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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19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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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준카델라, 58회 마카오 그랑프리 제패


2011 SJM F3 마카오 그랑프리 우승컵은 프리마 파워팀 다니엘 준카델라(스페인, 20세)에게 돌아갔다. 기아 서킷(1랩 6.2km) 15랩(91km)을 주파하는 결승에서 준카델라는 세 차례 세이프티카가 투입되는 악전고투를 뚫고 제일 먼저 피니시라인을 통과했다. 2, 3위 트로피의 주인공은 펠리페 나자르(칼린, 19세)와 마르코 비트만(시그너처, 21세).
11월 20일(일) 오후 3시 30분에 시작된 58회 마카오 그랑프리는 첫 랩부터 대형사고에 휩싸이며 파란을 예고했다. 폴시터 마르코 비트만이 차분하게 톱그리드를 지킨 반면 예선 3위 로베르토 메리(프리마 파워)는 경주차를 출발시키지 못하는 이변의 주인공이 되었다.
로베르토에게 닥친 불운은 다니엘 압트, 리치 스타나웨이, 로렌스 반투어, 히로노부 야스다 등에게도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웠다. 그리드에 멈춰 선 로베르토 메리의 경주차를 피하는 과정에서 일찌감치 동반 리타이어하는 비운에 빠진 것이다.
사고 후 기아 서킷에는 곧바로 세이프티카(SC)가 투입되었다. SC 상황에서 1랩을 마친 선두그룹은 비트만, 발테리 보타스(갤럭시 더블 R 레이싱), 펠리페 나자르, 다니엘 준카델라, 히데키 야마우치(토다 레이싱) 순. 6그리드에서 출발한 준카델라가 4위도 도약했고, 예선 11위 야마우치도 톱10에 올라서는 활약을 펼쳤다.
이후 무난한 흐름을 예고한 레이스는 8랩째 다시 한 번 SC를 불러들였다. 펠리페 나자르를 추월하려던 발테리 보타스의 경주차가 사고에 휘말리면서 트랙을 가로막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세이프티카는 58회 마카오 그랑프리 우승자 다니엘 준카델라에게는 행운으로 다가왔다. SC가 빠져 나간 10랩 들어 선두를 강하게 압박했고, 다음 랩에서 대열 선두로 나선 결과다. 11랩 중간까지 형성된 톱3 드라이버는 다니엘, 세기구치(뮈케 모터스포츠), 나자르. 폴시터 비트만은 어느새 5위로 밀려났다.
종반을 향해 달려가던 마카오 그랑프리에 남은 마지막 반전 카드는 비트만이 꺼내들었다. 고대한 폴투윈은 이미 날아갔지만, 포디엄에 올라서려는 강한 의지로 앞서 달리던 세기구치 추월에 성공한 것이다. 레이스 종료 1랩이 남은 상황에서 발령된 SC 깃발은 선두그룹 순위에 변화를 주지 못했다. 피니시 체커기를 앞두고 세이프티카가 빠져나가자 준케이라와 나자르, 마르코 비트만이 연이어 체커 플래그를 받았고, 세기구치와 H.V. 아셀돈크(하이텍 레이싱)가 4, 5위를 기록했다.
이로써 다니엘 준카델라는 마카오 출전 두 경주만에 우승하는 쾌거를 이룩했다. 6그리드에서 출발한 뒤 거둔 성과는 지난해 리타이어의 한을 잠재우기에 충분한 성과였다.
“우승하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다. 놀라운 일이다. 아직도 믿을 수가 없다” 레이스가 끝난 뒤 인터뷰에서 밝힌 준카델라의 우승 소감이다.
한편. 지난해 우승자 에두아르도 모르타라는 윈저아치컵 마카오 GT 레이스에 출전해 우승을 차지했다. 아우디 R8 LMS를 타고 나온 에두아르도는 두 차례 우승을 기록한 케이타 사와를 6.5초 차이로 따돌리고 기아 서킷 10랩 결승을 선두에서 마쳤다.
주최측이 발표한 제58회 F3 마카오 그랑프리 관중수는 6만5천여 명(4일 합계)이었다. 예선 관중은 2만1천명, 결승일에는 2만4천명이 기아 서킷을 찾았다. 출전 드라이버는 31명. F3에는 14개 레이싱팀이 참가해 열전을 펼쳤다.
제58회 F3 마카오 그랑프리 결승 결과
순위드라이버국적팀 기록
1다니엘 준카델라스페인프리마 파워 42분 17.099초
2펠리페 나자르브라질칼린 42분 17.458초
3마르코 비트만독일 시그너처42분 17.761초
4유이 세기구치일본뮈케 모터스포트42분 18.477초
5H.V. 아셀돈크네덜란드하이텍 레이싱42분 19.277초
※ 11월 20일, 기아 서킷 1랩=6.2km, 15랩=91km
(마카오) 박기현(allen@trackside.co.kr), 사진/www.macau.grandprix.gov.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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