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23일 금요일
HomeOTHER NEWS한국타이어 전기 트럭∙버스 전용 브랜드 ‘아이온’ 출시

한국타이어 전기 트럭∙버스 전용 브랜드 ‘아이온’ 출시

한국타이어가 전기 트럭∙버스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을 론칭한다. 승용차에 한정됐던 자사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의 포트폴리오를 트럭∙버스까지 확대해 시장을 이끌어간다는 전략이다.

한국타이어는 상용차의 전동화 전환을 선점하기 위해 지난 2020년 전기버스 전용 타이어 AU06 제품을 출시해 판매 중이다. 이번에 새롭게 아이온을 론칭하면서 스마트 아이온 AU06+로 브랜드를 바꾸고, 성능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인다.

스마트 아이온 AU06+는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특화 기술을 바탕으로 탄생한 전기버스 전용 타이어다. 향상된 마일리지, 빠른 응답성과 높은 토크 대응, 고하중 지지 등 전기버스 특성에 맞춤 제작되었다.

내마모성에 특화된 신규 컴파운드가적용되었고, 고하중 조건에서도 도로 접지 압력을 고르게 분산해 한층 개선된 마일리지를 자랑한다. 실제로 전기버스에 장착 시 한국타이어 일반 시내버스용 타이어 대비 약 25% 향상된 마일리지 성능을 제공한다.

무거운 배터리가 장착된 전기버스의 고하중을 견디면서 높은 토크 조건에 놓이는 특성을 고려해 젖은 노면에서의 그립 성능을 이전 모델 대비 약 10% 강화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최대 8톤까지 허용 하중 범위를 늘리며 주행 안정감을 더했다.

또한 소음에 최적화된 패턴 디자인을 적용해 소음 발생을 줄였다. 사이드월에는 전기버스의 공기역학 측면을 고려해 디자인을 반영했으며, 쿨링 시스템으로 열 방출 효율을 강화시켰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출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전기 트럭·버스 전용 타이어 포트폴리오 구축에 나선다. 도심 교통 및 운송 중심 아이온 시티, 중장거리 운송 중심의 아이온 플렉스를 개발, 전기 트럭·버스 전용 타이어를 빠른 속도로 확장할 계획이다. 이들 상품은 유럽 시장 진출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2022/2023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오피셜 타이어 공급 및 테크니컬 파트너로 활약한다. 대회를 통해 얻은 전기차 관련 데이터는 소비자용 전기차 전용 타이어 개발에 활용할 계획으로 더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raceweek@naver.com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