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3일 화요일
HomeRACING NEWS카레이서 출신 손성욱 교수, 박사학위 취득

카레이서 출신 손성욱 교수, 박사학위 취득


카레이서 출신 손성욱 교수가 모터스포츠를 주제로 한 논문으로 단국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현재 가톨릭상지대학교 자동차모터스포츠과 초빙교수로 재직 중인 손성욱 교수는 석사 과정에서 ‘프로 카레이서의 체력발달 특성에 관한 연구’로 생리학적 접근을 시도했고, ‘카레이싱의 심리적 결정요인과 상대적 중요도’라는 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번 논문에서 손교수는 국내 카레이서들에게 어떠한 심리적 요인들이 작용하는지 탐색하고, 도출된 요인들 사이의 중요도를 산출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자신감(14.5%), 금전적 부담(13.7%), 집중력(13.0%), 메커니즘 인지(12.8%), 끈기(12.3%), 목표 설정(10.5%), 심상(9.1%), 불안(7.2%), 레이싱 라이프(6.9%) 등 9가지 요인이 국내 카레이서에게 작용하는 심리적 요인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손교수는 “이 같은 결과는 다른 스포츠 종목 선수들의 심리적 요인과도 공통점을 가지지만 금전적 부담, 메커니즘 인지, 레이싱 라이프와 같은 요인은 카레이서에게만 나타나는 차별화된 심리적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손성욱 교수에 논문에 대해 업계에서는 “카레이서의 심리연구 기초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국내 선수들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이 같은 학문적 연구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손성욱 교수는 단국대학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가톨릭상지대학교 자동차모터스포츠과 초빙교수, 한국자동차공학회 자작자동차대회 심사위원, 자동차/모터스포츠관련 인스트럭터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TRACKSIDE NEWS, [CopyrightⓒTracksid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