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레이스 챔피언십 프로모터 ㈜슈퍼레이스가 올해 총 관중수를 발표하고 예년보다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슈퍼레이스는 올해 8라운드에 총 135,224명이 레이스 현장을 찾았다고 발표했다. 지난해보다 전체 이벤트 수가 줄었지만, 총 관중 수는 2만5천여명이 늘어난 것이다. 대전공장 화재로 2022 시즌 챔피언 아트라스BX 모터스포츠 및 한국타이어 이탈 등의 악재를 감안하면 긍정적인 기록이다.
지역별로 평균 관중을 세분화하면 수도권(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는 평균 관중 3만여명(30,719명)이, 전라남도가 주최하는 전남GT를 제외하면 지방 대회(인제 스피디움,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에는 평균 1만6천여명(16,397명)이 입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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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경기별 평균 관중(22,537명)은 코로나19 직전인 2019년의 기록(22,375명)를 뛰어넘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2020~2021년)을 제외하면 2015년 이후 약 21%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서킷에서도 최다 관중 기록을 새로이 썼다.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에서는 3라운드 때 F1 한국 그랑프리 이후 최다 관람객이 들어왔다. 인제 스피디움 4라운드에서는 서킷 개장 이래 가장 많은 관람객을 모았다. 이 같은 인기몰이는 5라운드에도 이어졌다. 썸머 페스티벌로 열렸던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 단일 기준 최다 관람객인 29,881명이 모였다.
관중 데이터를 더 자세히 분석하면 여성 팬 증가세와 3544세대 점유율이 두드러진다. 여성이 티켓 구매자 35.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2017년 대비 21.4% 증가한 수치다. 모터스포츠가 남성만의 전유물이라는 편견을 깨버린 것이다.
또한, 3544세대가 티켓 구매자 전체의 약 44.3%를 차지하고 있고, 어린이 티켓 비율이 23.4%인 점을 고려하면 가족단위 관람객이 경기장에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슈퍼레이스는 팬심을 사로잡기 위해 단순 관람형 스포츠에만 국한하지 않은 것이 주효했다고 평가했다. 레이스를 보는 즐거움 이외에 경기장에서 하루 종일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서킷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택시타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레이싱 게임, 그리드워크. 컨벤션존 운영 등이 대표적인 이벤트다.
㈜슈퍼레이스는 2024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을 7전, 9라운드로 운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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