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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8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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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F1 타이어 실차 테스트


금호타이어(대표 김창규)가 지난 16일부터 사흘간 스페인 카탈루냐 서킷에서 첫 공식 F1 타이어 실차 테스트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테스트는 향후 F1 진출을 대비한 기술력 검증과 함께 이미 90년대부터 모터스포츠를 통해 축적된 F1 수준의 기술력을 실제 테스트를 통해 확인하는 목적으로 실시됐다. 국내 업체 중 자동차 기술 분야에서 F1 타이어 실차 테스트를 실시한 기업은 금호타이어가 처음이다.
테스트가 열린 카탈루냐는 F1 및 F1 관련 테스트가 많이 개최되는 곳으로, 바르셀로나 북부 몬트멜로에 위치한 길이 4.6km 서킷이다. 다양한 고속 코너와 중고속 코너, 긴 스트레이트, 오르막과 내리막이 골고루 배치돼 최적의 테스트 장소로 각광받는 곳이다. 이번 테스트에는 2012 오토그랑프리(Auto GP) 월드 시리즈 우승 팀인 슈퍼노바 나레인 카디키얀과, 오토 GP에 참가하며 GP2 현역 선수로도 활동하고 있는 케빈 지오베시 등이 참가했다. 2014년 오토 GP 출전을 앞둔 문성학도 테스트 드라이버로 참가해 관심을 모았다.
F1에서 타이어는 전략적 선택에 따라 승패가 갈릴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타이어 기술력의 정점이라고 불릴 만큼 첨단 과학기술이 집약된 F1 타이어 제작 기술을 보유한 회사는 세계적으로 미쉐린, 피렐리, 브리지스톤, 굿이어 등 4개 업체 정도다.
금호타이어는 2007년 국내 업체 최초로 F1 타이어 시제품을 선보인 이후 꾸준히 연구 개발을 해왔으며, 이번 테스트를 통해 F1 진출에 한 발짝 더 다가서겠다는 계획이다. 오토 GP, 마스터즈 F3, 독일 VLN(뉘르부르크링 내구레이스) 등 각종 글로벌 모터스포츠 참가 경험으로 실전 노하우와 데이터도 충분히 축적된 상태다.
손봉영 연구본부장은 “F1 타이어 시장에서 글로벌 톱 타이어 브랜드들과 겨룰 수 있을 정도로 기술 격차가 좁혀졌다고 판단된다”며 “국내 업체 중 기술력으로는 F1에 가장 근접해 있는 만큼 추후 지속적인 실차 테스트를 실시하고 브랜드 파워 강화 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숙원인 F1 진출을 꼭 이뤄낼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TRACKSIDE NEWS, 사진/금호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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