 컬러의 색조를 더욱 다양하게 만들어준다.


전기차 부문에서도 무채색 계열에 대한 선호는 지속되고 있다. 바스프는 컬러 미학은 기능성과 결부될 것이고, 따라서 센서 감지 기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고려될 것이며, 앞으로도 이 같은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스프 북미지역 컬러 디자인 엑셀런스 그룹의 디자인 헤드인 폴 촐니는 “바스프의 컬러 트렌드 연구는 화이트, 블랙, 그레이 색상이 지배하는 무채색 공간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이 같은 영역을 혁신하는 것이 우리의 중요한 과제이며, 이를 통해 고객사 자동차 브랜드의 본질을 담아내고 차의 형태를 잡는데 도움이 되는 색상을 찾아나간다”고 말했다.


북미시장에서 선호하는 유채색 계열은 블루와 레드이다. 블루 컬러 역시 활용도가 높고 밝기와 채도 및 미묘한 색조의 범위가 상당히 넓다. 이밖에 오렌지 컬러에 대한 선호도 눈에 띈다. 이 같은 컬러들은 소비자들의 개인적인 취향에 맞는 더욱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자동차 색상의 글로벌한 분포를 분석하는 바스프의 자동차 OEM 코팅용 컬러 리포트는 바스프 코팅 사업부가 매년 발행하는 자동차 컬러 트렌드를 보완한다. 지난해에는 컬러 다양성이 증가했고, 혁신적인 컬러 컨셉트의 가능성이 다양한 방면에서 감지되었다. 이 같은 이해를 바탕으로 바스프는 자동차 브랜드의 정신을 전달하는 이상적인 감성의 컬러 개발을 위해 OEM 업체들과 긴밀히 협업하고 있다.


바스프의 코팅 사업부는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자동차 OEM 및 보수용 도료 뿐 아니라 장식용 페인트의 개발과 생산 및 마케팅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기업이다. 바스프 코팅 사업부는 전 세계 바스프 파트너들의 요청에 대응하기 위한 첨단 퍼포먼스 솔루션을 만들어내고, 성능과 디자인 및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바스프는 유럽, 북남미 및 아태지역의 생산시설에 대한 협력 네트워크를 운영함으로써, 고객의 이익을 위해 여러 분야의 글로벌 팀들로부터 기술과 지식 및 자원을 공유하고 있다. 2016년 바스프 코팅사업부는 전세계적으로 32억 유로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바스프는 화학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나가는 글로벌 화학기업이다. 바스프는 경제적 성공뿐 아니라 환경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최우선으로 여긴다. 바스프 그룹에 근무하는 전세계 약 11만 4천명의 임직원이 거의 모든 산업 분야 및 국가에서 고객의 성공을 지원하고 있다.


RACEWEEK NEWS, 사진/바스프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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